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Ⅰ. 학문의 발전1. 성리학의 보급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1. 성리학의 보급
          • 1) 성리학의 역할
          • 2) 5례·4례의 정비
          • 3) 문묘제도의 정비
          • 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2. 훈민정음의 창제
          • 2) 훈민정음의 창제
          • 5)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 6) 훈민정음과 관련된 사업들
        • 3. 역사학
          • 1) 민족사의 체계화와 전대사의 정리
            • (1) 전대사의 체계화
            • (2) 고려시대사의 정리
            • (3) 전대사의 체계적 정리
          • 2) 춘추관과 당대사의 편찬
            • (2) 춘추관과 사관
            • (3) 실록의 편찬과 보관
        • 4. 지리지의 편찬과 지도의 제작
          • 1) 지리지의 편찬
          • 2) 국내지도의 제작
            • (3) 조선방역도
          • 3) 세계지도의 제작
            • (1) 조선 전기의 세계지도
            • (2)≪해동제국기≫의 일본 및 유구국지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1. 국가제사
          • 2) 자연신
        • 2. 불교
          • 1) 억불정책과 교단의 존폐
            • (1) 억불정책의 전개
            • (2) 양종과 승과의 폐지
          • 2) 도첩제와 부역승
            • (1) 도첩제의 강화와 폐지
          • 3) 왕실의 불교숭신과 불교행사
            • (1) 숭불의 왕과 그 불사
          • 4) 민간의 불교신앙
            • (3) 불탄일 연등과 수륙재
          • 5) 사찰재산과 승려의 경제활동
          • 6) 당시의 고승들
            • (1) 자초와 기화
            • (2) 세종대의 명승들
            • (3) 세조대의 고승들
        • 3. 도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1) 정도전(1337∼1398)

 여말선초의 역사적 전환기를 살아가면서 그 누구보다도 고려사회의 누적된 병폐를 인식하고 이를 개혁하려 했던 인물이 정도전이다. 그의 개혁적 입장은 새 왕조 개창이라는 역성혁명의 형태로 나타났을 뿐 아니라 왕조 개창 후 정치제도 및 사회개혁 등 광범위한 형태로 구체화되었다. 이런 점에서 정도전의 사상적 기반을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070)

 정도전의 고려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그 해결방안은 당시 원나라를 통하여 새로이 수용되고 있었던 성리학에 있었다. 이 점은 그의 일련의 저술, 즉≪心問·天答≫·≪心氣理篇≫·≪佛氏雜辨≫·≪朝鮮經國典≫등에 나타나 있다. 이중≪심문·천답≫등이 그의 수신과 관련되 저술이라면,≪조선경국전≫은≪周禮≫에 근거한 제도 개혁과 그 형상화라는 점에서 치인에 해당되는 저술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이 치인에 해당하는 저술도 결국은 수기에 근거하고 수기와 분리해서 생각할 수는 없다. 이른바「體用一源」·「顯微無間」이 여기에 적용될 수 있다.

 먼저≪심문·천답≫은 정도전의 여러 저작 가운데서 가장 이른 고려 우왕 원년(1375)에 저술된 것이다. 그런 점에서 당시 정도전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는 정도전이 그의 개혁론과 관련하여 뜻을 펴지 못하고 유배중이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그 내용은 성리학의 기본 주제인 天道와 人道의 상호 관련성에 대한 것으로 세상사에 나타나는 천도의 분명치 못한 점에 있었다.071) 이러한 의혹은 정도전이 고려사회의 제반 병폐를 개혁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채 성과를 거두기도 전에 자기 자신이 도리어 유배당한 현실에 대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의 표현이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의문이 어떻게 정리되는가는 정도전의 다음 행보와 관련하여 주목된다고 하겠다.

 이에 대해 정도전은 “하늘이 이치를 사람에게 부여할 수는 있으나 사람으로 하여금 반드시 착한 일을 하도록 할 수는 없는 것이니, 사람이 하는 바가 그 도를 잃는 일이 많이 있어 천지의 和를 손상시키는 것이다”라고072) 정리하였다. 다시 말하면 천도가 어긋나 보임도 사실은 人事가 잘못된 데서 연유한 것이지, 天의 常道가 그런 것이 아니라는 쪽으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또한 천도라 하더라도 한계가 있는 것이니 즉 나의 큼으로써 덮어주기는 하나 싣지는 못하고, 낳기는 하나 성장시키지는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그것이다. 여기서 天과 人의 상호 관련성이 확연히 드러났다. 그러면서 그 관련성은 인도의 바른 것을 지키는 여하에 따라서 천명이 결정되는 인도 중시의 입장을 보이고 있는데, 이것을 달리 표현하면 인간사회에 있어 윤리를 실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정치·경제 등에서 보였던 그의 개혁정치도 이와 같은 윤리를 실현하는 방도요, 전제였던 것이다. 다시 말하면 윤리를 떠나서는 정치도, 경제도, 철학도 무의미하다는 것이다. 바로 이 점에서 성리학적 윤리에 근거하여 새로운 사회를 세우기 위한 그의 노력이 이해되며 성리학적 가치체계에 비추어 해가 되는 도교·불교 특히 불교에 대해 그 누구보다도 강도높게 비판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여말선초는 신흥관인층이 정치·사회·경제·사상적으로 성리학적 가치체계를 적극적으로 확립해 갔던 시기였다. 이 과정에서 국가의식에서 도교·불교적인 요소가 점차 배제되어 갔으나, 일반 국민은 물론 지배 관인층 심지어는 왕실까지도 여전히 불교·도교의 의식과 관념에 의존하고 있었다.

