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1. 우리 민족과 국가의 성립

단원 정리 학습

1. 무엇을 배웠나요?

활동 : 우리 민족은 선사 시대 이래 다음과 같은 나라들을 세우면서 발전해 왔다.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보자.

나라 고조선 삼국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고려 조선
고구려 백제 신라
나라를 세운 사람              
도읍지              
문화재              

2. 재미있어요!

활동 : 다음은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전투에 참가한 모습을 나타낸 민족 기록화이다. 내가 그 전투에 참가한 의병이라고 생각하고, 어떻게 참가하게 되었으며, 어떻게 싸웠는지 글로 써 보자.

조헌과 의병들(민족 기록화)   

3. 우리 힘으로 해결해요

활동 1. 다음은 석기 시대와 청동기, 철기 시대의 유물들이다. 도구가 발달함에 따라 사회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는데, 어떤 변화가 있었을지 써 보자.

  

예) 농업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을 것이다.

활동 2. 다음은 고려 시대에 최승로가 올린 정치 개혁안인 ‘시무 28조’의 일부이다. 이 중에서 오늘날에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조항을 찾아보고, 그 까닭에 대하여 말해 보자.

⋅ 임금은 체통을 지켜야 한다.

⋅ 지방 호족들이 백성들을 괴롭히는 사례가 많으니 관리를 파견하여 백성을 보호해야 한다.

⋅ 관리의 의복과 백성의 의복을 달리 해야 한다.

⋅ 임금과 신하, 부모와 자식 간의 도리는 중국의 것을 따른다.

⋅ 국가의 큰 행사는 백성의 부담이 크므로 삼간다.

⋅ 임금이 성실하고 교만하지 않으며, 아랫사람에게 공손하게 대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면 큰 위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 관리를 공정히 선발한다.

⋅ 궁중에는 꼭 필요한 만큼의 노비와 말만 둔다.

⋅ 양인과 천인의 구별을 뚜렷이 하여 미천한 자가 윗사람을 모욕하지 못하도록 한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