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5권 신문화 운동Ⅰ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2. 한국어 연구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1. 근대 교육의 성립
          • 1) 근대 교육 성립의 역사적 배경
            • (1) 개화정책의 추진과 신교육 수용론 대두
            • (2) 동도서기주의적 신교육 수용의 실패
            • (3) 선교사의 교육활동과 교육평등의식 계몽
            • (4) 변법개화파의 국민교육론 전개
          • 2) 근대적 국민교육제도의 성립
            • (1) 교육제도와 관리등용제도의 개혁
            • (2) 근대적 국민교육제도 정립
        • 2. 근대 교육의 발전
          • 1) 근대 교육의 이념
            • (1) 실용주의 교육 지향
            • (2) 자강주의 교육
              • 가. 국가자강주의
              • 나. 국민자강주의
              • 다. 민족자강주의
          • 2) 근대 학교의 설립
            • 가. 정부의 근대학교 설립
            • 나. 전·현직관료 및 황제 측근세력들의 사립학교 설립
            • 다. 개항장 상인 및 유지 신사들의 사립학교 설립
            • 라. 요호·부민·유생 층의 학교 설립
            • 마. 선교사들의 학교 설립
            • 바. 구국계몽단체·학회 및 관련인사들의 학교 설립
            • 사. 불교와 천도교 종단의 사립학교 설립
          • 3) 근대 학교의 교육내용
        • 3. 근대 교육의 확대
          • 1) 통감부의 교육 침략
            • (1) 우민화교육 방침
            • (2) 동화정책의 방법으로서의 보통학교 확장
            • (3) 일본어 보급
            • (4) 교과를 통한 친일교육
            • (5) 일본인 교원배치
          • 2) 민족사학의 발전과 설립 이념
            • (1) 민족사학의 발전
              • 가. 사인 중심의 사학발전
              • 나. 학회중심의 사학 발전
            • (2) 민족사학의 설립이념
          • 3) 여자 교육의 발전
            • (1) 미션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2) 관립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3) 민간인 사립여학교의 설립과 교육
          • 4) 고등교육의 성립
            • (1) 민립대학의 설치운동과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 가. 민립대학의 설치운동
              • 나. 식민지 통제를 위한 경성제국대학의 설립
            • (2) 기독교계 전문학교의 대학승격운동
              • 가. 이화학당의 연합기독교여자대학안
              • 나. 연희전문학교 중심의 종합대학안
          • 5) 교육내용의 추이
            • (1) 애국교과와 훈화를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
            • (2) 창가와 체육을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
        • 4. 교육구국운동의 추진
          • 1) 근대 교육의 성격
            • (1) 근대 교육의 성격
            • (2) 근대 민족 교육의 확대
          • 2) 구국교육운동의 실태
            • (1) 사립학교의 설립
            • (2) 설학취지문의 검토
            • (3) 간도지역의 민족교육운동
            • (4) 역사교육의 확대
            • (5) 체육교육의 보급과 운동회의 개최
            • (6) 애국가와 독립가의 보급
        • 5. 근대적 교과서의 편찬
          • 1) 근대 교육 성립기의 교과서
          • 2) 근대 교육의 발전과 교과서
            • (1) 근대학교의 교육내용<교과목>
            • (2) 정부의 교과서 편찬
            • (3) 민간인에 의한 교과서 편찬과 실태
            • (4) 교과서의 내용
          • 3) 통감부하의 교과서
            • (1) 일제의 교육침략정책
            • (2) 학제의 개편
            • (3) 통감부의 교과서 통제
              • 가. 통감부의 교과서 편찬 방향
              • 나. 교과서사용규정의 제정
              • 다. 교과용도서검정의 실시
              • 라. 교과서검정의 성격과 교과서검정의 실태
            • (4) 구국교육운동과 민간의 교과서 편찬
            • (5) 교과서의 실태
            • (6) 교과서 사용 실태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1. 근대 학문의 수용
          • 1) 서양 근대 학문의 세 수용통로
          • 2) 서양철학의 수용
          • 3) 사회진화론의 수용
          • 4) 사회과학의 수용
          • 5) 서양 인문사회과학 수용의 특징과 문제점
        • 2. 한국어 연구
          • 1) 언문일치의 첫걸음
            • (1) 두 문체의 대립
            • (2) 국한문체
            • (3) 국문체
          • 2) 초기의 국문 연구
            • (1) 지석영의<국문론>과<신정국문>
            • (2) 리(이)봉운의≪국문졍리≫(국문정리)
            • (3) 주시경의<국문론>과 그 뒤의 연구
            • (4) 이능화의<국문일정의견>
          • 3) 국문연구소의 업적
            • (1) 국문연구소에 관한 자료
            • (2) 개설의 동기와 목적
            • (3) 직원과 운영
            • (4) 사업의 경과
            • (5)<국문연구 의정안>
            • (6) 각 위원의 연구안
          • 4) 문법의 연구
            • (1) 서양인의 연구
            • (2) 유길준의≪대한문전≫
            • (3) 주시경의≪국어문법≫
            • (4) 어윤적의 연구
            • (5) 김희상의≪초등국어어전≫
          • 5) 주시경의 국어 연구
        • 3. 한국사 연구
          • 1) 연구의 필요성
          • 2) 근대 한국사 인식의 추이
            • (1) 실학시대 후기에서 개항기의 역사학
            • (2) 개화기 계몽주의 역사학
          • 3) 민족주의 사학의 성립
            • (1) 일제 식민주의 사학의 침투
            • (2) 근대민족주의 사학의 성립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1. 근대 문학의 발전
          • 1) 개화기의 시대적 과제와 문체, 문학장르의 관련
            • (1) 위정척사파
            • (2) 온건보수파
            • (3) 개화자강파
            • (4) 일본체험파
            • (5) 민중계몽파
            • (6) 친기독교 개화파
          • 2) 개화기의 시가 장르
            • (1) 애국·독립가
            • (2) ‘사회등’ 가사를 비롯한 우국가
            • (3) 민요 개작
            • (4) 개화기의 시조와 가사
            • (5) 신체시
          • 3) 개화기의 서사 장르
            • (1) 신소설
              • 가. ‘신소설’이란 명칭과 그 개념
              • 나. 신소설의 정신적 바탕과 소설 미학
              • 다. 신소설의 중요 작가와 작품
            • (2) 역사·전기 소설
            • (3) 토론체 소설
        • 2. 근대 예술의 발전
          • 1) 음악
            • (1) 한국음악사회 구성
            • (2) 근대음악사의 전개
              • 가. 제1기
              • 나. 제2기
              • 다. 제3기
              • 라. 제4기
            • (3) 새로운 과제
          • 2) 미술
          • 3) 연극과 영화
          • 4) 무용
            • (1) 무도의 등장
            • (2) 권번춤의 무대화와 가무극의 번성
          • 5) 체육
            • (1) 학교체육의 전개양상
              • 가. 제1기:근대체육의 태동기(1876∼1884)
              • 나. 제2기:근대체육의 수용기(1885∼1904)
              • 다. 제3기:근대체육의 정립기(1905∼1910)
            • (2) 근대 스포츠의 소개
              • 가. 육상경기
              • 나. 축구
              • 다. 야구
              • 라. 농구
              • 마. 테니스
              • 바. 수영
              • 사. 빙상
              • 아. 사이클
              • 자. 골프
            • (3) 체육단체 결성
              • 가. 대한체육구락부
              • 나. 황성기독청년회 운동부
              • 다. 대한국민체육회
              • 라. 대동체육구락부
              • 마. 대한흥학회 운동부
              • 바. 소년광창체육회
              • 사. 체조연구회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5) 주시경의 국어 연구

