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역사학
역사의식은 지식인들 자신이 살고 있던 시대의 시대적 과제와 그에 대한 해결을 위한 모든 생각들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史學史는 이러한 역사의식의 내용 및 성격과 역사학적 방법론의 발전을 사서의 서술·편찬과 그 내용의 분석을 통해 접근해 가는 학문분야이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사학사적인 관점에서 사서의 편찬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선 전기의 시대적 과제로 가장 중요시 한 것은 고려시대의 청산과 새로운 왕조의 건설 및 이에 따른 새로운 유교적인 문화와 사상의 보급·정립에 있었다고 여겨지며, 당시에 이루어진 역사 서술도 이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다만 현실의 입장 차이에 따라 역사의 서술과 인식도 차이가 있었다.
신흥 무장 및 사대부세력은 고려말의 사회변동을 이용하여 고려왕조를 종식시키고 새 왕조를 개창하였다. 가장 유력한 무장세력인 李成桂가 왕위에 올랐지만, 사실상 신흥사대부들이 조선 초기 제도와 문물의 실질적인 입안자들이었다. 그리고 이들이 취한 왕조개창에 대한 태도에 따라 정치적으로 여러 입장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태도의 차이가 역사서술에 어떻게 반영되어 나왔는가는 조선 전기 사학사의 중요한 연구과제이다.
이들 신흥사대부들은 모두 고려 멸망의 당위성과 새 왕조 개창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전왕조인 고려의 역사를 정리하였다. 즉 새 왕조 개창의 역사적 당위성 확보를 위해 前代史의 체계적인 정리를 서둘러 시작하였다. 또한 자신들의 건국사업을 과시하기 위한 건국사 및 當代史를 정리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조선왕조가 창업기를 거쳐 어느 정도 수성기에 들어서 각종 제도를 완성하면서 집권층은 제도적으로나 사상적으로 조선이 전시대와는 다른 완전한 새로운 왕조를 이루었다는 자신감을 내외에 과시하게 되었다. 성종대에는 이러한 인식이 각종 편찬물에 종합적으로 반영되었다.
여기서는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전왕조인 고려시대사의 정리를 위한 조선왕조 지식인들의 노력을 살펴보고 이어 전대사를 체계화하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조선건국의 勞苦와 天命을 강조하는≪龍飛御天歌≫와 이와 관련된 詠史詩를 살펴보고, 당대의 역사를 정리하려는 노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사상적 추이 속에서 조선 전기 역사의식의 흐름을 살펴보고자 한다.167)
167) | 조선 전기 사서를 종합적으로 정리한 논고로는 다음을 들 수 있다. 李元淳,<鮮初史書의 歷史認識>(≪韓國民族思想大系≫中世篇, 亞細亞學術硏究會, 1974). ―――,<朝鮮前期 史書의 歷史認識>(≪韓國史論≫6, 國史編纂委員會, 1979). 鄭求福,<朝鮮前期의 歷史敍述>(≪創作과 批評≫11-3, 1976;≪韓國의 歷史認識≫上, 創作과 批評社, 1976). 韓永愚,<朝鮮初期의 歷史敍述과 歷史認識>(≪韓國學報≫7, 1977). 한편 조선 전기 사학사에 대한 연구사적 정리도 이루어지고 있다. 鄭杜熙,<朝鮮前期의 歷史認識>(≪韓國史學史의 硏究≫, 乙酉文化社, 1985). 南智大,<朝鮮前期의 歷史意識>(≪韓國思想史大系≫4,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9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