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려 시대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Ⅱ. 문화의 발달5. 미술1) 건축(3) 목조건축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1. 불교사상의 변화와 동향
          • 1) 무신정권기 불교계의 변화와 조계종의 대두
            • (1) 무신정권기 불교계의 현황
            • (2) 무신정권과 선종
            • (3) 조계종의 대두
          • 2) 지눌의 사상
            • (1) 선·교갈등의 문제
            • (2) 지눌의 생애
            • (3) 심성론
            • (4) 수행론
            • (5) 간화선
          • 3) 수선사의 성립과 전개
            • (1) 정혜결사의 취지와 창립 과정
            • (2) 최씨무신정권의 후원과 결사이념의 변화
            • (3) 원의 간섭과 수선사의 친원불교화
          • 4) 백련사의 성립과 전개
            • (1) 백련사 결사운동의 성립과 불교관
            • (2) 백련사 결사의 사회적 기반
            • (3) 백련사 결사운동의 전개와 추이
          • 5) 원의 정치간섭과 불교
            • (1) 고려와 원과의 관계
            • (2) 불교계의 동향
          • 6) 임제종의 수입과 불교계의 동향
            • (1) 임제종 수입과 그 배경
              • 가. 사상적 배경
              • 나. 임제선의 도입
            • (2) 임제선풍의 전개
              • 가. 보우의 선풍과 현실참여
              • 나. 혜근의 임제선 선양
              • 다. 경한의 무심선풍
            • (3) 그 후의 불교계
          • 7) 대장도감과 고려대장경판
            • (1) 대장경이란 무엇인가
            • (2) 고려대장경의 구성
            • (3) 고려대장경의 판각
              • 가. 고려대장경의 조조동기와 판각시기
              • 나. 대장도감 설치와 판각장소
            • (4) 대장경판의 해인사 전래와 유통
              • 가. 해인사에의 전래
              • 나. 고려대장경 판본의 유통
            • (5) 고려대장경의 위치
        • 2. 성리학의 전래와 수용
          • 1) 신유학의 전래와 고려 사상계의 동향
            • (1) 송대 신유학의 성립과 고려 유학계의 대응
            • (2) 고려 불교계의 변화와 새로운 유학사상
            • (3) 신진관료의 대두와 새로운 사풍의 전개
          • 2) 주자성리학의 수용과 특징
            • (1) 주자성리학의 수용
            • (2) 성리학 수용과정에서의 특징
          • 3) 불교와의 관계
            • (1) 성리학 전래 이전의 불교와 유학
            • (2) 불교배척운동과 새로운 유불관계의 형성
        • 3. 풍수·도참사상 및 민속종교
          • 1) 풍수·도참사상
            • (1) 풍수·도참사상의 변모
            • (2) 풍수타락의 원인과 지기론
            • (3) 남경천도설
          • 2) 민속종교
            • (1) 무격의 성격과 역할
              • 가. 강신무와 세습무
              • 나. 무격의 종교적 역할
            • (2) 무고
            • (3) 무격에 대한 열광적 신앙
            • (4) 무격배척과 금압
      • Ⅱ. 문화의 발달
        • 1. 과학과 기술
          • 1) 천문학
            • (1) 천문관측기구와 제도
            • (2) 관측활동과 그 기록들
            • (3) 역법의 정비
          • 2) 지리학과 지도
            • (1) 지도의 제작
            • (2) 풍수지리학
          • 3) 인쇄술과 제지기술
            • (1) 고려의 목판인쇄
            • (2) 청동활자 인쇄술의 발명
            • (3) 제지기술
          • 4) 무기제조와 조선
            • (1) 화약과 화포의 전래
            • (2) 화통도감과 화기의 제조
            • (3) 고려의 배
          • 5) 그 밖의 산업기술
            • (1) 도량형
            • (2) 물레바퀴
            • (3) 금속공예기술
            • (4) 목면의 재배와 무명의 등장
            • (5) 새로운 청자기술의 개발
          • 6) 의약학과 생물학
            • (1) 고려의학의 자주적 발전
            • (2) 고려의약학의 체계적 전개
            • (3) 의약의 교류
            • (4) 의료제도의 변천
            • (5) 동물의 사육
        • 2. 문자와 언어
          • 1) 문자
          • 2) 언어
        • 3. 문학
          • 1) 설화와 민간전승
          • 2) 속악가사
          • 3) 경기체가·시조·어부가·가사
          • 4) 불교문학
        • 4. 역사학
          • 1) 각훈의≪해동고승전≫
            • (1)≪해동고승전≫의 편찬
            • (2) 각훈의 생애와 편찬배경
            • (3)≪해동고승전≫의 특징과 문제
            • (4) 각훈의 역사인식
          • 2)<동명왕편>의 역사인식
            • (1)<동명왕편> 저술의 배경
            • (2)<동명왕편>에 나타난 역사의식
              • 가. 전통적 신이사관의 추구
            • (3) 고구려 계승의식의 표방
          • 3) 일연과≪삼국유사≫
            • (1) 일연의 생애와 사상적 경향
            • (2)≪삼국유사≫의 찬술기반
          • 4)≪제왕운기≫의 편찬
            • (1)≪제왕운기≫편찬의 배경과 동기
            • (2)≪제왕운기≫에 반영된 역사관
          • 5) 민지의≪본조편년강목≫
            • (1)≪본조편년강목≫의 편찬과 그 성격
            • (2) 민지의 생애와 기타 저술
            • (3) 민지의 사학사적 위치
          • 6) 이제현의≪국사≫
            • (1)≪국사≫의 편찬과 그 성격
            • (2) 이제현의 생애와 기타 사서
            • (3) 이제현의 역사서술과 그 인식
          • 7) 기타 역사서의 편찬
            • (1) 실록의 편찬
            • (2) 기타의 역사서
          • 8) 고려 후기 역사서술의 특징
            • (1) 무신집권기 사학의 위축
            • (2) 역사서술에 대한 원의 간섭
            • (3) 고려 말 사관제도의 보강
            • (4) 고려 당대사의 정리
            • (5) 역사의 문학적 표현
