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역대 국사교과서3. 대한 민국의 발전(2) 대한 민국의 수립과 발전[2] 민주 시민이 승리하던 날들

● 5.18 민주화 운동과 6월 민주 항쟁이 우리 나라의 민주화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자.

5⋅16 군사 정변을 일으켜 정권을 잡은 박정희 대통령은 경제 성장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고, 온 국민이 국가 발전을 위해 헌신할 것을 요구하며 오랫동안 집권하였다. 그 사이에 정부는 경제 개발 계획을 추진하여 경제를 크게 발전시켰다. 그러자 국민들은 경제 발전에 맞는 민주 정치의 발전도 원하게 되었다.

1979년 박정희 대통령이 사망한 뒤에도 정치는 민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은 식을 줄 모르고 불타올랐다.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과 대학생들의 시위가 전국적으로 일어났고, 이는 1980년 5월 광주에서 비롯된 5⋅18 민주화 운동으로 이어졌다.

5⋅18 민주화 운동(광주 광역시)   
민주화의 상징, 국립 5⋅18 묘지(광주 광역시)   

1987년 6월에 이르러 우리 나라 민주주의는 또다시 새로운 계기를 맞이하였다. 민주적인 헌법을 요구하는 정치 운동이 일어난 것이다. ‘6월 민주 항쟁’이라 이름 붙여진 이 운동에 전국의 학생, 시민, 그리고 노동자가 참여하여 민주화를 요구하였고, 이 운동의 결과로 6⋅29 민주화 선언이 이루어졌다.

6월 민주 항쟁   

▶ 다음 6⋅29 민주화 선언의 내용을 보고, 우리 나라의 정치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