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과서 용어해설
  • 유형별
  • 전체

신라 촌락 문서

제목 신라 촌락 문서
한자명 新羅村落文書
유형 유물·유적
시대 통일 신라와 발해
관련국가 통일 신라
유의어
별칭•이칭
정의
통일 신라 시대 서원경(西原京)지금의 충청북도 청주시(靑州市) 부근 4개 촌의 경제 상황을 기록한 문서.
내용

1. 발견 경위

전근대 시대에 국가가 작성한 공문서는 일정한 연한이 지나면 폐기되었지만, 종이는 여러 가지 형태로 재활용되었다. 이 문서도 폐기된 후 일본으로 건너가, 현재 도다이지[東大寺] 쇼소인[正倉院]에 소장되어 있는 『화엄경론(華嚴經論)』이라는 두루마리 형태의 불교 경전에 사용될 종이를 배접(褙接)할 때 가운데 들어가는 종이로 사용되었다. 이 『화엄경론』은 손상이 심하여 1933년 해체 보수하였는데, 그때 이 민정 문서가 발견되었다. 보수 작업 후 다시 원래대로 복구했기 때문에, 지금은 실물을 확인할 수 없고 사진만 볼 수 있다.

2. 내용과 작성 목적

서원경 부근 4개 촌의 크기와 함께, 호구(戶口)의 수, 전답(田畓)의 넓이, 과실나무의 수, 소와 말의 수가 기록되어 있다. 또 3년 사이의 변화상도 적혀 있다. 특히 호구에 대한 정보가 자세한데, 사람의 수는 나이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기록하였다. 가호는 부유한 정도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고, 각 등급별로 합산하여 숫자를 기록하였다.

이 문서는 각 촌 단위마다 거둬야 할 세금의 총액을 계산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이 문서를 통해 볼 때 통일 신라 시대에는 조세를 거둘 때 개별 가호의 경제력을 감안하여 차등 있게 부과하였으며, 개별 촌 단위로 조세의 총액을 계산하여 수취하였음을 알 수 있다.

3. 작성 시기

695년(신라 효소왕 4년) 설, 755년(신라 경덕왕 14년) 설, 815년(신라 헌덕왕 7년) 설, 875년(신라 헌강왕 1년) 설 등이 있으며, 그중 695년 설과 815년 설이 유력하다.

의의

이 문서는 통일 신라 시대의 경제와 사회상을 그대로 보여 주는 중요한 자료이며, 문헌에 전혀 전하지 않는 당시의 조세 수취 제도에 대한 단서를 제공하는 자료이다.

▶ 관련자료
신라 촌락 문서(新羅村落文書) 신라 촌락 장적(新羅村落帳籍) 신라 촌장적(新羅村帳籍) 신라 민정 문서(新羅民政文書) 신라 장적(新羅帳籍)
책목차 글자확대 글자축소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페이지상단이동 오류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