        • 5. 미술
          • 1) 건축
            • (1) 건축활동
            • (2) 강화궁궐 및 성곽
            • (3) 목조건축
              • 가. 주심포양식
              • 나. 다포양식
              • 다. 건물유구
          • 2) 석조물과 조각
            • (1) 석조물
              • 가. 석탑
              • 나. 석조부도
              • 다. 석등
              • 라. 석비
              • 마. 당간과 지주
            • (2) 조각
              • 가. 석불상
              • 나. 금동불상
              • 다. 철불상
              • 라. 소조불상
              • 마. 협저칠불상
              • 바. 목조불상
              • 사. 능묘조각
          • 3) 서화
            • (1) 회화
              • 가. 일반회화
              • 나. 불교회화
            • (2) 서예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12세기 후반부터 13세기 전반-절정기
              • 나. 13세기 후반 이후-쇠퇴기
            • (2) 금속공예
            • (3) 목칠공예
        • 6. 음악
          • 1) 왕립음악기관의 제도와 활동범위
            • (1) 대악서·관현방·아악서의 유래와 체제
            • (2) 왕립음악기관의 음악인과 활동범위
          • 2) 향악
            • (1) 향악과 향악정재
              • 가. 신라향악의 전통과 그 방향
              • 나. 고려의 향악 및 향악정재의 등장
              • 다. 향악의 악조와 음악양식
            • (2) 향악기와 향악활동
              • 가. 향악기
              • 나. 향악활동
          • 3) 당악과 당악정재
            • (1) 송의 교방악사와 당악정재
              • 가. 송나라 교방악사의 등장
              • 나. 고려의 당악정재
            • (2) 고려의 당악과 당악기
              • 가.≪고려사≫ 악지의 당악곡
              • 나. 고려시대의 당악기
          • 4) 대성아악의 등장과 그 향방
            • (1) 대성아악의 아악기와 악현
              • 가. 아악기의 등장
              • 나. 아악의 악현과 연주절차
            • (2) 대성아악의 역사적 변천
          • 5) 고취악과 기악
            • (1) 고취악과 연주형태
            • (2) 기악과 잡기
              • 가. 기악과 잡기의 전통
              • 나. 잡기의 창우와 경시서의 여기
        • 7. 무용과 연극
          • 1) 산대잡극
            • (1) 연등회·팔관회와 백희
            • (2) 교방가무희
          • 2) 나희
          • 3) 조희
          • 4) 재인과 광대
        • 8. 체육
          • 1) 격구
          • 2) 궁사
          • 3) 투호
          • 4) 마상재(마술)
          • 5) 축국
          • 6) 수박
          • 7) 각저
        • 9. 민속
          • 1) 세시풍속
            • (1) 봄철의 세시풍속
              • 가. 원단
              • 나. 입춘
              • 다. 인일
              • 라. 자오일
              • 마. 상원
              • 바. 연등회
              • 사. 2월 초하루
              • 아. 석전
              • 자. 개빙
              • 차. 한식
              • 카. 상사
            • (2) 여름철의 세시풍속
              • 가. 불탄일
              • 나. 단오
              • 다. 유두
            • (3) 가을철의 세시풍속
              • 가. 칠석
              • 나. 백중
              • 다. 추석
              • 라. 중구
            • (4) 겨울철의 세시풍속
              • 가. 지신제
              • 나. 팔관회
              • 다. 동지
              • 라. 수세
          • 2) 민속놀이
            • (1) 예능적 내용
              • 가. 처용희
              • 나. 나희
              • 다. 산대잡희
              • 라. 수희
            • (2) 경기적 내용
              • 가. 격구
              • 나. 수박희
              • 다. 각저희
              • 라. 석전희
            • (3) 유희적 내용
              • 가. 추천희
              • 나. 지연희
              • 다. 호기희
              • 라. 척초희·초인희
              • 마. 농환희
              • 바. 장간희
              • 사. 죽마희
              • 사. 투란희
            • (4) 오락적 내용
              • 가. 위기
              • 나. 투호
              • 다. 저포희
              • 라. 쌍륙
        • 10. 의식주생활
          • 1) 의생활
            • (1) 개관
            • (2) 복제의 정비
            • (3) 몽고복식의 영향
            • (4) 고려 후기의 복식
          • 2) 식생활
            • (1) 곡물의 증산과 병과류의 기술증진
              • 가. 미곡의 증산
              • 나. 떡의 보급
              • 다. 유밀과의 성행과 다식
            • (2) 숭불환경과 차·채소음식·조면의 발달
              • 가. 차의 성행과 진다례·다정
              • 나. 청담한 채소요리의 발달
              • 다. 사원에서의 조면과 양주업
            • (3) 고기음식과 유즙, 기타 찬물류
              • 가. 고기음식과 우유
              • 나. 장류와 젓갈
              • 다. 기타 찬물류
            • (4) 고려의 대외교류와 식생활
              • 가. 원·객관·주식점의 개설과 접객양식
              • 나. 대외무역식품과 음식의 교류
              • 다. 연회와 제향음식
          • 3) 주생활
            • (1) 백성의 살림
            • (2) 제택의 규모와 생활
            • (3) 살림집의 성향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가. 주심포양식

