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

머리말

국사는 우리 민족의 정신과 생활의 실체를 밝혀 주는 과목으로서,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확립시켜 주는 구실을 한다. 즉, 국사 교육을 통하여 민족의 전통을 확인하고, 민족사의 올바른 전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신을 기르게 된다. 국사 교육은 이러한 민족사의 다양한 역사 전개의 과정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21세기를 살아가는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과 능력을 길러 주는 데 가장 큰 목표를 두고 있다.

본 국사 교과서는 제7차 교육 과정에 따라 사용하는 책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의 역사상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으로 분류하여 서술하였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초등 학교와 중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좀더 깊이 있게 역사상의 중요한 문제나 현상을 탐구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또, 각 시대의 특징을 이루는 핵심 개념과 주제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여 한국사 전체의 흐름 속에서 역사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는 학습량을 줄였다는 점이다. 종래의 국사 교과서는 너무 많은 사실을 서술하고 있었기 때문에 수업이 주입식으로 전개되거나 암기 과목으로 여겨지는 경향을 보여 왔다. 본 교과서는 교육 과정의 취지를 살려 인명, 사건명 등의 분량을 줄이는 한편, 선정된 내용 요소에 대하여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고, 학생 스스로 조사 활동과 탐구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하였다.

이와 함께 다양한 읽기 자료와 도움글을 넣었고, 문화 유적과 문화재 등에 관한 그림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였다. 이는 학생들이 역사를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으로, 이를 통하여 역사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나아가 역사적 사고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일부 단원의 앞부분에는 우리 민족의 활동상을 민족사에 머물지 않고 세계사와 상호 관련하여 파악할 수 있도록 세계사의 흐름을 간략히 언급하였다. 이는 국사와 세계사의 교육 목표를 서로 연계하여야 한다는 취지에서이다.

단원의 뒷부분에는 심화 과정을 설정하여 역사 학습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이 추구할 수 있는 수준 높은 목표를 제시하였다. 이는 학생 스스로 역사상의 중요한 문제나 현상을 깊이 있게 사고할 수 있는 계기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국사 교육의 목표는 우리 나라의 역사를 주체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있다. 이는 국사가 곧 우리 자신이 살아온 모습이고 민족 정체성의 근원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우리 역사는 현재의 뿌리이자 미래를 전망하는 단서이고 우리 삶의 총체이므로 발전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본 교과서를 통하여 학생 여러분이 민족사에 대한 긍지를 가지는 한편, 건전한 역사 의식과 세계 시민 의식을 함께 높이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우리 역사를 삶의 과정으로 이해하여 새 문화 창조와 사회 발전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