 정도전의≪심기리편≫과≪불씨잡변≫은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과 분위기에서 성리학이 도교와 불교에 비해, 특히 불교에 비해 이념적으로나 역사적으로 더 합리적이라는 것을 제시하고자 집필된 저술이다.

 먼저≪심기리편≫에서는 心功과 養氣에 대한 공효가 각각 불교·도교에 의해서 주장되기도 하지만 心과 氣도 理(人倫)가 없으면 존재할 수 없음은 물론 금수와 다를 바가 없음을 강조하였다.073) 결국 불교나 도교의 비현실성과 반윤리성·반사회성은 성리학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정도전이 이단을 비판하는 확고한 입장은≪불씨잡변≫에서 더욱 논리적이고 역사적으로 부연되었다. 사실≪불씨잡변≫을 저술한 태조 7년(1398)은 그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태조의 信佛과 사회적 祈佛이 새삼 왕성하게 전개되던 시기였다. 무언가 새로운 대책이 요구되었고 과거와 같이 직접적인 비판보다는 불교의 논리가 갖는 비윤리성·허구성 등이 보다 논리적·역사적으로 서술될 필요가 있었다. 그의≪불씨잡변≫19편의 항목 중 15편이 불교의 논리비판에, 그리고 4편이 불교의 역사적 허구성을 증명하기 위해 할당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하겠다.074)

 당시 사람들에게 여전히 호소력 있는 輪廻說·因果說·慈悲說·眞假說·地獄說·禍福說 및 心性에 내한 불교의 제반 학설을 유교적 논리와 윤리로써 그 허구성을 공박하였고, 이를 역사적으로 입증하려 한 것이 바로 佛法入中國·事佛得禍·舍天道而談佛果·事佛甚謹年代尤促 등의 항목이다.

 결국 여러 항목에 걸친 변설은 다음 두 가지로 귀결되는데, 그것은 儒釋同異之辨이고 闢異端之辨이다. 유석동이지변은 앞의 15항에 걸친 변설을 다시 한번 정리·비교하여 성리학이 불교에 비해 우월한 측면을 강조한 것이다.075) 이것은 앞의≪심기리편≫을 더욱 논리적으로 부연한 것이다.

 요컨대 마음의 본체와 그 작용이「체용일원」·「현미무간」하다는 사실을 궁구하여 체득하여야 하는데 불가는 이러한 공부를 천근하고 지루하게 여기니, 이에 대해서는 주자가 이미 자세하게 설파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정도전은 성리학적 가치의 우월함을 주자의 입장을 통해서 재강조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결국≪大學≫에서 천명하고 있는 덕을 밝히는「明德」과 백성을 새롭게 하는「新民」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일이기도 하였다.

 정도전은 이 점을 벽이단지변에서 더욱 강조하였다. 즉 그가 왜 불교에 대해 그 허구성을 비판하지 않으면 안되었던가를 말하였는데, 이 점은 맹자가 楊墨을 막는 까닭을 통해서 설명하였다. 양묵의 도를 막지 않으면 성인의 도를 행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맹자는 양묵을 물리치는 것을 자기의 임무로 삼았다고 하였다.≪불씨잡변≫의 저술 동기가 명백하게 드러나는 대목이라 하겠다. 더구나 불씨의 경우 그 말이 고상하고 미묘하여 사람을 미혹시킴이 양묵보다 더 심하다 하여 聖人의 도가 시행되기 위한 방도를 제시하였다.076) 다시 말하면 성현의 도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너나 할 것 없이 이단의 폐해를 물리쳐야 할 것을 역설한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를 위해서≪불씨잡변≫을 저술하였다고 볼 수 있다.

070) 조선왕조 개창과 관련하여 정도전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러한 역할 때문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정도전의 역할과 사상에 대해서는 특히 다음이 참고된다.

韓永愚,≪鄭道傳思想의 硏究≫(서울大 出版部, 1973).

―――,<鄭道傳의 인간과 사회사상>(≪震檀學報≫50, 1980).

尹絲淳,<鄭道傳 性理學의 특성과 그 평가 문제>(≪震檀學報≫50, 1980).

鄭杜熙,<三峰集에 나타난 鄭道傳의 兵制改革案의 성격>(≪震檀學報≫50, 1980).
071) 鄭道傳,≪三峰集≫권 10,<心氣理篇>, 心問.
072) 鄭道傳,≪三峰集≫권 10,<心氣理篇>, 天答.
073) 鄭道傳,≪三峰集≫권 10,<心氣理篇>, 理諭心氣.
074)≪불씨잡변≫19편의 항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輪廻 2. 因果 3. 心性 4. 作用是性 5. 心迹 6. 昧於道器 7. 毁棄人倫 8. 慈悲 9. 眞假 10. 地獄 11. 禍福 12. 乞食 13. 禪敎 14. 儒釋同異 15. 佛法入中國 16. 事佛得禍 17. 舍天道而談佛果 18. 事佛甚謹年代尤促 19. 闢異端.
075) 鄭道傳,≪三峰集≫권 9,<佛氏雜辨>, 儒釋同異之辨.
076) 鄭道傳,≪三峰集≫권 9,<佛氏雜辨>, 闢異端之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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