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Ⅰ. 학문의 발전2. 훈민정음의 창제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1. 성리학의 보급
          • 1) 성리학의 역할
          • 2) 5례·4례의 정비
          • 3) 문묘제도의 정비
          • 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2. 훈민정음의 창제
          • 2) 훈민정음의 창제
          • 5)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 6) 훈민정음과 관련된 사업들
        • 3. 역사학
          • 1) 민족사의 체계화와 전대사의 정리
            • (1) 전대사의 체계화
            • (2) 고려시대사의 정리
            • (3) 전대사의 체계적 정리
          • 2) 춘추관과 당대사의 편찬
            • (2) 춘추관과 사관
            • (3) 실록의 편찬과 보관
        • 4. 지리지의 편찬과 지도의 제작
          • 1) 지리지의 편찬
          • 2) 국내지도의 제작
            • (3) 조선방역도
          • 3) 세계지도의 제작
            • (1) 조선 전기의 세계지도
            • (2)≪해동제국기≫의 일본 및 유구국지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1. 국가제사
          • 2) 자연신
        • 2. 불교
          • 1) 억불정책과 교단의 존폐
            • (1) 억불정책의 전개
            • (2) 양종과 승과의 폐지
          • 2) 도첩제와 부역승
            • (1) 도첩제의 강화와 폐지
          • 3) 왕실의 불교숭신과 불교행사
            • (1) 숭불의 왕과 그 불사
          • 4) 민간의 불교신앙
            • (3) 불탄일 연등과 수륙재
          • 5) 사찰재산과 승려의 경제활동
          • 6) 당시의 고승들
            • (1) 자초와 기화
            • (2) 세종대의 명승들
            • (3) 세조대의 고승들
        • 3. 도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4) 기원설들의 검토

 정음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구구한 억측이 있어 왔다. 그 대부분은<해례>를 보지 못한 때에 제기된 것들이어서 여기서 들어 말하기도 새삼스러운 느낌이 있다.≪훈민정음≫(해례본)의 출현으로 制字解가 그 제자의 원리를 분명히 밝혀 놓은 것을 읽은 뒤에는 다시는 그 기원이 문제될 것이 없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뜻밖에도 근년에 와서는 이에 관한 논의가 계속되기도 하고 새로운 기원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정음의 기원에 대해서 이미 그 창제 당시에 “古篆을 모방했다”는 설이 있었는데, 이는≪세종실록≫(권 102, 세종 25년 12월)의 기사와 최만리의 상소문에서 볼 수 있다. 상형설은≪훈민정음≫(해례본)에 처음 나타난 것으로, 정인지는 이 책의 서문에서 “象形而字倣古篆”이라 해서 두 설을 합쳐 놓았다. 이 고전설은 그 연대로 보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최만리 상소문이「字形」이라고 한 점과 정인지가 상형을 위에 놓아 그것을 기본원리로 삼고 고전을 본뜸을 부수적으로 제시한 점에 주목할 때, 이것은 글자의 모양을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과정과 관련된 것으로 봄이 온당하다. 즉 입의 모양은 여러 가지로 나타낼 수 있으나 한자의 ‘口’(입구)를 택했고 이의 모양도 ‘齒’에 보이는 ‘ㅅ’을 택한 것을 가리킨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口’에 加畫한 글자가 ‘ㅂ’이 된 것도 이것이 고전에서 ‘口’(입구)자의 모양이었던 것이다.144) 그리고 위에서 지적한 것처럼<起一成文圖>의 영향도 여기에 포함되었을 것으로 여겨진다.

 종래의 기원설 중에는 정음이 알파벳계통 문자의 모방이라는 설이 유력하였다. 梵字 기원설은 성종대에 성현이≪용재총화≫에서 “그 字體는 범자에 의하여 만들었다”라고 한 것에서 발단하였는데, 李睟光의≪芝峯類說≫(권 18)에 이르면 “우리 나라 諺書는 전적으로 범자를 모방했다”로 발전하여 그 뒤에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한편 몽고자 기원설은 李瀷의≪星湖僿說≫(권 7)과 유희의≪언문지≫에 보인다.

