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Ⅱ. 근대 사회의 전개

4. 근대 문화의 발달

개요

개항 이후, 조선에서는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여 부국 강병을 도모하려는 노력이 시도되었다. 전신, 전화, 전등이 가설되고, 기차와 전차가 개통되었으며, 새로운 의술과 건축술이 도입되었다.

근대 학교들이 설립되어 민족주의 교육이 실시되었으며, 국권 회복을 위한 자각에서 국학 운동이 크게 일어나 민족주의 사학의 기초가 마련되었고, 한글 전용, 국⋅한문 병용으로 문체의 변혁도 일어났다.

1900년대의 한국 문학은 신문학의 풍조가 일어나 신소설이 등장하고 근대시의 형식이 개척되었다. 예술면에서는 서양의 음악과 회화가 소개되었고, 신극 운동도 일어났다. 종교면에서는 크리스트 교가 보급되어 근대 의술과 근대 교육을 진흥시켰고, 동학, 대종교 등이 민족 종교로 정착되어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 연구 과제 ◇

1. 근대 기술과 근대 시설의 수용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가?

2. 근대 교육은 어떻게 발전되었으며, 어떠한 성격을 지녔는가?

3. 대한 제국 시기에 국학 운동이 일어난 배경과 그 의의는 무엇인가?

4. 대한 제국 시기의 종교 동향은 어떠하였는가?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