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만기요람

제목 만기요람
한자명 萬機要覽
유형 문헌
시대 조선 시대
관련국가 조선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1808년(순조 8) 왕명에 의해 국가 재정과 군정(軍政)에 관련된 사항을 총망라하여 편찬한 책.
내용

‘만기(萬機)’란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는 데 소홀히 해서는 안 되는 일상 정무를 총칭하는 말이다. 그러므로 『만기요람』은 만기를 친히 주재하는 군주가 일상 정무를 총람하는 데 있어 참고하여 도움을 받고자 한 책이다.

1800년 정조 사후 순조(純祖, 재위 1800~1834)가 11살의 나이로 즉위하자 세도 가문이 권력을 독점하여 국정을 농단하였다. 순조는 재위 8년이 지난 1808년(순조 8) 성인이 되면서 국정 운영을 주도하려는 의지를 보였으며 국가 운영을 위한 실정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계속되었다. 그 일환으로 순조는 중앙과 지방의 재정 상황에 대해 요긴한 사항을 간추린 편람(便覽)을 비변사의 유사당상(有司堂上)인 심상규(沈象奎)와 서영보(徐榮輔)에게 편찬할 것을 명하였다.

『만기요람』의 구성은 재용편(財用編) 6권과 군정편(軍政編) 5권으로 되어 있는데, 재용편은 국가 재정 및 경제 제도의 실정과 운영, 군정편은 국내 군사의 체제와 군정을 집행하는 각 기관과 여러 진영(陣營)의 담당 업무, 아울러 경비 조달 방법을 실었다. 그 때의 상황만 밝힌 것이 아니라 옛날부터 내려온 연혁까지 대략 밝혀서 요점을 서술하였다.

『만기요람』은 10여 종의 필사본으로 전해지는데, 각 책마다 내용 배치나 서술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그중 집옥재본(集玉齋本)을 바탕으로 하여 1938년에 조선총독부에 의해 인쇄본이 출간되었고, 1971년 민족문화추진회에서 번역본이 출간되었다.

의의

『만기요람』의 편찬은 당시 국정 수행에 큰 참고가 되었지만 이를 통해 국왕이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강화하여 세도 정치를 극복하는 데까지는 나아가지 못하였다.

▶ 관련자료
만기요람(萬機要覽)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