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역대 국사교과서Ⅵ. 현대 세계와 우리2. 현대의 세계 정세(3)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발전

인도의 분열

영국과의 약속에 의하여 인도는 전쟁 후인 1946년 독립이 승인되었으나, 종교적 및 민족적 대립에서 인도와 파키스탄으로 분열되었다. 그 뒤, 인도는 1950년에 독립하였고, 파키스탄은 1956년에 동서로 분리되었다.

간디의 후계자인 네루는 인도의 수상이 되어, 인도의 질서 회복과 낙후된 사회 경제의 근대화를 위하여 힘썼다. 그는 대내적으로 할거하고 있던 여러 왕국들을 설득으로 재조직하는 한편, 민주적인 인도를 이룩하는 데 노력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냉전 중의 세계에서 중립적인 지위도 향상시켰다.

인도에서의 문맹 퇴치 운동   

한편, 진나를 대통령으로 선출한 파키스탄은 인도에서 돌아온 이슬람 교도로 종교적인 단결을 더욱 굳히고, 힌두 교의 인도와 대립하면서 근대 국가로의 발전에 노력하였다.

이렇게 분립된 두 나라는 여러 가지 문제로 대립하였다. 특히, 다수의 이슬람 교도들이 소수의 힌두 교들에 의하여 지배되고 있는 캐시미르의 귀속 문제로 인도⋅파키스탄 분쟁이 일어났다. 또, 두 나라는, 모두 국내의 낙후된 경제 조건의 개선과 아직도 해결하지 못한 사회 문제의 숙제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다. 그 뒤 동 파키스탄이 방글라데시로 독립함으로써(1972), 종래의 인도는 다시 세 갈래로 갈라지게 되었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