 柱心包樣式이란 건물에 가구되는 斗栱이 기둥 위에만 설치되는 건축양식을 말한다.「包」는「包作」또는「貢包」등으로 불리는 두공을 말하는 것이며, 두공이 柱心 즉 기둥 위에만 있는 양식이란 뜻이다. 이 양식을 그 뜻대로만 본다면 고구려나 백제 또는 신라에서 고려로 전해진 목조건축도 거의 모두 두공이 기둥 위에만 배치되었던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에 그 때의 건물들도 주심포집이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고려 전기 이전의 목조건물이 남아 있지 않고, 또 그들 건물과 새로 도입 정착된 주심포양식의 건물과는 두공의 모습이 전혀 달랐을 것으로 짐작된다. 그 밖의 건물형식도 달랐던 것으로 생각되니까 이것을 건축양식명으로 사용할 때는 고려 후기에 들어서자 중국 화남지방에서 새로 도입되고 정착한 뚜렷한 양식적 특징을 갖는 건축에만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0663)

 새로운 건축양식인 주심포양식이 고려에 들어오게 된 것은 중국대륙의 정세변화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12세기 송이 금의 압박으로 중원에서 쫓겨 남쪽의 臨安으로 도읍을 옮겼으나 고려는 남송과의 교류를 계속하여 송의 상인들의 고려 출입도 여전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중국 화남지방에서 성행하던 한 새로운 건축양식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양식의 건축은 원래 매우 큰 보칸을 갖고 건물 내부에 기둥이 없는 넓은 공간을 만드는데 적합한 가구형식을 가지며, 두공의 장여(혀)를 최대로 활용한 구조였던 것으로 보인다. 화남지방에서 이와 같은 건축을 그대로 도입한 일본에서는 東大寺 南大門과 같은 두공 出目이 6출목이나 되는 거대한 건물을 건립하는데 활용했다. 그러나 고려에서는 그대로 도입되어 정착한 것이 아니었다. 고려 전기에 있었던 재래의 건물에 새로 도입된 양식적 요소가 부가되어 새 건축양식을 이루었다. 즉 그것은 화남지방에 있던 주심포양식의 기원이 된 건축과는 전혀 다른 우리 나라에서만의 독특한 건축양식이었다. 그것은 단번에 완성된 양식이 아니고 과도적 양식의 건물이 시도된 뒤에 비로소 하나의 완전한 건축양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그와 같은 사실은 12세기 말 또는 13세기 초에 건립된 것으로 생각되는 鳳停寺 極樂殿이 두공의 檐遮 형식이나 보의 모습, 천장이 가설되지 않은 연등천장 등이 화남지방에서 성행하던 주심포양식의 처음 양식으로 만들어졌을 뿐이다. 그리고 그 밖의 기둥이나 柱枓(頭) 및 臺工의 모습은 신라에서 고려로 계승되어 발전한 재래의 건축양식을 지녔고, 浮石寺 無量壽殿에서 비로소 주심포양식이 확립되었음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의 부석사 무량수전에서 확립된 주심포양식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斗栱은 기둥 위에만 가구되며 두공의 출목은 2출목을 넘지 않는다. 다만 규모가 큰 건물이면 두공의 첫 출목이 기둥 위에 놓인 주두 위에 첫 출목의 첨차가 짜여지나, 작은 건물의 경우는 첫 출목의 첨차는 기둥머리에 끼워진 昌枋의 뺄목이 되고 주두 위에는 2출목째의 첨차가 짜여진다.