 위의 서술에서 우리는 주시경의 국어 연구에 대해서 상당히 자세하게 말해 왔다. 여기서 그것을 종합하여 볼 필요가 있음을 느낀다. 주시경은 이른바 개화기를 대표하는 국어학자였고, 그 뒤의 국어학에 큰 영향을 미쳤으므로 앞에 쓴 것과 다소 중복되더라도 그의 생애와 학문에 대해서 여기에 종합적으로 논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믿는다.

 주시경(호 한힌샘)은 1876년에 황해도에서 태어나서 망국의 한을 겪은 지 5년째 되던 1914년에 세상을 떠났다. 38년 7개월의 짧은 일생이었다.

 그가 서울로 올라온 것은 12세 되던 해였다고 하지만, 그 당시의 새로운 학문에 접하게 된 것은 18세 되던 1893년이었다. 그의 이력서에 의하면 이 해에 배재학당의 강사인 朴世陽·鄭寅德에게 산술과 만국지지 등을 배웠다고 한다.

 그런데 다른 기록에 의하면(≪國語文典音學≫) 이보다 한 해 앞서 17세 되던 해에 英文 萬國地誌를 학습하면서 영문의 자음과 모음을 알게 되어 그 지식으로 국문을 생각하게 되었고 그 이듬해에 이미 ‘ㆍ’가 ‘ㅣㅡ’의 합음이라는 학설을 세웠다고 한다. 여기에는 1년의 착오가 있는 듯한데, 그의 이력서가 옳은 것으로 본다면, 이 학설을 세운 것은 그가 배재학당에 입학하던 해요 또 갑오경장이 있었던 해였다. 그 뒤 1900년까지 그의 교육은 주로 배재학당에서 이루어졌는데, 그는 학생이면서 이미 사회인이요 지사로 인정을 받아 1896년 독립신문사의 일을 보게 되었고 1897년에는 독립협회 위원이 되었던 것이다.

