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려 시대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Ⅱ. 문화3. 사서의 편찬2)≪삼국사기≫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1. 중앙의 교육기관
          • 1) 국자감
            • (1) 국자감의 성립과 운영
              • 가. 성립 배경
              • 나. 설치 연혁
              • 다. 초기 국자감의 운영
            • (2) 예종의 교육개혁과 국자감
              • 가. 국자감의 위상 정립
              • 나. 삼사제도의 운영
              • 다. 국학 7재의 운영
            • (3) 학식의 제정과 성격
              • 가. 학식의 제정
              • 나. 성격
            • (4) 국자감의 직관과 학제 운영
              • 가. 직관
              • 나. 학제 운영
          • 2) 동·서학당
            • (1) 설립
            • (2) 운영과 성격
          • 3) 10학
          • 4) 사학 12도
            • (1) 설립
            • (2) 운영
            • (3) 성격
        • 2. 지방의 교육기관
          • 1) 향교
            • (1) 향교 설치의 배경
            • (2) 향교의 설치와 변천
            • (3) 향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와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2) 서경학교
            • (1) 설치 배경
            • (2) 서경학교의 설치
            • (3) 서경학교의 변천
            • (4) 서경학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관과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3) 서재
      • Ⅱ. 문화
        • 1. 과학과 기술
          • 1) 천문 역산
            • (1) 천문 역산의 제도
            • (2) 천문 관측
              • 가. 관측기구
              • 나. 관측기록
            • (3) 역법의 발전
          • 2) 지리
            • (1) 지도와 지리지
            • (2) 풍수지리학
          • 3) 의학
            • (1) 의료제도
            • (2) 의약 서적의 간행과 수입
            • (3) 의약의 교류
          • 4) 기술
        • 2. 문자와 언어
          • 1) 문자
          • 2)언어
        • 3. 사서의 편찬
          • 1) 7대실록·고려실록
            • (1) 7대실록
            • (2) 고려실록
          • 2)≪삼국사기≫
            • (1)≪삼국사기≫의 편찬
            • (2)≪삼국사기≫의 내용
              • 가. 본기
              • 나. 지
              • 다. 열전
            • (3)≪삼국사기≫의 성격
          • 3)≪편년통록≫과 기타 사서의 편찬
            • (1) 고려 전기 사서의 성격
            • (2)≪편년통록≫
              • 가. 성격과 그 이해
              • 나. 편찬 배경
              • 다. 내용과 분석
              • 라. 사학사적 의의
            • (3) 기타 사서의 편찬
              • 가.≪구삼국사≫
              • 나.≪고금록≫
              • 다.≪편년통재≫
              • 라.≪편년통재속편≫
        • 4. 문학
          • 1) 한문학
            • (1) 한문학의 본격화와 그 양상
              • 가. 본격화 과정
              • 나. 본격화의 양상
            • (2) 고려 전기 한문학에서의 상상력·의식·풍격
              • 가. 제1기(태조∼정종)
              • 나. 제2기(문종∼의종)
          • 2) 향가 및 그 잔영
          • 3) 설화문학
          • 4) 불교문학
        • 5. 미술
          • 1) 건축
            • (1) 건축활동
            • (2) 도성·궁궐
              • 가. 도성
              • 나. 궁궐
            • (3) 가람 배치
            • (4) 목조건축
          • 2) 석조물과 조각
            • (1) 석조물
              • 가. 석탑
              • 나. 석조부도
              • 다. 석등
              • 라. 석비
              • 마. 당간과 지주
            • (2) 조각
              • 가. 석불상
              • 나. 마애불상
              • 다. 동불상
              • 라. 철불상
              • 마. 소조불상
          • 3) 서화
            • (1) 회화
              • 가. 일반회화
              • 나. 불교회화
            • (2) 서예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고려 초기 도자-성립기
              • 나. 고려 중기 도자-전성기
            • (2) 금속공예
              • 가. 생활용품
              • 나. 불교공예품
              • 다. 장신구
            • (3) 목칠공예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삼국사기≫의 성격

