二. 南北의 諸國
地理的 環境과 大陸 세력의 衝動에 依하여 南北 各地에 걸쳐있던 우리 여러 部族 사이에 수 많은 나라가 버려졌다.
【南北의 여러나라】 옛 나라인 扶餘를(長春 吉林一帶를 中心으로) 비롯하여 高句麗(鴨綠江流域을 中心으로) 濊(江原道一布 咸南一部) 沃沮(咸與一帶를 中心으로) 等 여러 部族國家가 半島北部와 東南滿洲에 겉쳐 일어났나니 特히 高句驪와 濊와 沃沮는 漢의 郡縣을 쳐 몰아내고 일어난 것이다. 南쪽의 辰國은(稷山을 中心으로)後朝鮮과 아울러 일어난 것으로서 韓部族의 여러部落 가운데에 盟注가 되었다.
【三韓】 이와 같이 辰國을 盟主로 하던 여러 半自治的 部落은 차차 地理的 條件과 經濟的 發達을 따라 각각 여러 나라로 分化되었나니 (가) 馬韓(京畿의 漢江 流域 以南으로부터 忠淸 全羅에 걸침)은 伯濟(廣州를 中心으로) 月支(稷山을 中心으로)를 비롯하여 五十餘의 部落國家로 되고 (나) 辰韓(慶尙道의 東北部)은 斯盧(慶州를 中心으로) 等 十二國으로 되었으며 (다) 弁韓(弁辰이라고도 하나이 慶尙道의 西南部)은 狗耶(金海를 中心으로) 等 十二國으로 되었다.
【諸國의 社會相】 (가)『政治와 刑罰』정사는 君長의 거느리는 아래에 우두머리 【部落의 우두머리로는 馬韓의 臣智, 邑備·扶餘의 馬加, 牛加·高句麗의 大加 等】 가 각각 部落을 다스렸으며 刑罰은 대개 엄하였나니 扶餘에서는 殺人한 者는 죽일 뿐만 아니라 그의 家族까지 종을 만들고 도적질을 하면 그 물건의 열두배를 물리며 高句麗에사는 罪人이 나면 여러 우두머리가 모여 議論한 다음에 그를 죽이며 그의 妻子까지 종을 만들었다.
(나)『社會』위ㅅ 階級은 特權을 가지고 庶民과 奴隷를 부렸으며, 庶民은 대개 위ㅅ 階級 【위ㅅ 階級으로는 高句麗의 大家가 곧 그것이며 庶民은 즉 下戶임】의 부림을 받았고 그 밖에 奴隷가 있었다.
(다)『信仰과 宗敎的 習俗』十月에 天神에 고사지내는 風이 널리 行하였으며 【高句麗의 東盟 扶餘의 迎鼓 濊의 舞天, 馬韓의 十月고사 等】 이 밖에 馬韓에는 天神을 제사하는 사람을 天君이라 하여 그의 여러 나라에서는 각기 天君 한사람씩을 두어 제사를 맡게 하고, 【祭政의 分離】 또 각처에 蘇塗(솟대)를 세웠나니 이는 鬼神을 제사하는 神聖한 곳이었다.
(라)『産業』농사(五穀)와 養蠶과 길쌈(명주와 삼베)이 자못 발달하였으며 魚·監은 山꼴까지 넘나들었고 【辰韓의 鐵】 弁·辰韓에서는 鐵을 캐어 貨幣와 같이 썼으며 그것을 다시 樂浪地方과 日本에까지 流通시켰다.
(마)『武器와 器具』 武器로는 弓, 失, 刀, 槍 等을 썼나니 特히 활은 貊弓, 檀弓 화살은 楛矢라 하여 예로부터 이웃 나라에까지 이름이 들렸으며, 짐질에는 『지게』를 쓰고 있었다.
(바)『家屋 服飾 其他 娛樂 等』 家屋은 平地에는 『움집』山꼴에는 『귀틀집』이 많았고 溫突은 뒷날 高句麗로부터 시작되었다. 衣服의 빛갈은 대개 白色이었나니 이것은 청결함을 좋아하는 우리 民族性에서 나온 것이며, 特히 上流階級은 衣服에 사치를 하여 金 銀 珠 玉으로 장식하였다. 우리의 여러 族屬은 歌舞를 特히 질겼나니 이는 樂天的이며 平和를 좋아하는 性格에서 나온 것이며 樂器도 보암직한 것이 있나니 辰韓의 비파와 같은 樂器가 그의 一例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