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총설01권 한국사의 전개Ⅳ. 한국문화의 특성3. 종교와 사상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한국사의 전개를 보는 시각
        • Ⅱ. 원시공동체의 사회
        • Ⅲ. 귀족의 탄생과 왕권의 강화
        • Ⅳ. 지배세력의 기반 확대
        • Ⅴ. 민족 구성원 전체의 사회참여
        • Ⅵ. 새로운 시각의 효과
      • Ⅰ. 자연환경
        • 1. 생태학적 특성
          • 1) 한반도의 위치와 지형
            • (1) 위치
            • (2) 지형
          • 2) 한반도의 기후
            • (1) 기후 특성
            • (2) 기온
            • (3) 강수량
            • (4) 한반도의 기후구분
          • 3) 식생
            • (1) 한반도의 자연식생과 잠재자연식생
            • (2) 삼림식생분포
            • (3) 식생분포와 기후
          • 4) 동물
            • (1) 동물분포
          • 5) 생태계
            • (1) 삼림생태계
            • (2) 하천생태계
            • (3) 간석지생태계
          • 6) 생물상
            • (1) 식물상
            • (2) 동물상
        • 2. 지리학적 특성
          • 1) 한반도의 지리적 위치
          • 2) 지질
          • 3) 지형
            • (1) 산지
            • (2) 하천과 평야
              • 가. 하천
              • 나. 평야
            • (3) 해안과 해양
              • 가. 해안
              • 나. 해양
          • 4) 기후
            • (1) 기온
            • (2) 강수
            • (3) 계절
          • 5) 요약 및 소결
        • 3. 인류학적 특성
          • 1) 한국인의 계통과 신체적 형질
          • 2) 자연환경과 지역성
          • 3) 농민의 육지생태계와 어민의 해양생태계 특성
          • 4) 산촌과 낙도 주민의 생태적 특성
            • (1) 산촌 주민의 생태적 특성
            • (2) 낙도 주민의 생태적 특성
          • 5) 도시인의 주거지역과 생태적 특성
            • (1) 중간층의 서민 주거지역
            • (2) 상층의 고급주택ㆍ아파트 주거지역
            • (3) 하층의 빈민 주거지역
      • Ⅱ. 한민족의 기원
        • 1. 고고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문화계통의 다원론적 입장-
          • 1) 연구방법론 선행조건
          • 2) 편년
          • 3) 문화계통
            • (1) 구석기시대
            • (2) 신석기시대
            • (3) 청동기시대
            • (4) 철기시대
          • 4) 한국문화의 다원론
        • 2. 민족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 1) 한민족·한국문화 기원론의 흐름
            • (1) 한민족 형성과정에 대한 세 개의 입장 -혼혈론·주민 교체설·단혈성론-
            • (2) 퉁구스족과 예·맥·한족의 관계
          • 2) 고대 한민족의 문화적 여러 양상과 그 계통
            • (1) 민족지로서의≪삼국지≫위서 동이전과 문화권의 문제
            • (2) 생업기반과 사회조직
            • (3) 농경의례와 사회습속
            • (4) 샤머니즘의 세계관
          • 3) 맺는말
        • 3. 문헌에 보이는 한민족문화의 원류
          • 1) 곰과 호랑이 토테미즘
          • 2) 태양신앙·새 토템과 난생설화
          • 3) 산악신앙과 신수신앙
          • 4) ‘기자조선’과 은주문명
          • 5) 조선·한·예·맥의 공간
          • 6) 맺음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1. 선사
          • 1) 역사의 서장-구석기문화
          • 2) 정착생활의 신석기문화
          • 3) 청동기문화
          • 4) 원삼국문화
          • 5) 한국 농경문화의 기원-쌀문화의 원류를 찾아서
        • 2. 고대
          • 1) 국가의 성립과 발전
            • (1) 고조선의 형성
            • (2) 삼국의 성립과 발전
          • 2) 통일 신라의 수취제도
            • (1) 계연과 9등호제
            • (2) 녹읍제의 성격
          • 3) 발해인과 발해국
        • 3. 고려
          • 1) 정치적 특성
            • (1) 중앙의 정치체제와 그 성격
            • (2) 지방의 통치조직과 그 성격
            • (3) 대외적 시련과 극복
          • 2) 경제적 특성
            • (1) 민전과 공전·사전
            • (2) 전시과제도와 농장
            • (3) 상공업의 실태
          • 3) 사회적 특성
            • (1) 신분구조와 그 성격
            • (2) 가족·친족과 여성
          • 4) 사상적 특성
            • (1) 불교와 유교
            • (2) 도교와 풍수지리·도참사상
          • 5) 맺음말
        • 4. 조선
