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5. 청년운동2) 조선청년회연합회와 초기 청년단체의 활동(1)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과 ‘문화운동’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1. 1920년대 국내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 1) 1920년대 전반의 ‘문화운동’
            • (1) 신문화건설, 실력양성론의 대두
            • (2) 청년회 운동
            • (3) 학교설립운동
              • 가. 학교설립운동의 배경
              • 나. 각종 학교 설립운동
              • 다. 야학과 강습소의 개설
            • (4) 물산장려운동
              • 가. 물산장려운동의 배경
              • 나. 물산장려운동의 전개
          • 2) 1920년대 중후반 자치운동의 전개와 민족주의 세력의 분화
            • (1) 자치운동론 대두의 배경
            • (2) 자치운동의 전개
            • (3) 자치론과 반자치론
        • 2. 조선공산당의 성립과 활동
          • 1) 사회주의사상의 도입
            • (1) 사회주의사상의 국내 도입과 수용
            • (2) 국외 전위정당의 결성과 활동
          • 2) 국내 무산계급 운동의 성장
            • (1) 사회주의 분파의 형성
            • (2) 꼬르뷰로 국내부와 화요파의 성립
            • (3) 오르그뷰로와 ‘13인회’
            • (4) 화요파와 민중운동자대회
          • 3) 조선공산당의 창건
            • (1) 조선공산당 1차당대회
            • (2) 조선공산당의 활동과 코민테른의<1925년 9월 15일 결정>
            • (3) ‘1·2차 조선공산당사건’과 조선공산당 2차당대회
            • (4) 조선공산당 3차당대회와 정치노선
          • 4) 조선공산당의 해체와 당재건운동
            • (1) 조선공산당의 해체와<12월테제>·<9월테제>
            • (2) 1920년대 말 당재건운동
              • 가. ‘서상파’의 당재건운동
              • 나. ‘ML파’의 당재건운동
              • 다. 화요파의 당재건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1. 6·10만세운동
          • 1) 융희황제의 승하와 6·10만세운동의 태동
          • 2) 해외의 6·10만세운동 계획과 추진
          • 3) 국내의 6·10만세운동 추진과 발각
          • 4) 학생들의 만세시위 추진
          • 5) 만세시위의 전개와 성격
            • (1) 서울의 만세운동
            • (2) 지방의 움직임과 만세시위
          • 6) 6·10만세운동의 이념
          • 7) 6·10만세운동과 그 영향
        • 2. 신간회운동
          • 1) 창립 배경
          • 2) 신간회의 창립
            • (1)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운동론
          • 3) 복대표대회와 신간회의 정비
            • (1) 복대표대회 개최와 규약 개정
            • (2) 복대표대회 선출 간부진의 성격
          • 4) 지회의 설립과 활동
            • (1) 지회의 설립
            • (2) 지회의 성격과 활동
              • 가. 지회의 조직문제
              • 나. 사회적·정치적 정책과 활동
          • 5) 신간회의 해소
            • (1) 신간회 해소론
            • (2) 신간회지회의 해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1. 농민운동
          • 1) 일제시기 농민운동의 성격
          • 2) 일제의 농업정책과 한국 농민의 처지
          • 3) 농민운동 조직의 발전
          • 4) 농민운동의 전개
            • (1) 1920년대 전반기
              • 가. 암태도 소작쟁의
              • 나. 황해도 북률 동척농장 소작쟁의
            • (2)1920년대 후반기
              • 가. 전북 옥구군 이엽사농장 소작쟁의
              • 나. 용천 불이 서선농장 소작쟁의
              • 다. 갑산 화전민 항쟁
              • 라. 수리조합 반대운동
          • 5) 1920년대 농민운동의 특징
        • 2. 노동운동
          • 1) 노동운동 전개의 배경
            • (1) 노동자계급의 상태
            • (2) 사회주의의 보급
          • 2) 노동조합의 조직
            • (1) 전국적 노동조합
              • 가. 조선노동공제회
              • 나. 조선노동대회
              • 다. 조선노동연맹회
              • 라. 조선노농총동맹
              • 마. 조선노동총동맹
            • (2) 지방 노동조합의 조직
              • 가. 지역 합동노동조합과 직업별 노동조합
              • 나. 직업별 노동조합의 지역연맹체와 전국적 연맹체
            • (3) 산업별 노동조합의 조직
          • 3) 노동조합의 조직 내 사업과 공장 내 활동
          • 4) 노동조합의 후생복지 사업 및 소비자운동
          • 5) 노동조합의 작업부와 생산조합의 조직
          • 6) 노동조합의 문화활동
            • (1) 노동자 교육활동
            • (2) 언론·출판 활동
            • (3) 연예·체육 활동
            • (4) 봉건적 사회제도·문화 타파운동
          • 7) 노동조합의 국내적·국제적 연대
            • (1) 국내에서의 민족·민중 연대
            • (2) 세계 노동자계급과의 동지적 연대
          • 8) 노동자들의 파업투쟁
            • (1) 1920년대 전반기 파업투쟁
            • (2) 1920년대 후반기 파업투쟁
            • (3) 1929년의 원산총파업
        • 3. 여성운동
          • 1) 국내외 항일여성운동
            • (1) 국내 항일여성운동
            • (2) 해외 항일여성운동
          • 2) 한국여성운동의 확대와 발전
            • (1) 서울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2) 지방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3) 기독교 여성의 여성운동: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와 조선여자
          • 3) 여성 경제의식 성장과 경제자립운동
            • (1) 부녀들의 조선물산장려운동
