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동국사략 권1상고사(上古史)수(隋), 당(唐)의 침략

당나라 황제 이세민(李世民)이 고구려를 침략하다

영양왕(嬰陽王)이 죽고 배다른 동생 영류왕(榮留王)이 즉위하였다. 이때 수(隋)나라가 망하고 당(唐)나라가 대신하였다. 왕이 사신을 보내 화친을 맺었으나 태종(太宗) 이세민은 은밀하게 고구려(高句麗)를 공격하여 취할 마음이 있었다. 마침 연개(淵盖)1)【음합(音合)】소문(蘇文)이 왕을 죽이고 왕의 조카 고장(高臧)을 세웠으니, 이 사람이 보장왕(寶藏王)이다. 연개소문이 나랏일을 마음대로 처리하여 신라(新羅)로 가던 당나라 사신을 잡아 가두었다. 이에 당나라 황제 이세민이 지금으로부터 1262년 전(644)에 친히 군대를 이끌고 신라, 백제(百濟), 해(奚)【내몽고 동남 지역】, 거란[契丹]【지나(支那) 직례성(直隷省) 동쪽 지역】으로 하여금 고구려를 치도록 하였다. 대총관(大摠管) 이세적(李世勣) 등은 요수를 건너고 대총관 장량(張亮) 등은 배로 바다를 건너 비하성(卑下城)【만주(滿洲) 성경성(盛京省) 해성현(海城縣)에 있다.】을 습격하여 함락시켰다.

이세민이 또 친히 요서, 백암(白巖)【만주 성경성 요양주(遼陽州)】 두 성을 빼앗고 또 나아가 안평(安平)【성경성 개평주(盖平州)】을 공격하니 고구려 북부의 고연수(高延壽)와 남부의 고혜진(高惠眞)이 와서 구하였다. 또 말갈(靺鞨)의 무리를 합하니 진영의 형세가 40리에 걸쳤다. 이세민이 멀리서 보고 크게 두려워하였으나, 싸운 지 몇 개월 만에 고연수 등이 패하였다.

1)원문에는 천개(泉盖)로 되어 있다. 당 태종 이세민의 아버지 이름이 이연(李淵)인 까닭에 연(淵)을 대신해 같은 뜻을 가진 泉(천)을 사용하였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