          • 1) 조선왕조사의 특징과 시기구분
          • 2) 조선 초기의 사회와 문화
          • 3)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4) 조선 후기의 사회와 문화
        • 5. 근현대
          • 1) 근대적 사회변동과 자주 개혁의 시련
            • (1) 근대의 초기적 특징
            • (2) 개항의 역사성과 사상계의 동향
            • (3) 개혁·반개혁과 열강의 각축
            • (4) 동학농민전쟁과 갑오경장 전후의 사회 문화
            • (5) 대한제국의 성립과 독립협회, 시민운동의 대두
            • (6) 영·미의 책략과 일본 제국주의
            • (7) 반제국주의 민족운동의 전개
              • 가. 광무제의 외교투쟁
              • 나. 의병전쟁의 전개
              • 다. 계몽운동의 전개
            • (8) 자주개혁의 좌절과 대한제국의 멸망
          • 2) 일제의 한반도 강점과 독립운동
            • (1) 일제의 강점과 식민통치의 기조
              • 가.본국인 생활경제와 직결시킨 식민지 경제수탈
              • 나. 민족동화를 위한 식민문화 건설
              • 다. 민족동화와 식민수탈의 극대화를 위한 직접식민통치
              • 라. 식민지 황도주의와 군정체제
              • 마. 식민성 봉건체제로 근대적 발전을 지연시켰다.
              • 바. 다액의 통치비용 지출
            • (2) 식민통치의 시기별 특징
              • 가. 僞設 통감부시기
              • 나. 1910년대 무단통치로 식민통치 기반완성
              • 다. 1919년부터 관료조직에 의한 수탈의 극대화
              • 라. 1931년부터 파쇼화와 중국·몽고 침략을 위해 수탈한 시기
              • 마. 1938년부터 국가총동법 체제기
            • (3) 한(조선)민족 독립운동의 전개와 의의
            • (4) 독립운동의 시기별 특징
              • 가. 구국운동기(종속해방운동, 반식민지해방운동)
              • 나. 1910년대 독립운동의 정비
              • 다. 1920년대는 민족총력항쟁의 시기였다.
              • 라. 1930년대는 해외 독립군의 이동과 각종운동이 재정비된 시기이다.
              • 마. 1938년부터는 독립전쟁 시기였다.
            • (5) 일제 강점기의 생활
          • 3) 해방정국과 현대사의 전개
            • (1) 해방과 분단과 혼돈
            • (2)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
            • (3) 4·19혁명과 민주화운동
            • (4) 산업화와 사회 문화의 발전
            • (5) 민주주의 개혁과 통일운동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1. 언어
          • 1) 한국어의 구조적 특징
          • 2) 문자화의 긴 도정
          • 3) 분열과 통합의 역사
          • 4) 한국어의 계통
          • 5) 결언
        • 2. 문학
          • 1) 전반적 양상
          • 2) 문학사의 전개
          • 3) 미의식
        • 3. 종교와 사상
          • 1) 종교와 역사
          • 2) 한국 종교사의 범위
          • 3) 종교란 용어의 출현
          • 4) 고유종교의 문제
          • 5) 한국 종교사의 전개
            • (1) 원시시대
            • (2) 고대
            • (3) 고려시대
            • (4) 조선시대
          • 6) 한국 종교사의 특성
        • 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
          • 1) 전통과학시대
            • (1) 한국 과학전통의 평가와 반성
            • (2) 전통과학의 관 주도적 특성
          • 2) 근대과학시대
            • (1) 근대 과학기술의 수준-실학 시기
            • (2) 근대과학기술의 수용-개화기
            • (3) 식민지 조선의 과학기술 전개
          • 3) 현대과학시대-한국전쟁 이후
            • (1) ‘원자력 과학’에서 ‘월남전 기술’로
            • (2) 자생단계의 한국 과학기술
        • 5. 미술
          •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 (1) 신석기시대
            • (2) 청동기시대
          • 2) 삼국시대 미술의 특성
            • (1) 고구려
            • (2) 백제
            • (3) 신라
          • 3) 통일신라시대 미술의 특성
          • 4) 고려시대 미술의 특성
          • 5) 조선시대 미술의 특성
          • 6) 맺음말
        • 6. 음악
          • 1)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을 위하여
          • 2) 한국음악사의 전개양상
            • (1) 고대음악사의 형성과 발전
            • (2) 중세음악사의 큰 흐름
            • (3) 근대음악사의 큰 흐름
            • (4) 현대음악사의 현황과 당면과제
          • 3) 현대 남한음악계의 양상과 전망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4) 고유종교의 문제

