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사이트 소개

사이트 소개

"우리역사넷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사편찬위원회는 일반인도 쉽게 이해하고 이용할 수 있는 역사 콘텐츠를 제작·보급하여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우리 역사를 학습할 수 있는 서비스 기반을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역사넷>은 이를 위해 국사편찬위원회가 제작·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한국사 대중화’와 ‘역사 교육 강화’를 목표로 2010년부터 웹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매년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추가하고 있습니다.
우리역사넷은 2010년 처음 웹 서비스를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제7차 교육과정의 국정교과서(중학교 및 고등학교)와 <한국의 역사>, <재미있는 디지털 한국사 이야기> 콘텐츠 만 서비스하였습니다. 지금과 비교하면 격제지감이 느낄 정도로 아주 단촐하게 시작했습니다.
2011년에는 지금은 <주제로 보는 한국사>로 콘텐츠 명이 바뀐 <사료로 보는 한국사> 4건과 <한국의 역사와 지리> 콘텐츠를 추가 서비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우리역사넷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여러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근현대사에서 일어난 중요한 일들을 날짜별로 서비스 하는 <역사 속 오늘>, 교과서에 나오는 이미지자료를 해설한 <교과서 이미지 자료>, 지금은 <사료로 보는 한국사>로 콘텐츠 명이 바뀐 <교사서 주요 사료>, 국사편찬위원회에서 간행한 「한국사」 전52권을 콘텐츠화한 <신편 한국사>, 3개 주제의 사진자료를 모은 <사진으로 보는 근․현대사>, 개화기 및 대한제국기부터 미군정기까지 대표적 교과서를 모은 <역대 국사 교과서>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우리역사넷의 콘텐츠 서비스의 골격이 마련된 시기입니다.
2014년에는 교과서에 나오는 중요한 책을 동영상으로 설명하는 <교과서 속 책 이야기>와 국편이 수집한 사진들 중 선별된 사진들을 100여개의 소주제로 묶은 <한국 근현대사 사진 모음> 콘텐츠를, 2015년에는 <교과서 역사 용어 해설> 콘텐츠를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2014~15년에 걸쳐 <역대 국사 교과서> 콘텐츠에 개화기 및 대한제국기 국사교과서, 제1차 교육과정에서 6차 교육과정까지 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를 추가하였습니다. <역사 속 오늘> 콘텐츠에도 조선시대에 일어난 일들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