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Ⅰ. 학문의 발전1. 성리학의 보급3) 문묘제도의 정비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1. 성리학의 보급
          • 1) 성리학의 역할
          • 2) 5례·4례의 정비
          • 3) 문묘제도의 정비
          • 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2. 훈민정음의 창제
          • 2) 훈민정음의 창제
          • 5)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 6) 훈민정음과 관련된 사업들
        • 3. 역사학
          • 1) 민족사의 체계화와 전대사의 정리
            • (1) 전대사의 체계화
            • (2) 고려시대사의 정리
            • (3) 전대사의 체계적 정리
          • 2) 춘추관과 당대사의 편찬
            • (2) 춘추관과 사관
            • (3) 실록의 편찬과 보관
        • 4. 지리지의 편찬과 지도의 제작
          • 1) 지리지의 편찬
          • 2) 국내지도의 제작
            • (3) 조선방역도
          • 3) 세계지도의 제작
            • (1) 조선 전기의 세계지도
            • (2)≪해동제국기≫의 일본 및 유구국지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1. 국가제사
          • 2) 자연신
        • 2. 불교
          • 1) 억불정책과 교단의 존폐
            • (1) 억불정책의 전개
            • (2) 양종과 승과의 폐지
          • 2) 도첩제와 부역승
            • (1) 도첩제의 강화와 폐지
          • 3) 왕실의 불교숭신과 불교행사
            • (1) 숭불의 왕과 그 불사
          • 4) 민간의 불교신앙
            • (3) 불탄일 연등과 수륙재
          • 5) 사찰재산과 승려의 경제활동
          • 6) 당시의 고승들
            • (1) 자초와 기화
            • (2) 세종대의 명승들
            • (3) 세조대의 고승들
        • 3. 도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1) 학교와 존현의 중시

 고려 후기에 등장하는 관인층은 당시 사회를 개혁하는 방법으로 性理學에 의한 학문체계에 주목하고 이를 수용하고 있었다. 朱子 성리학의 사상체계는 기본적으로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마음을 바르게 해서 위로는 국왕으로부터 아래로는 민에 이르기까지 이것을 깨닫고 실천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학교 교육을 통한 방법 이상이 없고, 구체적으로는≪小學≫과≪大學≫을 통한 유교적 禮의 실천과 治國을 이루려고 한 것이었다. 이 때문에 학교교육이 중요시되는데 특히 성덕 군자를 흠모하는 일이 그 출발이 되지 않으면 안되었다. 여기서 尊賢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알 수 있게 되는데 존현은 學制 중에 문묘로서 반영되었다. 즉 孔子를 중심으로 해서 역대 성덕 군자를 향사한 곳이 바로 문묘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주자사상 체계의 핵심은 곧 존현이라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인식은 그대로 충렬왕 때의 유학자요 신흥관인층인 安珦에 의해 수용되었다.017) 여기서 안향의 성리학 수용이 중요한 것은 이러한 이해가 안향 한 사람에게 국한되지 않고 많은 관인층에게 공감되었다는 점이다. 이 점은 신흥 관인층이 목민관으로 각 지역에 파견되자 이들은 각 지역에 새로 학교를 건립하고 있는 데서 확인된다.018) 다만 신흥관인층을 중심으로 전개된 학교 설립은 고려 말 안팎으로 중첩된 혼란과 위기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혼란이 조선 초기에 수습되면서 다시금 학교의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모든 군현에 학교가 설치되었다. 그리하여 학교를 일으키는 것이 수령의 중요한 임무, 즉「守令七事」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고, 수령이 부임하면 반드시 먼저 문묘에 가서 공자를 알현하였다.

 고려 후기에는 새로 등장하는 관인층에 의해서 각 지역에 학교가 세워졌는데, 보다 중요한 사실은 학교가 그 이전과는 다른 형태로 건립되고 있었다는 점이다. 사실 고려 초기이래 개경과 각 지역에는 학교가 건립되어 학생들을 교육하여 왔다. 또한 학교 안에는 문묘가 설치되어 공자 이하 성덕 군자를 받들어 왔다. 그런데 대개의 학교가 학생들을 교육하는 장소로 강당이 별도로 있지 않고 공자를 모신 사당인 문묘 안에서 교육이 이루어지는「廟學同宮體制」로 운용되었다.