 종교가 언제부터 인류의 문화 속에 자리잡기 시작했는지 정확히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중기구석기시대의 매장유적, 후기구석기시대의 여신상이나 동굴벽화의 존재로 미루어, 적어도 중기구석기시대로까지는 소급 가능하다.

 한국의 경우에도 구석기시대부터 종교가 존재했을 가능성은 충분히 있다. 청원 두루봉 동굴유적 등, 구석기 유적에서 동물 조각품들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단순한 예술품이 아니라, 신앙 및 의례와 관련이 있다고 한다.523) 이후 신석기시대로 오면 다양한 자료들이 종교의 존재를 뒷받침한다. 예컨대 토광 直葬의 분묘유적들,524) 제의 공간,525) 神像526) 등이 그것이며, 청동기·철기시대를 거치면서 관련자료는 더욱 증가한다.

 이렇듯 한국에는 불교·유교 등의 외래종교가 수용되기 이전부터 나름대로 종교전통이 있었음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전통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견해가 크게 두 가지로 갈라지고 있다. 하나는 독자적인 종교전통이 있었다고 보는 입장이며, 다른 하나는 보편적 원시종교로 보는 입장이다.

 먼저 독자적인 종교전통으로 보는 견해란 불교 등의 외래종교가 수용되기 전부터 한국에는 조직화된 고유종교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20세기 초 金敎獻·朴殷植·申采浩 같은 민족운동가들에 의해 주창되기 시작했다. 이들에 의하면, 이는 ‘神敎’·‘仙敎’·‘수두교’라 하며, 단군에서 비롯되었고, 그 우수성으로 말미암아 민족문화 건설과 민족정신 고취의 토대가 되어왔다고 한다.

 한편 보편적 원시종교로 보는 견해란 외래종교가 수용되기 이전의 한국에는 다른 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보편적 현상으로 원시종교가 있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만의 독특한 종교, 그것도 敎祖가 있고 일관된 교리를 갖춘 종교가 상고시대부터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입장이다. 이러한 입장은 한말 외국인들의 저술에서 나타나기 시작한다. 예컨대 1900년 러시아 대장성 간행의≪韓國誌≫에서, 불교·유교가 들어오기 이전의 한국 종교는 샤머니즘이라 한 것이 그것이다.527) 그리고 한국에서는 1920년대 李能和와 崔南善이 독자적 종교전통의 존재도 인정하면서, 이를 무속 내지 샤머니즘과 관련하여 이해하고자 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연구가 진행되면서, 토테미즘·타부·주술 등 다양한 현상들이 확인되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새롭게 부각된 것은 무속 전통이었다. 지금까지 천시의 대상이었던 무속이 이제 한국 종교의 원형을 간직한 고유한 전통으로 부각된 것이다. 나아가 고유종교가 무속과 동일시되기도 했다.

 그렇다고 할 때, 어떤 견해를 취하느냐에 따라, 한국종교사는 출발부터가 달라진다. 한국 종교의 원초형태는 그것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이후 수용되는 외래종교의 성격을 상당 부분 규정하고, 그 결과 그들로 하여금 본래의 그것과 다른 한국적 변모를 나타내게 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예컨대 사찰의 산신각, 가톨릭 신자들이 자동차의 실내 후사경에 묵주를 걸어두는 풍습, 1906년부터 시작된 기독교의 새벽기도 등등이 그것이다. 따라서 한국종교사의 출발점에 대한 혼선은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다.

 전자의 경우, 연구 목적은 사실 확인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주독립 쟁취라는 시대적 과제를 염두에 둔 것이었다. 즉 고유종교를 부각시킴으로써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항일 독립운동의 정신적 토대를 제공하는 데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이를 학문적 성취도만으로 평가할 수는 없는 면이 있다.

 그러나 한국의 고유종교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킨 점이나 그것의 독자성·특수성을 주목한 공적도 있지만, 자료의 뒷받침도 부족하고 논리 전개에도 비약이 많은 것을 부인할 수 없다. 때문에 독자적 종교전통의 존재 자체가 제대로 설득력을 가지지 못한 채, 일종의 당위로만 선험적으로 주장되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따라서 선각자들의 학문적 직관력을 존중하고 이를 계승 발전시킬 필요성을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실증적 근거의 보강 없이는 수긍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이에 비해 후자의 경우, 연구 주제의 다변화로 고유종교의 다양한 측면들을 밝히고 있으며, 다른 지역 원시종교나 현존 무속과의 비교 등 방법론을 세련시켰다. 뿐만 아니라 논지 전개도 보다 실증적이다. 따라서 오늘날 연구의 주류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이러한 입장이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한국의 고유종교를 무속 내지 샤머니즘이라 하면서도, 그 개념에 대한 정립이 없었다. 그 결과 고유종교의 성격이나 특성은 간과된 채, 사실의 나열에 만족하는 단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또 외국 이론이 앞선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의 적용 가능성을 시험해 보는데 머무르는 경우도 많았다. 예컨대 토테미즘의 존재 가능성을 확인하는데 그칠 뿐, 그것의 한국사회에서의 의미와 기능을 밝히는 데까지는 나가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계는 전자가 가진 문제의식-한국 종교의 독자성과 특수성을 밝히려는 것-을 수용할 때 보완될 수 있을 것 같다. 따라서 한국종교사의 첫 페이지는 특수성과 보편성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채워져야 할 것이다.

523)이융조,<청원 두루봉 동굴의 구석기 문화>(≪한국의 선사문화-그 분석 연구≫, 탐구당, 1981).
524)홍보식,<분묘로 본 매장형태의 변화>(≪죽음과 문화≫, 동의대 인문과학연구소, 2002), 7∼11쪽.
525)任孝宰·梁成赫,≪영종도 는들 신석기유적≫(서울대 인문과학연구소, 1999), 73쪽.
526)金元龍,<韓國先史時代의 神像에 대하여>(≪韓國考古學硏究≫, 일지사, 1987), 186∼197쪽.
527)≪國譯 韓國誌≫(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4), 33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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