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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6 법흥왕이 진흥왕으로 표기됨. ㆍ작성자 : 조용현
ㆍ자료명 : 신편 한국사 ㆍ오류 유형 : 내용 오류
ㆍ자료위치 : https://contents.history.go.kr/mobile/mid/nh_021_0030_0040_0010_0040
(4) 각훈의 역사인식
(앞부분 생략)그리고 진흥왕이 불교를 공인한 것은 후한의 명제가 불교를 중국에 편 것과 조금도 다를 바가 없으며, 신라승의 인도 구법은 곧 法顯과 玄奘의 자취를 좇은 것이라고 평했다. 신라고승의 활동을 중국의 뛰어난 역사인물과 견주어 평가함으로써 그 위덕을 더 고취하려는 의도가 없지 않았다. 각훈은 또한 불교사의 전개와 관련하여 유통편의 논에서, “周에서 근원이 흘러 漢에서 갈라졌으며, 晋과 魏에서는 양양하였고, 唐에서는 한만하였으며, 宋에서 물결이 일어 우리 나라에 와서 깊이 흘렀다”고 이해하였으며, 또 “세상사람들이 진흥왕을 양무제에게 비교하지만 어떻게 양무제가 진흥왕을 따를 수 있겠는가”하고 반문하는 그의 평가를 통하여 (하략)

'해동고승전(한국사데이터베이스)의 권 제1유통1-1 석법공 찬하여 말하다'에 근거한 설명글인데 석법공은 진흥왕이 아니라 법흥왕입니다. 더구나 불교 공인과 관련한 모든 사료가 법흥왕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참고-진흥왕은 석법운이고, 법흥왕이 석법공입니다)
ㆍ등록일 : 2025-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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