            • (2) 여성의 경제적 자립활동
          • 4)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대두와 확대
            • (1) 조선여성동우회의 조직과 활동
            • (2)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분파적 확대
            • (3)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지방 확대
          • 5) 근우회의 조직과 활동
            • (1) 근우회 조직의 배경
            • (2) 근우회의 창립과 이념
              • 가. 근우회의 창립
              • 나. 근우회의 이념:강령과 선언문
            • (3) 근우회 활동과 그 성격
              • 가. 강연회·토론회
              • 나. 야유회·체육대회·척사대회
              • 다. 기술강습회
              • 라. 음악회
              • 마. 야학
            • (4) 근우회의 해소
        • 4. 형평운동
          • 1) 형평사의 창립배경
          • 2) 형평사의 창립
            • (1) 형평사의 창립 과정
            • (2) 형평사 창립에 대한 사회의 반응
          • 3) 형평사의 분열과 그 극복
            • (1) 형평혁신동맹의 창립
            • (2) 조선형평사중앙총본부로의 합동
          • 4) 형평사의 조직
            • (1) 중앙본부의 조직
            • (2) 지분사의 조직
            • (3) 형평사 조직의 확대
            • (4) 하위단체의 조직과 활동
              • 가. 형평청년회
              • 나. 정위단
              • 다. 형평학우회
              • 라. 형평여성회
          • 5) 형평사의 활동
            • (1) 차별철폐와 인권신장운동
            • (2) 생활생존권 수호운동
            • (3) 형평사원의 교육과 계몽활동
            • (4) 지방순회 활동
            • (5) 상호부조활동
          • 6) 형평사의 해소
            • (1) 사회주의운동계의 방향전환론
            • (2) 형평사내 급진·온건파의 갈등
              • 가. 형평사 조직개편과 신강령의 채택
              • 나. 형평청년총연맹의 해체
            • (3) 형평사 해소론의 대두
            • (4) 형평청년전위동맹사건과 형평사의 종언
        • 5. 청년운동
          • 1) 청년운동의 발생배경
            • (1) 청년의 역사적 등장
            • (2) 청년단체의 출현
            • (3) 조선청년의 현실
          • 2) 조선청년회연합회와 초기 청년단체의 활동
            • (1)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과 ‘문화운동’
              • 가.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
              • 나. 청년회연합회의 활동과 ‘문화운동’
            • (2)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가. 초기 청년단체의 창립과정과 조직구성
              • 나.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3) 조선청년총동맹과 청년운동의 조직적 진출
            • (1) 전조선청년당대회와 청년운동의 분화
              • 가. 전조선청년당대회
              • 나. 청년운동의 분화
            • (2)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과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가.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청년운동 방침
              • 다.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3)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4) 청년운동의 방향전환과 민족협동전선
            • (1)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가. 청년운동의 방향전환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다.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 (2)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5) 고려공산청년회와 사회주의 청년운동
            • (1) 사회주의 청년운동의 출현
            • (2) 고려공산청년회의 결성과 조직 변화
            • (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 가. 민족문제 인식
              • 나. 공산대학에 학생파견과 공청학교 경영(계획)
              • 다. 조직방침 논쟁
              • 라. 연령제한 논쟁
              • 마. 학생운동 지도
              • 바.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6)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에 대한 대책
            • (1)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 지도방침
            • (2) ‘중견청년’의 양성
        • 6. 학생운동
          • 1) 일제하 학생운동의 배경
            • (1) 근대학생운동의 본질
            • (2) 일제하 한국학생운동의 성격
          • 2) 1920년대 이전의 학생운동
            • (1) 개화·애국계몽운동기의 학생운동
            • (2) 2·8학생운동
            • (3) 3·1운동과 3·5학생운동
          • 3) 1920년대 학생운동의 기저
            • (1) 학생단체
            • (2) 동맹휴학
          • 4) 6·10학생운동
            • (1) 6·10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6·10학생운동의 추진
            • (3) 6·10학생운동의 전개
          • 5) 광주학생운동
            • (1) 광주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광주학생운동의 전개
            • (3) 광주학생운동의 전국적 확대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나. 청년회연합회의 활동과 ‘문화운동’

