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Ⅰ. 학문의 발전1. 성리학의 보급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1. 성리학의 보급
          • 1) 성리학의 역할
          • 2) 5례·4례의 정비
          • 3) 문묘제도의 정비
          • 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2. 훈민정음의 창제
          • 2) 훈민정음의 창제
          • 5)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 6) 훈민정음과 관련된 사업들
        • 3. 역사학
          • 1) 민족사의 체계화와 전대사의 정리
            • (1) 전대사의 체계화
            • (2) 고려시대사의 정리
            • (3) 전대사의 체계적 정리
          • 2) 춘추관과 당대사의 편찬
            • (2) 춘추관과 사관
            • (3) 실록의 편찬과 보관
        • 4. 지리지의 편찬과 지도의 제작
          • 1) 지리지의 편찬
          • 2) 국내지도의 제작
            • (3) 조선방역도
          • 3) 세계지도의 제작
            • (1) 조선 전기의 세계지도
            • (2)≪해동제국기≫의 일본 및 유구국지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1. 국가제사
          • 2) 자연신
        • 2. 불교
          • 1) 억불정책과 교단의 존폐
            • (1) 억불정책의 전개
            • (2) 양종과 승과의 폐지
          • 2) 도첩제와 부역승
            • (1) 도첩제의 강화와 폐지
          • 3) 왕실의 불교숭신과 불교행사
            • (1) 숭불의 왕과 그 불사
          • 4) 민간의 불교신앙
            • (3) 불탄일 연등과 수륙재
          • 5) 사찰재산과 승려의 경제활동
          • 6) 당시의 고승들
            • (1) 자초와 기화
            • (2) 세종대의 명승들
            • (3) 세조대의 고승들
        • 3. 도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5) 김굉필(1454∼1504)

 金宏弼은103) 단종 2년(1454)에 서울 정릉에서 태어나서 연산군 10년(1504) 유배지 順天에서 죽었다. 그의 생애는 사후 기록된 행장 등을 통해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修學期(성종 5년∼25년)로 학문과 사상의 토대로서≪小學≫을 중시하고 그에 근거한 교학에 힘을 쏟았던 시기이다. 둘째 仕宦期(연산군 원년∼4년)로서 4년간의 짧은 官歷으로 이렇다 할 활동을 남기지 못한 시기이다. 셋째, 流配期(연산군 4년∼10년)로서 이 시기 또한 조광조와 만나 사제관계를 맺어 학문을 전수한 것을 제외하면 이렇다 할 활동이 남아 있지 않는 시기이다.

 김굉필의 수학은 보통 학인과 달리 매우 늦은 것으로 기록되었다. 즉 성종 5년(1474) 그의 나이 21세 때 김종직 문하에 들어가면서 비로소 수학의 길로 들어섰던 것이다. 그 이전의 김굉필은 골목대장의 모습을 그려져 있다. 그는 豪邁跌宕하여 그가 타나나면 시장 사람들이 모두 도망갔다고 한다.104)

 이러한 김굉필이 김종직 문하에 뒤늦게 들어가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뒤늦게 학문적 입지를 분명히 한 것만은 그 뒤의 행적에 비추어 볼 때 분명하다 하겠다. 이런 그에게 김종직과의 조우는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이후 김굉필은 그 문하에서 여러 학인들과 유학경전을 토론하는 등 공부에 매진하였다.

 그러나 김굉필에게 있어 이 시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가≪소학≫이 가지고 있는 시대적 의미를 이해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점은 김종직으로부터 소학을 배운 후 확실한 철학으로 자리잡게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먼저≪소학≫에 대한 이해와 관련해서는 성종 11년 圓覺寺 불상이 저절로 回立하였다는 소문이 전국적인 화제가 되고 조정에서도 연일 이 문제를 둘러싸고 격론이 벌어지고 있을 때, 그가 올린 장문의 상소 가운데서 잘 드러나 있다. 즉 유교와 불교를 正과 邪로 대비하면서 유학의 핵심은 五倫의 질서에 있음을 제시하였다.105) 이러한 이해는≪소학≫의 이해체계106)라고 할 수 있으며, 이 점은 도를 천하국가에 시행할 경우 처신에 마땅할 것이라는 이해로 뒷받침되었다. 다시 말하면 치국보다도 수신적 경지에 머물러 있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이해는 김종직으로부터≪소학≫을 배우면서 확실한 철학·사상으로 자리잡아 갔던 것으로 생각된다. 그것은 이후 그가≪소학≫에서 제시된 규범에 따라 행동하고 있을 뿐 아니라 한 순간도≪소학≫을 놓지 않았다는 말에서도 나타나지만, 사람들이 당시의 국가적인 문제에 대해서 물어보면 “小學童子 何知大義”라고107) 답변하는 데서 명확하게 드러났다. 이후의 그의 생활은≪소학≫의 실천으로 일관되었다. 이 점은≪소학≫을 놓고 김굉필이 “문학하는 선비가 아직 天機를 몰랐더니≪소학≫속에서 어제의 잘못을 깨달았네”라고108) 시를 짓자, 김종직은 이에 “이것이 바로 聖人이 될 根基이니 許衡 후에 어찌 그 사람이 없겠느냐”라고109) 답한 데서 잘 드러났다. 요컨대 김종직은 김굉필에 대해 도학을 계승할 사람으로 높이 평가한 것이다.