 위에서≪삼국사기≫의 편찬과정과 그 내용을 살펴보았다. 삼국사기는 김부식의 창작물이 아니라, 기존 문헌을 재편집한 것이다. 또한 김부식 한 사람만의 개인저서가 아니라 왕명에 따른 官撰史書로, 모두 11명의 공동 작업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 개인의 자의성은 최소화되었다. 따라서 김부식 개인의 주관을 반영한 것이 아니라, 당시의 정치상·편찬자들의 의견 등이 수렴되어 이룩된 것이기 때문에 자못 객관성이 있다 할 수 있다. 또한 전통 역사서술의 형식에 맞추어 편찬되었지만, 중국문헌의「닮은꼴」이라고 하거나 무조건 사대적인 문헌으로 평가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하면≪삼국사기≫는 당시 유교적인 분위기 속에서도 고려의 독자성과 자의성을 유지하려는 의도가 강하게 엿보이고 있다.

 첫째,≪삼국사기≫는 삼국을 처음부터 하나의 완성된 국가로 인정하였고, 왕을 절대적인 지배자로 파악하였다. 따라서 태조왕·고이왕·내물왕대를 역사적 전환기로 인정하지 않았으며, 역사를 발전의 과정으로 보아 삼국의 멸망을 필연적 사실로 간주함으로써 진보적 循環史觀의 일면을 보여주었다.

 둘째,≪삼국사기≫는 역사 내용을「하늘과 땅 사이의 관념적 사고」를 통해 서 파악하였다. 그러므로 김부식은 천재지변과 같은 하늘의 변화와 정치·외 교·전쟁 등 인간(왕)의 활동과의 상관관계 속에서 역사 내용을 찾았던 것이다. 이러한 역사관은 유교의 天人觀으로 확대되어 왕권의 정당성을 뒷받침하였으며, 삼국시대가 절대왕권시대임을 설명해 줄 수 있었다.

 셋째,≪삼국사기≫는 역사를 교훈으로 삼았기 때문에, 편찬 당시의 문벌귀족의 갈등과 모순을 고구려·백제부흥운동의 내분과 결부시켜 간접 비판을 꾀하였다. 지배층의 내분과 虐民者의 참혹한 최후를 역사의 귀감으로 삼았으며, 甄萱·弓裔의 멸망을 통일에 대한 분열의 결과로 설명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역사의 당위성을 제시하였고, 역사를 국민 교화와 계몽의 수단으로 이해하려 하였다.

 넷째,≪삼국사기≫는 강렬한 자아의식과 국가의식을 강조하였다.<進三國 史表>에서 김부식은 내 것을 모르는 안타까움을 깨치려는 자세를 보여주고 있고, 중국 위주의 법 속에서도 우리 것을 찾으려는 노력을 잊지 않았다. 왕후를 동반하는 巡幸이나 同姓聚妻가 중국적 관점에서는 非禮라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우리 고래의 관습이라고 옹호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 현실을 내세우려는 강렬한 자아의식의 표현일 수 있다.

 다섯째,≪삼국사기≫는 역사에서 개인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이것은 단순한 英雄主義史觀이 아니라, 개인의 멸사봉공의 의무와 도리를 강조함으로써 인간의 도리를 부각시키려는 것이다. 따라서 김유신을 특별히 다루었으며, 薩 水大捷에서의 乙支文德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결국≪삼국사기≫는 신채호 이후 많은 연구자들이 주장한 것처럼 단순히 유교 중심의 사대적인 改惡書라고만 평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2세기의 시대상황을 고려할 때, 중국 중심의 관념 속에서 우리 나라의 역사와 전통을 찾으려는 자세를 갖고 있었다. 또한 전통사학이 추구하는 술이부작의 객관적인 서술 자세를 이 땅에 뿌리내리게 하였으며, 정부 주도하의 관찬이라는 역사 편찬의 모델을 제시하였다. 그러므로≪삼국사기≫는 한국의 전통사학을 정착시키는 데 기여하여 조선 초기≪고려사≫등의 편찬에 큰 도움을 주게 되었다. 따라서≪삼국사기≫는 儒敎史觀에 입각한 사대적인 책이 아니라, 강력한 왕권을 옹호하고 강렬한 자아의식을 강조한 역사서라고 할 수 있다. 동시에 한국고대사의 기본사료를 제공해 주었으며 한국의 전통사학을 발전시키는 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역사서이다.

<申瀅植>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