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학습 목적
1. 역사의 의미
구 분 사실(事實)로서의 역사(歷史) 기록으로서의 역사사실(史實)

의미

 과거에 있었던 모든 사건 → 수많은 과거 사건의 집합체
 역사가가 과거의 사실을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 → 조사  되어 기록된 역사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역(歷), 독일어 'Geschichte'  주관적 의미의 역사 : 사(史), historia

대표적
역사학자

 랑케 :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해야 한다.  크로체 : 모든 역사는 현대사이다.

사관

 실증주의 사관

 상대주의 사관
 카(Carr,E.H) :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상대주의적 입장에 동조하면서도 객관적 사실을 중시하는 랑케와 역사가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하는 크로체를
모두 비판하면서 중도적인 입장을 취함.

 
 
2. 역사 학습의 목적
1. 역사 학습의 의미
 

(1) 역사 그 자체를 배운다 :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늘림
(2) 역사를 통하여 배운다 :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음

 

2. 역사 학습의 목적

   

(1)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
(2) 삶의 지혜를 습득 → 현재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음
(3)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 함양 → 사실의 외면 파악에서 내면의 이해로 발전

 

한국사와 세계사

1. 한국사의 보편성과 특수성

 

1. 한국사의 보편성 : 외부 세계와 접촉이 빈번한 한반도와 만주에 위치 → 자유와 평등, 민주와 평화 등 인류의 공통된 가치 추구

2. 한국사의 특수성 : 유구한 역사와 단일 민족 국가로서의 전통 → 충과 효 중시, 공동체 조직(두레, 계, 향도) 발달

3. 올바른 역사 이해 태도 : 세계사적 보편성과 민족적·지역적 특수성을 균형 있게 파악
4. 한국사의 바른 이해 :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삶의 특수성 이해 → 민족적 자존심 유지, 세계 문화에 공헌

2. 민족 문화의 이해

 

1. 우리 문화의 특징 : 전통 문화의 기반 위에서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 외래 문화의 한국화·토착화
2. 세계화 시대의 역사 의식 : 민족의 주체성을 지키며 외부 세계의 변화에 대응(개방적 민족주의),인류의 공동 가치를 추구하는 진취적 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