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려 시대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Ⅱ. 문화3. 사서의 편찬2)≪삼국사기≫(2)≪삼국사기≫의 내용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1. 중앙의 교육기관
          • 1) 국자감
            • (1) 국자감의 성립과 운영
              • 가. 성립 배경
              • 나. 설치 연혁
              • 다. 초기 국자감의 운영
            • (2) 예종의 교육개혁과 국자감
              • 가. 국자감의 위상 정립
              • 나. 삼사제도의 운영
              • 다. 국학 7재의 운영
            • (3) 학식의 제정과 성격
              • 가. 학식의 제정
              • 나. 성격
            • (4) 국자감의 직관과 학제 운영
              • 가. 직관
              • 나. 학제 운영
          • 2) 동·서학당
            • (1) 설립
            • (2) 운영과 성격
          • 3) 10학
          • 4) 사학 12도
            • (1) 설립
            • (2) 운영
            • (3) 성격
        • 2. 지방의 교육기관
          • 1) 향교
            • (1) 향교 설치의 배경
            • (2) 향교의 설치와 변천
            • (3) 향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와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2) 서경학교
            • (1) 설치 배경
            • (2) 서경학교의 설치
            • (3) 서경학교의 변천
            • (4) 서경학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관과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3) 서재
      • Ⅱ. 문화
        • 1. 과학과 기술
          • 1) 천문 역산
            • (1) 천문 역산의 제도
            • (2) 천문 관측
              • 가. 관측기구
              • 나. 관측기록
            • (3) 역법의 발전
          • 2) 지리
            • (1) 지도와 지리지
            • (2) 풍수지리학
          • 3) 의학
            • (1) 의료제도
            • (2) 의약 서적의 간행과 수입
            • (3) 의약의 교류
          • 4) 기술
        • 2. 문자와 언어
          • 1) 문자
          • 2)언어
        • 3. 사서의 편찬
          • 1) 7대실록·고려실록
            • (1) 7대실록
            • (2) 고려실록
          • 2)≪삼국사기≫
            • (1)≪삼국사기≫의 편찬
            • (2)≪삼국사기≫의 내용
              • 가. 본기
              • 나. 지
              • 다. 열전
            • (3)≪삼국사기≫의 성격
          • 3)≪편년통록≫과 기타 사서의 편찬
            • (1) 고려 전기 사서의 성격
            • (2)≪편년통록≫
              • 가. 성격과 그 이해
              • 나. 편찬 배경
              • 다. 내용과 분석
              • 라. 사학사적 의의
            • (3) 기타 사서의 편찬
              • 가.≪구삼국사≫
              • 나.≪고금록≫
              • 다.≪편년통재≫
              • 라.≪편년통재속편≫
        • 4. 문학
          • 1) 한문학
            • (1) 한문학의 본격화와 그 양상
              • 가. 본격화 과정
              • 나. 본격화의 양상
            • (2) 고려 전기 한문학에서의 상상력·의식·풍격
              • 가. 제1기(태조∼정종)
              • 나. 제2기(문종∼의종)
          • 2) 향가 및 그 잔영
          • 3) 설화문학
          • 4) 불교문학
        • 5. 미술
          • 1) 건축
            • (1) 건축활동
            • (2) 도성·궁궐
              • 가. 도성
              • 나. 궁궐
            • (3) 가람 배치
            • (4) 목조건축
          • 2) 석조물과 조각
            • (1) 석조물
              • 가. 석탑
              • 나. 석조부도
              • 다. 석등
              • 라. 석비
              • 마. 당간과 지주
            • (2) 조각
              • 가. 석불상
              • 나. 마애불상
              • 다. 동불상
              • 라. 철불상
              • 마. 소조불상
          • 3) 서화
            • (1) 회화
              • 가. 일반회화
              • 나. 불교회화
            • (2) 서예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고려 초기 도자-성립기
              • 나. 고려 중기 도자-전성기
            • (2) 금속공예
              • 가. 생활용품
              • 나. 불교공예품
              • 다. 장신구
            • (3) 목칠공예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다. 열전

 列傳은 기전체의 말미를 장식하는 신하에 대한 기록이다. 따라서 편찬자의 주관이 많이 반영되는 부분으로서, 人臣의 사적을 나열함으로써 후세에 귀감이 되게 하는 전통 역사서술의 근간을 이룬다. 그러므로 중국문헌은 앞의<표 7>에서 보듯이 열전이 전체 분량의 6할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삼국사기≫는 중국문헌과 달리 열전에 10권(20%)을 할애하여, 본기 위주의 서술체제에서 어느 정도 각 부분의 균형을 맞추고 있다. 다음의<표 8>에서 보듯이, 열전은 名臣(宰相·將軍 등)·循吏·酷吏·學者·叛逆 등으로 대별된다. 중국측 사서에서는 后妃·宗室(왕자·공주)傳이 설정되고 있는데,≪삼국사기≫에는 왕후·종실·왕자·공주 등의 열전이 없으며, 3장을 할애하여 金庾信을 부각시켜 고대사회의 이상형의 인물상임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반역전에 해당하는 것을 말미에 입전하여 왕을 시해하고 사직을 무너뜨린 인물에 대한 응징을 잊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열전에서 요구하는 인물상은 忠孝와 義仁을 위한 爲國忠節을 기본으로 하였다.454)