 청년회연합회는 이미 기성회 시기에 ① 사회를 혁신할 것, ② 세계에 지식을 광구할 것, ③ 건전한 사상으로 단결할 것, ④ 德義를 존중할 것, ⑤ 건강을 증진할 것, ⑥ 산업을 진흥할 것, ⑦ 세계문화에 공헌할 것 등 7대 강령을 발표하였다. 지식을 구하고 덕의를 존중하며 건강을 증진한다는 것은 ‘수양’을 가리키고, 사회혁신과 산업진흥은 ‘사업’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이처럼 청년회연합회는 사업과 수양을 청년회의 주요 목적으로 하였다.639)

 청년단체에 대해 비정치성을 요구하고 수양이 강조된 것은 이미 황성기독교청년회 때부터였다. 또한 安昌浩가 세운 청년학우회는 “무실·역행·충의·용감 4대 정신으로 인격을 수양하고 단체생활의 훈련에 힘쓰며, 한 가지 이상의 전문학술이나 기예를 반드시 학습하여 직업인으로서의 자격을 구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일부 청년단체들은 청년학우회 운동을 계승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640)

 1921년 4월 청년회연합회 제2회 총회에서는 연합회 헌장 일부를 개정하는 한편 연합회의 기관지≪我聲≫의 편집담당인 安廓의 저서≪자각론≫과≪개조론≫이 연합회의 이름으로 간행된 것에 대한 비판이 강하게 제기되었다. 이를 계기로 총회에서는 최초로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의 논쟁이 벌어졌다.

 1922년 4월 청년회연합회 제3회 총회에서는 두 개의 건의문이 제출되었다. 하나는 상해파 사회주의 세력과 관계를 맺고 있던 張德秀의 건의문으로 “조선은 아직 혁명시기가 성숙하지 않았으므로 문화계몽운동을 통해 민중의 경제적 생활수준의 향상과 민족의 잠재력 육성”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하나는 서울청년회와 무산자동맹회에서 활동하던 사회주의자 金思國의 건의문으로, 정치문제로써 “혁명적 투쟁방식에 의한 완전한 독립국가의 달성”을 주장했다.641) 이 문제는 청년회연합회 총회 기간 동안 격렬한 논쟁을 야기했다. 결국 서울청년회를 비롯한 9개 청년단체는 연합회를 탈퇴했다.