 현대에 와서도 몇몇 기원설이 우리 나라 학자들 사이에 있었다. 요컨대 정음이 참고한 중국의 字母法은 근원이 인도의 범자에서 온 것이요, 그 字體는 범자에 의거하여 만든 몽고자(파스파문자)의 변체라고 한 견해가 있었다.145) 또한 위 나라의 고대문자에서 나온 것이라는 견해도 있었다.146) 한편 우리 나라 음악서에 나오는 樂譜字들이 정음과 같음을 주장하여 樂理 기원설을 주장하기도 하였다.147) 정음이 서구라파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초엽의 일인데 그곳 학자들은 처음부터 정음의 외국문자 기원설에 집착하였다. 이것은 유럽 문자학의 큰 조류에서 연유한 것이다. 서구라파의 문자학은, 여러 문자는 고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문명의 발상지인 몇 군데에 국한되어 있어, 가능하다면 모든 문자가 단일 기원에 거슬러 올라가는 것으로 보려는 강한 경향을 지녀왔다. 이런 관점에서 정음을 보았을 때 이것이 어떤 계통을 끄는 것이냐 하는데 그들의 관심이 집중되어 온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서구라파에서 정음에 대한 연구는 19세기 초엽에 아벨 레뮈사와 클라프로트 등에 의해서 시작되었는데,148) 그 주된 흐름은 인도의 梵字·티벳문자·파스파문자 기원설이었다. 이런 설들의 근거는 대개 정음의 몇몇 글자와 모양이 비슷한 것이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단편적 유사성으로써 정음의 기원을 논하는 것에 대한 회의가 그곳 학자들 사이에도 없지 않았다.

 최근까지도 歐美학자들 사이에 끈질기게 남아 있는 것은 파스파문자 기원설이다.149) 일본과 우리 나라에도 이 설을 주장한 학자가 있었다.150) 이것도 단편적인 유사성이 그 주된 근거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자와 정음 사이에는 매우 특이한 일치가 있음이 사실이다.151) 그러나 이 문자는 정음처럼 음운이론에 기초를 둔 것이 아니다. 중국 음운학을 참고하기는 했지만 티벳문자를 고쳐서 만든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근래에 와서 우리 나라 일부 학자들 사이에 우리 나라의 문자생활의 전통을 중시하려는 경향이 나타나 고대로부터의 借字表記法에 나타난 한자와 정음과의 관계를 논하기도 하였다.152) 그리고 이것을 고전설과 결부시키려는 시도도 있었다.153) 그러나 거듭 말하거니와, 정음의 창제가 한자로써 국어를 표기하려고 한 과거의 노력의 부정에서 싹텄음을 생각해야 할 것으로 믿는다.

144) 李基文,<訓民正音에 관련된 몇 問題>(≪國語學≫2, 974) 참조.
145) 李能和,≪朝鮮佛敎通史≫(新文館, 1918) 참조.
146) 權悳奎,≪朝鮮語文經緯≫(新文館, 1923) 및 金允經,≪朝鮮文字及語學史≫(朝鮮紀念圖書出版館, 1938) 참조, 그러나 고대문자의 실체는 파악되지 않고 있다.
147) 安 廓,<諺文의 淵源>(≪朝鮮史學≫1, 1926) 참조.
148) Jean Pierre Abel Rémusat, Recherches sur les langues tartares (Paris, 1820);Heinrich Julius Klaproth, Aperçu de l'origine des diverses écritures de l'ancien monde (Paris, 1826) 등 참조.
149) E.R. Hope, Letter Shapes in Korean Önmun and Mongol hP'agspa Alphabets,(Oriens. Vol. 10, 1957). G.K. Ledyard는 정음 창제를 인정하면서도 파스파문자의 영향을 말하였다. The Korean Language Reform of 1446.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66) 참조.
150) 服部四郞,≪元朝秘史の蒙古語を 表けす 漢字の 硏究≫(文求堂, 1946).

兪昌均,<象形而字倣古篆에 대하여>(≪震檀學報≫29·30, 1966).
151) 李基文, 앞의 글(1974) 참조.
152) 南豊鉉,<訓民正音과 借字表記法과의 關係>(≪國文學論集≫9, 1978).
153) 金完鎭,<訓民正音 制字 經緯에 대한 새 考察>(≪金哲埈博士華甲紀念史學論叢≫, 1983) 참조.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