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 한국사Ⅵ 조선 후기 사회 변화와 민중의 성장① 조선 왕조의 재건과 정치적 변화

다. 공평한 정치로 사회 개혁을 꾀하다

붕당의 폐단이 커지자, 영조정조 임금은 탕평책을 실시하여 당쟁을 막으려 하였다. ‘탕평’이란 어느 한 정파에 치우치지 않고 여러 붕당들을 공평하게 대한다는 뜻이다. 영조붕당 간의 권력 다툼을 금하고, 노론 이외 다른 붕당의 인물을 등용하여 붕당 사이의 세력 균형을 유지하려 하였다. 또한, 인재를 직접 선발하여 등용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백성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산업을 일으키기에 힘썼다.

영조의 뒤를 이은 정조규장각을 설치하여 젊은 학자들을 등용하고, 친위 부대를 새롭게 설치하여 국왕의 정치·군사적 힘을 강화하였다. 이와 함께 산업 발달과 조세 제도의 개혁, 서얼노비에 대한 차별 축소, 문화 진흥 등 일련의 개혁을 추진하였다.

영조정조의 개혁으로 조선은 잠시 중흥기를 맞아 어느 정도 사회적 안정을 찾고 산업을 발달시킬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개혁정치도 사회 변화에 대처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더욱이 노론 세력의 정치적 영향력은 여전히 강해서 개혁은 원만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결국 정조 이후 세도 정치라는 새로운 정치적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한국의 문화 유산

왕의 효심이 깃든 수원 화성 - 첨단 장비로 건축되다

영조의 아들이며 정조의 아버지인 장헌 세자(사도 세자)붕당들 사이의 권력 다툼으로 아버지 영조의 노여움을 사서 뒤주에 갇혀 처형되었다. 정조는 아버지 사도 세자를 그리워하는 애틋한 마음에 경기도 양주 땅에 있던 장헌 세자의 무덤을 수원부 남쪽으로 옮기고, 수시로 성묘를 갔다. 그리고 수원부는 화성으로 개칭하고, 이곳을 성역화하기 위해 성곽을 건설하였다
1794년(정조 18년) 정월에 시작된 화성(성곽)의 건설 사업은 2년 8개월이 지난 1796년 8월에 완성되었다. 화성의 축조는 철저한 계획과 감독 아래 시행되었다. 설계 도면은 물론, 투시도, 건축에 들어간 자재와 수량, 동원된 사람의 명단과 작업 일수, 노임 등 세세한 내용까지 일일이 기록되었다. 화성의 건축에는 정약용이 설계한 거중기라는 새로운 건축 장비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화성은 역사와 전란 속에서 파손이 많았다.
그리하여 1975년부터 1979년까지 당시 모습 그대로 복원되었으며, 성의 아름다움과 문화적 가치를 인정하여 1997년에는 유네스코의 세계 문화 유산에 등록되었다.
수원 화성
탕평비
규장각(창덕궁)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