 존현이 치국의 요체라는 입장을 수용하고 있었던 신흥관인층으로서는 이러한 형태는 존현의 정신을 제대로 반영하기 어렵다고 보고 새로 건립하는 학교에는 문묘와 강당을 따로따로 세우는「廟學異宮體制」를 갖추었다. 그리하여 이후 先聖을 향사하는 곳은 문묘에서, 자제를 교육하는 곳은 강당에서 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학교 안에 문묘가 따로 세워지는 것이 외형적인 변화였다면 당시의 학문과 사상의 변화를 바로 반영하는 것이 문묘내의 配享從祀制度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문묘에 배향 또는 종사되는 인물이 각 시기마다 차이가 나고 있는데, 이것은 각 시기의 정치적·학문적 지향과 그 차이에서 재래된 것으로 이를 통하여 해당 시기의 사상적 동향뿐만 아니라 역사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여기서 잠시 고려 후기 문묘향사제도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한 전제로서 중국과 고려 전기 문묘향사제도의 변화를 主配享從祀를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자.019)

 중국의 경우 먼저 문묘의 중심인 主享이 공자로 확정된 것은 당 태종대 들어서이고, 그 이전에는 周代의 문물제도를 정비했다고 하는 周公에게 先聖의 자리를 양보하고 공자는 先師로 배향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배향제도는 魏나라 문묘에 공자를 주향으로 모실 때 顔回를 배향한 것이 시작이었다. 당의 貞觀 2년(628) 이전까지는 주공을 선성, 공자를 배향하던 것을 학교에서 성현을 받드는 것은 공자로 하는 것이 옳다는 房玄齡의 건의에 따라 공자를 선성으로 안회를 선사로 바꿨다. 이어 宋의 元豊 7년(1084)에는 孟子를 顔子의 다음으로 옮겨 二配享體制로 바꾸고, 南宋代에 이르러 의리명분을 중시하는 주자성리학이 집대성되면서 문묘배향에도 道統을 전한 曾子·子思가 맹자·안자와 같이 배향되는 4배향체제로 확정되어 元·明 이후에 그대로 계승되었다.

 종사제도는 後漢 明帝 때 공자의 출생지인 闕里에서 공자와 72제자에게 제사한 것이 시작이다. 당 정관 21년에 한·당의 훈고학의 영향으로 정현의 설에 따라 훈고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在丘明 이하 21인이 문묘에 종사되었다. 이어 開元 8년(720)에는 종사제에 등급을 나누어 10哲은 당상에 종사하고 공자제자 70인과 21先儒는 모두 벽에 그림을 그려 종사하였다. 이어 송 원풍(1078∼1085)년간에는 荀況·楊雄·韓愈가 좌구명 다음에 종사되고 理宗 淳祐(1241∼1252)초에는 周敦頣·張載·程顥·程頣·朱熹 등 도학파 5인을 종사하였다. 景定(1260∼1264)년간에는 張栻과 呂祖謙을 종사한데 이어 度宗 咸淳(1265∼1274)초에는 다시 司馬光과 邵雍을 종사하였다. 元代에 들어와 武宗至大(1308∼1311)년간에 다시 許衡을 종사하였다.

 우리 나라의 문묘향사제도는 이미 신라 신문왕 2년(682) 國學 설립 때 문묘에 대한 이해가 있었던 것 같고, 성덕왕 16년(717)에는 국학에 文宣王, 10哲, 72弟子像을 안치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나, 신라말까지 향사대상은 공자와 안자 및 10철에 국한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고려에 들어와 국가체제를 정비하는 과정에서 송대의 문묘제도가 수용되어 국자감에 반영되고 있을 뿐 아니라 현종 11년(1020)과 13년에는 최초로 우리 나라 儒賢인 崔致遠과 薛聰을 문묘에 배향하였다.020) 숙종 6년(1101)에는 문묘에 안자, 10철, 61제자, 21선유, 최치원, 설총 등 총 99인을 배향·종사하였는데, 이러한 규모는 송의 眞宗 大中祥符 2년(1009)의 문묘향사자 수와 일치하는 것이다. 고려문화가 중국문화와 대등하다는 자신감이 문묘향사제에서도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려문화의 자주성과 관련된 문묘향사제의 운영은 고려 중기에 더욱 확대되었다. 따라서 설총과 최치원도 문묘 속에서 이해하기 보다는 고려문화의 형성에 기여했던 존숭인물로 받아들여 졌다.

017) 충렬왕 말 안향은 學制改編을 통한 왕권강화를 모색하였다. 안향의 학제에는 국가질서 회복을 통한 왕권 강화와 성리학의 수용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안향의 학제개편이 충숙왕 초기 왕권강화의 방향과 일치하고 있었고, 그 결과로 안향을 충숙왕 6년 문묘에 종사하게 되었다(金鎔坤,<高麗 忠肅王 6년 安珦의 文廟從祀>(≪李元淳敎授華甲記念史學論叢≫, 敎學社, 1986).
018) 朴贊洙,<高麗時代의 鄕校>(≪韓國史硏究≫42, 1983).
019) 중국과 우리 나라 文廟制度 전반을 다룬 연구로는 다음이 참고된다.

朴贊洙,<文廟從祀制의 成立과 變遷>(≪藍史鄭在覺博士古稀記念東洋學論叢≫, 고려원, 1984).

池斗煥,<朝鮮前期 文廟從祀 論議>(≪釜大史學≫9, 1985).

李範稷,≪韓國中世禮思想硏究≫(一潮閣, 1991).
020) 고려 현종대 文廟從祀에 대해서는 金鎔坤,<高麗 顯宗代의 文廟從祀에 대하여>(≪高麗史의 諸問題≫, 三英社, 1985)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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