 한편 그는 학생이면서 동시에 학자였다. 독립신문사의 일을 보게 되자 곧 그는 신문사 안에 國文同式會를 조직하였는데 이것은 국문의 연구 단체로서는 최초의 것이었다. 그는 이 회에서 ‘ㆍ’에 관한 자기의 결론(‘ㆍ’는 본래 ‘ㅣㅡ’의 합음이라는 것과 이것은 폐지해야 한다는 것)과 받침에 관한 새로운 원리(‘ㄷ ㅌ ㅈ ㅊ ㅍ ㅎ’과 ‘ㄲ ㄺ ㄿ ㄻ ㅀ ㄾ ㅄ ㄵ ㄳ’ 등을 써야 한다는 것)를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주장은 너무나 시대에 앞선 것이어서 동조자가 없었다. 한편 그는 이 무렵에≪국어문법≫을 집필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1898년에 이것을 일단 완성했던 것이다. 이것은 그의 나이 23세 되던 해의 일이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국어·국문을 연구하는 학자요 교육자로서의 그의 면모가 뚜렷해졌다. 그는 서울 안의 어느 학교에서나 거의 자청하다시피 하여 가르쳤으니, 낮뿐 아니라 밤에는 야학, 일요일에나 방학에는 강습소를 열어 국어·국문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보급하였다. 그는 이 방면의 연구 단체라면 빠진 일이 없었다. 그 중 국문연구소의 위원으로 활약한 것은 특기할 만한 일이었다.

 그는 저술에도 큰 힘을 기울였으니, 그 중에서도≪국어문법≫은 그의 필생의 저작이었다. 그의 첫 저작인≪대한국어문법≫(1906)과 둘째 저작인≪국어문전음학≫(1908), 그리고 마지막 저작인≪말의 소리≫(1914)는 모두≪국어문법≫중의 ‘音學’(요즈음 술어로는 음운론)이 독립된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그의 국문연구소 최종 연구안도 국문에 관한 훌륭한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朝鮮光文會(1910년 창설)에서 국어사전을 편찬한 것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사전은 완성을 보지 못했으나 우리 나라에서 맨처음 있은 국어사전 편찬이었다.

 주시경의 학문에 대해서 생각할 때 무엇보다도 큰 감명을 받는 것은 그 조숙성과 독창성이다. 조숙성은 그 당시의 다른 학자들에게서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바 아니지만, 독창성은 견줄 만한 예를 찾기 어렵다. 배재학당에서 배웠다고 하지만, 그의 국어 연구는 거의 독학이었는데, 그가 국어 연구에서 도달한 높은 수준의 독창성은 하나의 기적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그의 저서들을 볼 때, 주시경은 국어 음운연구에 시종 깊은 관심을 가졌었고 이에 큰 자부심을 가졌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의≪말의 소리≫은 국어 음운론에 관한 하나의 기념비적 업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책을 포함한 그의 여러 저술에 나타난 음운 이론은, ‘ㅋ ㅌ ㅍ ㅊ’은 ‘ㄱ ㄷ ㅂ ㅈ’과 ‘ㅎ’의 섞임이라고 본 것을 비롯하여, 독창적인 견해로 가득차 있다. 그 중에서도 ‘本音’과 ‘臨時의 音’의 이론은 크게 주목된다. 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여기서 다시 설명하면, ‘꽃이’ 할 때에는 ‘ㅊ’이 제대로 발음되지만, ‘꽃만’ 할 때에는 ‘ㄴ’으로 발음되는데 이것은 ‘임시의 음’이요 ‘본음’은 어디까지나 ‘ㅊ’이니 우리가 글을 쓸 때에는 이 ‘본음’으로 써야 한다는 것이다. 어찌된 일인지 이 이론은 그의 제자들에 의해서 계승되지 않았지만, 이것은 주시경 자신이 가장 강력히 주장한 음운 이론이었으며 또 오늘날 새로이 평가되어야 할 중요한 이론이다. 이 ‘본음’과 ‘임시의 음’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미국 언어학에서 발달된 생성음운론에서 말하는 기저표시(underlying representation)와 음성표시(phonetic representation)에 각각 일치하는 것이다. 이 이론은 그의 통찰력이 얼마나 날카롭고 깊이 있는 것이었던가를 보여 준다.

 한편 그의≪국어문법≫이 국어의 문법체계를 자못 독창적으로 파악했음은 위에서 지적한 바와 같다. 여기서 일일이 말하려 하지 않지만, 그의 마지막 저작인≪말의 소리≫에 보이는 ‘늣씨’에 대해서 언급해 두고자 한다. 이에 대한 충분한 설명이 없는 것이 유감이지만, 이것은 분명히 1930년대 이래 현대 언어학에서 발달해 온 형태소(morpheme)란 개념과 일치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착상에 그치고 이론적으로 발전시키지 않았음이 흠이라고 하겠다.

 주시경의 정성어린 국어 연구와 그 보급을 위한 헌신적 노력의 밑받침이 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이었다. 그의 학문과 교육은 애국을 떠나서는 있을 수 없었다. 그의 애국이 어떤 것이었던가를 말해 주는 한 일화가 있다. 그는 배재학당의 영향으로 기독교 신자가 되었었는데, 1906년 崔益鉉追悼會에서 돌아오는 길에 무력침략보다 정신침략이 더 무섭다는 것을 깨닫고는 그 날로 大倧敎로 개종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망국의 비운을 막을 수 없는 형세 속에서 그의 焦悶은 날로 커갔다. 특히 105인사건으로 동지들이 많이 투옥된 뒤로는 더욱 그랬다. 그는 결국 이 초민 속에서 세상을 떠난 것이다.

<李基文>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