 그러나 이후 적어도 성종 17년에 이르러서 김굉필의 관심은 점차 수신에 근거한 소학적 실천에서부터 국가와 사회에 대한 경세문제 쪽에서 확대되어 갔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 그의 은사인 김종직과 멀어지게 된 사건이라 하겠다. 김굉필은 김종직이 이조참판으로 재직하면서 시사 문제에 대해 건의한 일이 없다는 점을 들어 시를 지어 풍자하고 비방하자, 김종직은 답시 중에 “임금을 바로잡고 세상을 구하는 도(匡君救俗)를 내 어찌 할 수 있겠는가”라고110) 자조적으로 답한 데서 두 사람간의 생각의 차이를 엿볼 수 있다.

 생각건대 이러한 자세 전환, 다시 말하면 소학적 일상윤리의 실천에서 국가 사회적인 문제로의 관심 확대가 그와 절친한 道友였던 남효온과 끝내 결별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자세 전환이 다음 그의 행적에서 出仕로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출사는 그 동안 그가 닦아 왔던 行義가 평가되어 연산군 원년(1495) 천거된 것이긴 하지만 이를 받아들였던 데는 김굉필의 자세전환이 깔려 있었던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행의란 그가 행동으로 보여온 소학적 실천을111) 포함하여 그가 오랫동안 계속해온 童蒙들에 대한 가르침, 그리고 일상사에서 나타난 유교적 예의 실천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중 교학에 대한 활동과 성과는 주목된다. 특히 성종대 드러난 관학 교육의 허구화 현상에 비추어 볼 때, 그 의미는 실로 크다고 할 수 있다. 남효온이 전하는 바와 같이 김굉필은 주변에서 우려할 정도의 교학적 성과를 거두었다.112) 여기서 교학적 성과는 다름아닌 소학적 수기를 의미하는 것이다.

 김굉필은 연산군 원년(1495) 그의 나이 41세 때 南部參奉에 제수되어 관직에 나간 후 軍資監主簿, 司憲府監察을 거쳐 刑曹佐郞을 역임하였다. 그는 4년 남짓한 짧은 관직생활을 공정한 입장에서 그리고 지극한 정성으로 獄訟을 처리하는 자세로 일관했다.

 관직생활 중에 평소에 품어온 뜻을 펴보기도 전에 연산군 4년에 일어난 史獄에 연루되어 熙川에 유배된 후, 연산군 6년에는 순천으로 이배되었다가 연산군 10년 甲子士禍로 죽음을 맞이하니 그의 나이 51세였다. 유배기간 동안의 그의 생활은 알려진 것이 거의 없다. 다만 희천에 유배중에 趙光祖와 사제관계를 맺은 일은 그 다음 역사단계와 관련해서 주목되는 부분이다. 실제 김굉필도 이 부분에 상당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었음은 조광조와 작별하면서 ‘吾道東矣’라고113) 말한 데서도 드러나 있다.

103) 金鎔坤, 앞의 책(1994) 참조.
104)<金宏弼神道碑>(≪朝鮮金石總覽≫下, 朝鮮總督府, 1919), 845쪽.
105)≪成宗實錄≫권 118, 성종 11년 6월 을축.
106)≪小學≫의 체계는 治國의 토대로서 修身 그리고 그 내용으로서의 五倫을 동몽교육을 통해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그 구체적인 방법으로 성현의 嘉言善行을 통해서 체득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金駿錫은≪소학≫의 체계가 중세 봉건적 윤리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金駿錫,<朝鮮前期의 社會思想>,≪東方學志≫29, 1981). 이와 관련하여 주목되는 것이 김굉필이 저술했다고 하는≪家範≫이 아닌가 한다. 조선에는 중국과 같은 家訓書가 없어 內則 등을 참조하여 만든 것이라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의 검토가 필요하나, 그 내용의 일부는 가족안에서의 남자와 여자 그리고 가정내에서 남녀 노비들의 활동을 엄격히 구분하고 일의 처리에 따라 상과 벌을 주는 것으로 되어 있다.
107) 南孝溫,≪秋江集≫권 7, 雜著 師友名行錄.
108) 위와 같음.
109) 위와 같음.
110) 南孝溫,≪秋江集≫권 7, 雜著 秋江冷話.
111) 김굉필의 소학적 실천을 나타내 주는 기록은 많지만 다음은 그 가운데 유배기간 중의 모습을 보여주는 경우라 생각된다(“寒暄常肅然冠服 竟日終夜 嗒然無言 盖用力於未發前氣象也”(靜菴行狀)).
112) 南孝溫,≪秋江集≫권 7, 雜著 秋江冷話.
113)≪海東雜錄≫(下) 권 11, 金宏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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