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

1. 우리 민족과 국가의 발전

6학년이 된 동욱이에게 신나는 일 중 한 가지는, 우리 나라 역사를 공부하게 된 것이다.

동욱이는 그 동안 위인전도 많이 읽었고, 요즈음 새로 나오는 우리 나라 역사 이야기책도 많이 읽었다. 할아버지께서도 기회 있을 때마다 우리 나라 역사 이야기를 재미있게 해 주셔서 큰 도움을 받고 있다.

동욱이가 할아버지보다 더 많이 알고 있는 것도 있지만, 동욱이는 할아버지만큼 재미있게 이야기하지는 못한다. 할아버지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동욱아, 우리 민족이 어떤 민족인지를 잘 알아야 더 재미있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는 거야.”

“할아버지, 우리 민족이 어떤 민족인지 알아야 한다니요?”

“음, 나는 우리 민족을 위대한 민족이라고 생각하고 있지. 생각해 봐라. 오랜 세월 한반도와 중국 동북 지방에 흩어져 살던 우리 민족은 고조선이란 최초의 국가를 이룬 후,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삼국 시대를 거쳐 다시 통일 신라라는 민족 국가를 이루었지. 이 나라도 다시 세 나라로 갈라졌지만, 또 고려라는 굳건한 통일 국가를 이루지 않았니?”

“할아버지, 다른 나라의 침략을 받았을 때마다 이를 물리치고 꿋꿋하게 나라를 지켜 온 것도 자랑스러워요.”

“그래, 그러면서도 오늘날까지 우리가 세계에 자랑하는 문화를 꽃피우고 다른 나라에도 가르쳐 주었지.”

“할아버지, 저는 역사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요.”

“나라의 역사를 많이 아는 건 매우 자랑스런 일이야. 동욱아, 그런데 한 가지 더 이야기해야 할 게 있다. 역사 공부는 여러 가지 자료를 찾아 스스로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보는 힘을 기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단다.”

“네, 할아버지 저도 그냥 책을 읽기보다 연표나 역사 지도, 전기 같은 것을 보여 그 속에 담긴 역사적 사실을 제 스스로 알아 냈을 때 더 재미있었어요.”

“동욱아, 우리 역사를 빛낸 몇몇 인물들을 나하고 나누어 조사하고, 서로 이야기해 주기로 할까?”

“좋아요, 할아버지 열심히 해 볼게요.”

할아버지와 동욱이가 조사할 인물
시대 할아버지 동욱
고조선 단군 왕검  
삼국 시대(고구려, 백제, 신라)   주몽, 온조, 박혁거세
  을파소
근초고왕 왕인
광개토 대왕 장수왕
  무령왕
진흥왕  
을지문덕  
담징, 양만춘 태종 무열왕
  연개소문, 김유신
통일신라, 발해 문무왕  
  대조영
  설총
장보고  
후삼국 시대    
고려 왕건  
최승로  
  서희
강감찬  
  최충
  윤관
  김부식
  공민왕
최무선 문익점
조선 이성계  
세종 대왕, 황희, 장영실 이천
이이  
이순신, 곽재우 조헌, 고경명, 김덕령, 정인홍
  정문부
허준  
박지원  
김정호 최제우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