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

머리말

우리는 지금 조상으로부터 이어 내려온 정신을 바탕으로 민족의 슬기를 모아 새 역사를 창조하고 있다. 오늘의 우리가 즐기고 아끼며 기리는 모든 것은 어느 한 순간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다.

이미 우리는 국민 학교에서 우리 역사의 대강을 살펴보았고, 중학교에 와서도 지난 1년간 지리를 공부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의 모습을 알게 되었다. 그것을 바탕으로, 이제 우리는 역사를 보는 눈을 보다 넓고 깊게 하여, 우리 역사의 특징을 살피고 우리 역사의 참뜻을 알아야겠다.

여기에는 우리 나라의 지리적 위치가 또한 크게 이바지한다. 우리 국토는 아시아 대륙의 동쪽에 뻗쳐 있는 반도로서, 북쪽으로는 대륙과 연하여 있고, 서쪽으로는 황해를 사이에 두고 중국 본토와 마주 보고 있으며, 남동쪽으로는 일본 열도와 류우큐우 열도가 먼 바다 위에서 울타리처럼 옹위하고 있어, 동방 세계의 중추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예나 지금이나 우리의 역사는 우리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자랑스럽다든지 수치스럽다든지 하는 감정을 넘어서, 우리의 역사는 그것 자체로서 오늘의 우리 속에 살아 있고, 따라서 우리의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조상들의 생각이나 그 시대의 문화재와 접촉하는 것은 옛 조상들과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또한, 조상들은 이 강토를 지키기 위하여 다른 민족과 어떻게 싸워 왔고, 우리들이 현재의 삶을 이어 나갈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바쳤는가에 대해서도 자세히 공부해야 한다.

말할 나위도 없이,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것은, 우리 역사에 나타난 영화와 슬기와 고난을 더듬어 봄으로써 보다 새롭고 보다 밝은 내일을 창조하기 위해서이다. 우리는 조상의 슬기와 지혜를 본받도록 애써야 할 것이다. 어려움에 처했을 때 그것을 이겨 낼 수 있었던 개척 정신, 창조의 힘, 상부 상조의 전통, 굽힐 줄 모르는 기개 등을 이어받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에 와서 우리는 비록 국토의 분단이라는 불행을 겪고 있지만, 이 시련을 충분히 이겨 낼 수 있는 훌륭한 전통을 지닌 민족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계승해 나가고 새로운 역사를 창조해 나갈 뿐만 아니라, 나아가 민족의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세계 평화와 인류 문화의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일군들이다. 우리들이 이렇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 민족과 나라를 위하고 세계를 위한 노력이며 헌신이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