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오류신고

오류신고

1 보안회 한자... ㆍ작성자 : 정연두
ㆍ자료명 : 한국사 연대기 ㆍ오류 유형 : 내용 오류
ㆍ자료위치 : http://contents.history.go.kr/id/kc_n403310
앞의 내용과 동일합니다. 매천야록 등에 보안회를 保安會로 쓴 경우는 있지만 황성신문 등의 당시 기사를 보면 輔安會로 나오고 신편 한국사도 대부분 輔安會로 나오니 통일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합니다.
ㆍ등록일 : 2022-02-13
ㆍ처리 현황 : 완료
ㆍ처리 내용 : 보안회의 한자 표기는 당대에도 혼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보안회의 활동을 자세히 전했던 황성신문 조차도 '譜', '保' 두 글자를 모두 사용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윤병석의 1964년 논문(일본인의 황무지 개척권 요구에 대하여) 각주 104에는 황성신문 1904년 7월 22일의 광고를 근거로 ''輔'가 옳은 것이다'라는 표현을 썼습니다만 주한일본공사관기록, 매천야록, 속음청사 등 여러 곳에서 '保'자를 사용하고 있어 어느 것이 옳다라고 특정하기는 아직 어려워 보입니다. 이에 저희 우리역사넷에서는 다음과 같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 신편한국사와 한국문화사 등 발간된 책자의 경우는 수정을 별도로 가하지 않겠습니다. 2. 웹으로 구축된 콘텐츠의 경우 1) 원문을 직접 인용한 부분에는 원문 상의 한자를 그대로 사용하며, 2) 원문이 아닌 일반적 내용에는 두 글자를 모두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이 곳에 다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