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오류신고

오류신고

1 안녕하세요 ㆍ작성자 : 김주영
ㆍ자료명 : 교과서 용어 해설 ㆍ오류 유형 : 기타
ㆍ자료위치 : http://contents.history.go.kr/id/tg_004_2840
서대문형무소역사관에서 도슨트 강의 들었던 김주영입니다.:) 먼저, 소개해주신대로 데이터베이스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한 거 있으면 여기로 질문하라고 하셔서 글 남깁니다. 조선어학회에 대해 관심이 생겨 '말모이'를 봤는데 김판수(유해진)가 "함흥교도소는 낫지, 서대문형무소는 사람을 엄청 때려" 라는 대사가 있더라고요. 기록을 기반으로 한 내용인가 하여 살펴보고 있는데 어떻게 찾아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ㅠㅜ 사실기반이라면 어딜 들어가야 하나요? 그리고 혹시 관련ㆍ 도서나 논문 있으시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원래 역사에 관심은 많은데 여쭈어 볼 것이 없어 막막했는데 선생님께 여쭈어 보니 너무 좋아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좋은 저녁 되셔요~!
ㆍ등록일 : 2022-08-30
ㆍ처리 현황 : 완료
ㆍ처리 내용 : 역사를 다루는 영화는 역사적 사실을(흔히 팩트) 기반으로 한 이야기를 가지고 만드는 창작물(스토리)입니다. 그래서 실제 기록에는 나타나지 않는 것들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김판수의 말은 현재로서는 실제 기록(책, 영상, 음성 등)에서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실제 서대문형무소의 수감자는 대부분 '사상범'이었습니다. 이 사상범은 대부분 독립운동을 하다 잡힌 분들이죠. 그렇기 때문에 그들을 향한 고문의 강도가 심했을 것이고, 이러한 이야기들이 하나 둘 모여 김판수의 대사가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이야기들을 콕 집어 엮은 책은 없습니다. 하지만 독립기념관의 '한국의 독립운동가' 시리즈나 박경목(서대문형무소역사관장)의 논저 등에서 관련 내용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