 둘째, 주두와 소로 굽이 反曲된 곡면으로 만들어지며 굽받침을 갖는다. 다만 이 굽과 굽받침은 조선 초기부터 곡면이 없어지고 경사된 평면으로 만들어지며, 굽받침이 없어져서 마치 다포양식의 주두나 소로의 모습으로 변한다.

 셋째, 두공의 첨차 끝은 경사지게 절단되고, 첨차 하단부는 쌍S자 모양으로 조각된다. 시기가 내려오면 이 첨차 끝의 경사가 점점 심해지고, 쌍S자 모양의 조각도 더욱 복잡해진다.

 넷째, 보(樑)의 단면이 윗변이 넓고 아랫변이 좁은 역사다리꼴로 만들고, 그 모를 둥굴게 깎으며, 보의 양 끝은 키와 폭이 작아져서 기둥에 꼽힌다.

 다섯째, 천장을 가구하지 않고, 지붕 서까래가 노출되는 이른바 연등천장으로 만든다. 따라서 屋蓋가구가 노출되기 때문에 모든 옥개가구재도 장식적인 의장으로 만들어지며 대공은 포대공 또는 花盤 등 장식적 요소가 많은 部材를 사용한다.

 이 밖에도 현존하는 주심포양식의 건물을 볼 때 지붕을 맞배지붕으로 만든 것이 많고, 기둥은 비교적 배흘림이 강한 굵은 기둥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맞배지붕이 많은 것은 현존하는 주심포양식의 건물이 비교적 규모가 작은 것이 많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으로 보이며, 배흘림이 강하고 굵은 기둥은 주심포양식의 건물이 지붕 무게를 주심의 두공을 통하여 기둥으로만 지탱하는 구조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0663) 학계 일부에는 이를 양식명으로 인정치 않고,「주심포계」건물이라고 하고, 다포양식을「다포계」건물이라고 하는 이도 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