 ≪삼국사기≫에는 52명의 전기와 34명의 부수된 인물 등 도합 86명의 인신의 활동상을 소개하고 있지만, 실제로 개인전기를 갖고 있는 인물은 69명이다. 이 중에 신라인이 56명이고, 고구려인이 10명, 백제인은 3명뿐이어서 신라 위주의 편찬이라는 비난을 외면할 수 없다.455) 무엇보다도 이들 69명의 활

  문헌 인물의 유형



史記 名臣·循吏 儒林·酷吏·游俠·侫幸·滑稽·日者 龜策·刺客(11 유형)
漢書 名臣·儒林·循吏·酷吏·貨殖·游俠·侫幸·外戚(8 유형)
後漢書 名臣·循吏·儒吏·宦者·儒林·文苑·獨行·方衡 逸民·烈女(10유형)
舊唐書 后妃·宗室·王子·外戚·名臣·宦官·良吏·酷吏·孝友·儒學·文苑·方伎·隱逸·烈女·叛逆(題目은 쓰지 않았음)(16유형)
新唐書 后妃·宗室·王子·公主·名臣·忠義·卓行·孝友·隱逸·循吏·儒學·文藝·方伎·烈女·外戚·宦者·酷吏·姦臣·叛臣·逆臣(20유형)



三國史記 金庾信·名臣(將軍)·名臣(諫·輔·忠)·學者·忠義·기타(孝·侫·烈女·隱逸 등)·叛臣(倉助利와 淵蓋蘇文)·逆臣(弓裔·甄萱 등)(8유형)
高麗史 后妃·宗室·公主·各臣(將軍·學者·宰相)·良吏·忠義·孝友·烈女·方伎·宦者·酷吏·嬖幸·姦臣·叛逆(14유형)

<표 8>列傳의 내용

국가\세기 1 2 3 4 5 6 7 8 9 10
신라 1   2   2 4 28 6 8 5 56
고구려   2 2 1   1 4       10
백제   1         2       3
1 3 4 1 2 5 34 6 8 5 69

<표 9>列傳에 나타난 인물의 세기별 분포

 동기간을 위의<표 9>에서 보듯이, 7세기에 활약한 인물이 34명이나 되어 절반이 이 시기에 보이고 있다는 사실이 주목된다. 이것은 김부식의 편찬의도가「국가를 위해 순국한」인물을 강조하려는 것으로서, 이 책이 강렬한 국가의식을 나타낸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위국충절을 내세워 난세를 극복하려는 역사적 교훈을 후세에 주려는 것으로 보인다.

 끝으로≪삼국사기≫에는 31則의 論贊(史論)이 있다 귀자의 주관이 반영되는 사론으로서, 주로 유교윤리적 평가와 중국 중심의 예론을 위주로 하여 예법·덕치·군신행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456) 그러나 崔致遠이 鄙野하다고 외면한 신라의 고유왕명(居西干·次次雄·尼師今 등)을 그대로 고수하였다. 同姓不婚이 중국의 일반적인 예라 할지라도, 이를 중국의 법속으로 판단할 것 이 아니라 신라의 고유예법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한 사론의 예를 들어 보자.

아내를 얻는데 同姓을 취하지 않는 것은 인륜의 분별을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신라에서는 동성의 아내를 취하고 형제의 子姪이나, 姑姨·從姉妹를 모두 아내로 맞이하고 있으니, 비록 외국(중국)과는 풍속이 다를지라도 중국의 예법으로 이를 책망하는 것은 큰 잘못이다(≪三國史記≫권 3, 奈勿尼師今 즉위조).

 이러한 지적은 春秋之法이나 유교적인 예법이라도 일률적으로 적용할 것이 아니라, 각 민족의 토착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독자성과 자아의식을 강조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세가라는 명칭 대신 天子의 기록이라는 본기라 칭하였고, 시조의 신성화나 제천행사 등의 서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중국과 동등하다는 의식을 엿볼 수 있다.457)

454)申瀅植,<三團史記 列傳의 分析>(위의 책), 336∼339쪽.
455)列傳의 등장인물은 계산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李弘稙은 80명(<『三國史記』高句麗人傳의 檢討>, 2쪽)으로 계산하였고, 그 중에 高句麗人을 12명으로 보았다. 그러나 淵蓋蘇文條(列傳 9)에는 男生·男建·男産·獻誠 등 부수인물의 이름은 있으나, 실제로 男建·男産은 男生傳의 보충에 불과하다, 단지 金庾信傳에도 그의 祖(武力)·父(舒玄)를 하나의 전기로 본다면 등장인물의 수는 늘어나게 되며, 그 외 몇 가지의 사례가 있어 인물의 수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개인열전이라고 간주된 것만을 인정하였다.
456)高柄翊, 앞의 글, 9∼16쪽.
457)申瀅植, 앞의 책(1981), 362∼365쪽.

* 이 글에 실린 도표는 申瀅植의≪三國史記硏究≫와≪韓國古代史의 新硏究≫에 게재 된 것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