 제3회 총회 이후 청년회연합회는 ‘수양’보다는 ‘사업’에 더 중점을 두기 시작했다. 사업의 주요 내용은 민립대학의 건립과 조선물산장려운동·소비조합·생산조합·소작인조합의 조직 등이었다.642) 청년회연합회는 1923년에 들어오면서 민립대학기성회와 조선물산장려회를 주도하면서 지방 청년단체가 그 실행기관을 담당하도록 했다. 실행 초기에는 지방 청년단체의 커다란 호응 아래 전국적으로 확산되었으나 약 반년만에 침체의 길로 들어섰다. 그 이유는 일제 당국의 방해공작으로 모금활동이 곤란한 데 있기도 했지만 보다 근본적인 이유는 1923년 3월 전조선청년당대회 이후 지방조직의 근간이 되어야할 청년단체가 ‘실력양성노선’, ‘문화운동노선’을 버리고 무산계급운동노선으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청년회연합회의 활동은 주로 순회강연을 위주로 한 계몽활동에 집중되어 있었다. 강연내용은 청년회연합회의 주의·강령 소개, 조선청년의 사명, 민족의식의 고취, 부인해방, 교육문제, 농촌문제, 세계대세 등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청년회연합회의 문화운동은 ‘선민족개조 후독립’, ‘선실력양성 후독립’을 표방하는 것이었다. 이에 대해 일부에서는 ‘독립운동’과 거리가 먼 운동으로 독립달성 이후에나 해야 할 운동이라고 비판받기도 했지만,≪독립신문≫의 한 사설은 독립운동의 한 방편으로 평가하기도 했다.

 일제는 이러한 ‘문화운동’을 체제 내적인 운동, 더 나아가서는 친일어용적인 운동으로 유도하려 하였다. 조선총독부는 청년회연합회를 중심으로 한 ‘문화운동’ 양상에 대해, 다른 나라에 대한 의존을 버리고 자력으로 독립하겠다는 인식에서 나온 온건노선으로, 결국은 일본의 도움과 양해를 얻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는 인식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하고 환영하였다.643)

639) 하지만 청년회연합회의 지도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던 安廓은 수양을 보다 중요하게 여겼으며, 사업 또한 ‘수양을 위한 사업’이라고 인식했다(안확,<청년회의 사업>,≪아성≫1, 1921년 3월, 23쪽).≪동아일보≫는 청년회의 사명으로서 친목-청년의 단결, 수양-정치상의 훈련을 청년회 생활을 통해 실험하고 체특함, 지식교환-신문·잡지 등의 공동구독 및 토론회·강연회 개최와 활동사진·연극의 상영, 체육증진-국가 사회의 힘과 관련하여 체격 양성, 공공적 사업-근검저축 및 산업장려·공동구매 및 공동조합 등 공동제도 건설을 통한 지방발전 공헌 등에 둘 것을 주장했다(≪동아일보≫, 1920년 5월 26일, 사설).
640) 개성의 고려청년회는 자신의 會歌에서 “무실과 역행을 목적삼아 자강·충실·용감하게 서로 도와가세”라고 하였다(≪동아일보≫, 1920년 6월 26일).
641) РЦХИДНИ Ф.495 О.135 Д.96, 김사국,<고려공산단체 약사>, 4∼5쪽. 김사국이 제출한 내용의 골자는 혁명적 투쟁에 의한 조선의 완전 독립, 소비조합과 노동조합 조직, 학교에서 조선어로 교수, 노동자·농민학교 개설과 교사 양성 위한 사범학교 개설, 민주집중제에 의한 청년회연합회 재조직, 연합회의 대표성을 집행위원회에 부여할 것 등이었다.
642)≪동아일보≫, 1922년 4월 6일.
643) 박찬승, 앞의 책, 290∼29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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