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Ⅰ. 우리 나라 역사의 시작2. 국가의 성립[1] 고조선 건국의 역사적 의의는?

단군의 고조선 건국

청동기 문화가 형성되면서 만주 요령(遼寧) 지방과 한반도 서북 지방에는 족장(군장)이 다스리는 많은 부족들이 나타났다. 단군은 이러한 부족들을 통합하여 고조선을 건국하였다.

단군고조선 건국은 우리 나라의 역사가 매우 오래 되었음을 말해 준다. 또, 단군의 건국 사실과 홍익인간의 건국 이념은 우리 민족이 어려움을 당할 때마다 자긍심을 일깨워 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 밖에도 단군의 건국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민족이 처음 나라를 세웠을 때의 상황을 짐작해 볼 수 있다. 곰과 호랑이가 등장하는 것에서는 선사 시대에 형성되었던 특정 동물을 숭배하는 신앙의 요소가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비, 바람, 구름을 주관하는 사람이 있었다는 것에서는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가 농경 사회를 배경으로 성립되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고조선

당시에는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했지만, 나중에 고조선으로 부르게 되었다.
읽기자료

단군의 건국 ⋅

옛날에 환인의 아들 환웅이 나라를 다스리고 싶어하여 인간 세상을 자주 내려다보았다. 환인이 아들의 뜻을 알고 지상 세계를 두루 내려다보니 태백산 지역이 인간들에게 큰 도움을 줌〔弘益人間〕 직한지라, 이에 천부인 세 개를 주어 보내 그 곳을 다스리게 하였다. 환웅은 무리 3천명을 이끌고 태백산 꼭대기 신단수 아래로 내려와, 그 곳을 신시(神市)라 부르고, 스스로를 환웅 천왕이라 하였다. 그는 바람을 주관하는 어른, 비를 주관하는 어른, 구름을 다스리는 어른들에게 농사와 생명, 질병, 형벌과 선악을 맡게 하고, 인간살이에 관한 360여 가지 일을 다스리게 하여 정치와 교화를 베풀었다.
그 때 마침 곰 한 마리와 범 한 마리가 있어, 같은 굴에 살면서 항상 신령스러운 환웅에게 사람이 되기를 빌었다. 환웅은 영험 있는 쑥 한 자루와 마늘 스무 톨을 주면서 “너희들이 이것을 먹고 백 날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될 수 있으리라.” 하였다.
곰과 범은 이것을 먹으면서 동굴 생활을 시작하였다. 곰은 삼칠일(21일) 동안 잘 참고 견디어 여자의 몸으로 변했지만, 범은 이를 참지 못하고 뛰쳐나가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여인이 된 곰(웅녀)은 혼인할 대상이 없었으므로 늘 신단수 아래에서 아이를 낳게 해 달라고 빌었다. 이를 본 환웅이 잠시 인간으로 모습을 바꾸어 그와 혼인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 이름을 단군왕검이라 하였다. ‘삼국유사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