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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분 |
사실(事實)로서의 역사(歷史) |
기록으로서의 역사 → 사실(史實) |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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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있었던 모든 사건 → 수많은 과거 사건의 집합체 |
역사가가 과거의 사실을 주관적으로 재구성한 것 → 조사 되어 기록된 역사 |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역(歷),
독일어 'Geschichte' |
주관적 의미의 역사 : 사(史), historia |
대표적
역사학자 |
랑케 : 오직 역사적 사실로 하여금 말하게 해야 한다. |
크로체 : 모든 역사는 현대사이다. |
사관 |
실증주의 사관 |
상대주의 사관 |
카(Carr,E.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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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상대주의적 입장에 동조하면서도 객관적 사실을 중시하는 랑케와 역사가의 주관적 해석을 강조하는 크로체를
모두 비판하면서 중도적인 입장을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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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 학습의 의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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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역사 그 자체를 배운다 : 과거 사실에 대한 지식을
늘림
(2) 역사를 통하여 배운다 : 현재의 내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능력과 교훈을 얻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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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사 학습의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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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과거의 사실을 토대로 현재를 바르게 이해
(2) 삶의 지혜를 습득 → 현재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올바르게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음
(3) 역사적 사고력과 비판력 함양 → 사실의 외면 파악에서 내면의 이해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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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사의 보편성 : 외부 세계와 접촉이 빈번한 한반도와 만주에 위치 → 자유와 평등, 민주와 평화 등 인류의 공통된 가치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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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사의 특수성 : 유구한 역사와 단일 민족 국가로서의 전통 → 충과 효 중시, 공동체 조직(두레, 계, 향도) 발달 |
3. 올바른 역사 이해 태도 : 세계사적 보편성과 민족적·지역적 특수성을 균형 있게 파악
4. 한국사의 바른 이해 : 우리 민족의 역사적 삶의 특수성 이해 → 민족적 자존심 유지, 세계 문화에 공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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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족 문화의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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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우리 문화의 특징 : 전통 문화의 기반 위에서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 → 외래 문화의 한국화·토착화
2. 세계화 시대의 역사 의식 : 민족의 주체성을 지키며 외부 세계의 변화에 대응(개방적 민족주의),인류의 공동 가치를 추구하는 진취적 정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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