•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도호부

제목 도호부
한자명 都護府
유형 제도
시대 고려 시대
관련국가 고려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고려 시기의 지방 행정 기구.
내용

원래 도호부는 중국에서 새로 정복한 변경 지역에 설치한 지방 행정 기구로 군사적 성격이 강하였다. 고려에서도 처음에는 군사적 요충지에 설치했으나, 점차 일반 행정 기구로 변화하였다. 태조(太祖, 재위 918∼943) 대에 평양(平壤)에 평양대도호부를, 후백제를 멸망시킨 뒤 전주(全州)에 안남도호부(安南都護府)를 둔 바 있으나 곧 폐지되었다. 광종(光宗, 재위 949~975) 대에도 두 개의 도호부가 설치되었으나 성종(成宗, 재위 981~997) 대에 지방 제도를 개편하면서 폐지되었고, 새로이 안동(安東)⋅안서(安西)⋅안남(安南)⋅안북(安北)⋅안변(安邊)의 5도호부 체제가 수립되었다.

크기에 따라 대도호부(大都護府)와 중도호부(中都護府)로 나누었으며, 각 도호부에는 사(使, 3품 이상)⋅부사(副使, 4품) 등의 관속을 두었다.

성종 대에 완성된 5도호부 체제는 이후 계속 변화하였다. 11세기 현종(顯宗, 재위 1009∼1031) 대에는 도호부의 위치가 변경되었고 안남도호부와 안동도호부는 폐지되어 3개의 도호부만 남았다가, 12세기에 다시 설치되면서 5도호부 체제가 부활하였다. 그러나 이후에도 일부 도호부가 폐지되거나 신설되고 명칭이 변경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각 도호부의 위치는 시기에 따라 변화가 컸다. 안동도호부는 상주(尙州), 경주(慶州) 등에 설치된 적이 있었으나 12세기 말에 경상북도 안동에 설치되었다. 안서도호부는 풍주(豊州)에 설치되었다가 황해도 해주(海州)로 옮겨졌다. 안남도호부는 전주, 고부(古阜), 영암(靈岩) 등지에 잠시 둔 적이 있으나, 12세기 중반에 수주(樹州)에 설치된 이후 대체로 이곳에 있었다. 안북도호부는 평안남도 안주(安州)에, 안변도호부는 함경남도 영흥(永興)에 설치되었다가 11세기 초 함경남도 안변으로 옮겼다.

의의

중국에서는 변경 지역에 설치한 행정 기구로 군사적 성격이 강하였으나, 고려에서는 행정 기구로서 기능하였고, 조선에서는 1000호 이상 규모의 군을 도호부로 승격시키면서 도호부의 수가 크게 증가하였다.

▶ 관련자료
도호부(都護府)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