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Ⅰ. 학문의 발전2. 훈민정음의 창제2) 훈민정음의 창제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1. 성리학의 보급
          • 1) 성리학의 역할
          • 2) 5례·4례의 정비
          • 3) 문묘제도의 정비
          • 4) 대표적인 성리학자들
        • 2. 훈민정음의 창제
          • 2) 훈민정음의 창제
          • 5) 훈민정음 창제의 의의
          • 6) 훈민정음과 관련된 사업들
        • 3. 역사학
          • 1) 민족사의 체계화와 전대사의 정리
            • (1) 전대사의 체계화
            • (2) 고려시대사의 정리
            • (3) 전대사의 체계적 정리
          • 2) 춘추관과 당대사의 편찬
            • (2) 춘추관과 사관
            • (3) 실록의 편찬과 보관
        • 4. 지리지의 편찬과 지도의 제작
          • 1) 지리지의 편찬
          • 2) 국내지도의 제작
            • (3) 조선방역도
          • 3) 세계지도의 제작
            • (1) 조선 전기의 세계지도
            • (2)≪해동제국기≫의 일본 및 유구국지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1. 국가제사
          • 2) 자연신
        • 2. 불교
          • 1) 억불정책과 교단의 존폐
            • (1) 억불정책의 전개
            • (2) 양종과 승과의 폐지
          • 2) 도첩제와 부역승
            • (1) 도첩제의 강화와 폐지
          • 3) 왕실의 불교숭신과 불교행사
            • (1) 숭불의 왕과 그 불사
          • 4) 민간의 불교신앙
            • (3) 불탄일 연등과 수륙재
          • 5) 사찰재산과 승려의 경제활동
          • 6) 당시의 고승들
            • (1) 자초와 기화
            • (2) 세종대의 명승들
            • (3) 세조대의 고승들
        • 3. 도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2) 훈민정음의 창제

(1) 창제의 시기

 訓民正音이란 이름의 새 문자가 만들어졌다는 사실이 세상에 처음 알려진 것은 세종 25년(1443) 12월이었다.130) 이 사실은≪世宗實錄≫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이 달에 임금께서 諺文 28자를 친히 만드셨다. 그 글자는 古篆을 모방하였고 初·中·終 三聲으로 나뉘었으며 이들을 합한 연후에야 글자를 이룬다. 무릇 漢文 및 우리 나라 말을 다 적을 수 있으며 글자는 비록 간요하나 전환이 무궁하다. 이것을 訓民正音이라 한다(≪世宗實錄≫권 102, 세종 25년 12월 말미).

 이것이 어김없는 사실의 기록임은≪訓民正音≫(解例本)에 붙어 있는 정인지서문이 다음과 같은 지적에 의해서 확인된다.

癸亥 겨울에 우리 전하께서 正音 28자를 찬제하시고 例義를 간략하게 들어보이시면서 訓民正音이라 이름하였다.

 계해는 세종 25년이니 그 해 겨울은≪세종실록≫의 12월과 일치한다. 그리고 실제로 그 이듬해 2월에 세종의 명으로 중국 韻書인≪韻會≫(古今韻會擧要)를 번역하는 사업이 시작되었고,131) 며칠 뒤에는 崔萬理 등이 正音을 반대하는 상소문을 올렸다.132) 이 사건들은 정음이 분명히 창제되었음을 의심할 수 없게 하는 증거가 되는 것이다.

 위에 든≪세종실록≫의 기록과 정인지의 서문을 자세히 읽어 보면 세종 25년 말에 훈민정음이라는 이름의 새 문자에 관한 어떤 글이 발표되었음을 느끼게 된다. 특히 정인지의 서문에서 “例義를 간략하게 들어 보이시면서”라 하고 그 뒤에≪세종실록≫의 기록과 비슷한 표현의 말들을 한 사실은 그 당시에 발표된 어떤 글을 인용한 것임을 짐작케 한다. 그리고 최만리의 상소문은 다섯 조목으로 되어 있는데 그 처음 네 조목은 어떤 글의 주장들을 반박하는 것임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 논박의 대상이 된 것은 필시 그 때에 발표된 어떤 글이 있을 것이다. 막연한 뜬소문을 가지고 임금께 상소를 올린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는 일이다.

 이제 위에 든 세 글의 내용을 추려 보면, 세종 25년말에 발표된 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세종실록≫을 (A), 최만리 등의 상소문을 (B), 정인지의 서문을 (C)로 표시하기로 한다.

㉮ 새 문자는 28자로 되었다. (A)와 (C)에 이렇게 적혀 있다. (B)에는 27자라고 적혀 있는데 이것은 착오인 것으로 보인다. ㉯ 새 문자의 이름은 訓民正音이었다. (A)와 (C)에 이 이름이 분명히 나타난다. (A)에는 諺文이란 이름도 보인다. 그러나 (B)에는 언문만 보인다. ㉰ 새 문자는 초성·중성·종성으로 나뉘어 있었다. (A)에 나타난다. ㉱ 새 문자는 古篆을 모방한 것이다. (A)에 “그 글자는 고전을 모방했다”라고 말이 있으며 (B)에는 “글자의 모양은 비록 옛 篆文을 모방했다 하나”라 하였다. 이에 대하여 (C)에는 “형상을 본뜨고 글자는 고전을 모방했다”라 하여 형상을 본뜸(象形)이란 말이 이 때에 와서 덧붙었음을 알 수 있다. ㉲ 吏讀[이두]가 사용되어 왔으나 불완전하여 刑獄에도 억울함이 많은데 새 문자로 이것을 시정할 수 있다. (C)에 있는 말이다. (B)는 吏讀가 그래도 諺文보다는 났다고 주장하고, 죄인을 공정하게 다스리는 일은 獄吏의 자질에 달린 것이지 언문을 쓴다고 해서 공정해질 수는 없을 것이라고 반박하였다. ㉳ 새 문자는 간요하나 전환이 무궁하다. (A)와 (C)에 보인다. ㉴「例義」를 간략하게 들어보였다. 이 사실은 (C)에 기록되어 있다. 새 문자가 어떤 것인가를 예를 들어 설명한 것으로 짐작된다. 종래 여러 학자들은 解例本의<해례>앞에 있는 본문이 바로 이것일 것이라고 추측하기도 하였다. 매우 그럴 듯한 추측이기는 하지만, 의문이 없지도 않다. 무엇보다도 이 본문이≪세종실록≫(권 113, 세종 28년 9월)에 정인지의 서문과 함께 실려 있는 사실이 우리의 주의를 끈다. 세종 25년에 이루어진 이 본문을 3년이나 뒤에 실록에 실었다고 보기는 어렵지 않은가 한다. 더구나 이 본문 앞에는 세종의<御製文>이 있는데 이것이 25년에 발표된 것이라면 실록에 몇 해 뒤에 실릴 리는 만무한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날 남아 있는 문헌 자료로는 세종 25년의 새 문자가 어떤 것이었는지 구체적으로는 알 수가 없다. 그래서 간혹 세종 25년의 문자는 아직 엉성한 것이 아니었을까, 그 뒤에 수정을 거쳐 28년에 발표한 것이 아닐까 하는 억측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특히 최만리의 상소문에 27자라 한 것에 주목하여 그 뒤에 한 자가 더 추가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하였다.133) 나중에 다시 논하겠지만, 정음은 체계를 갖춘 문자인 점으로 보아 처음부터 28자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상소문에서 27자라 한 것은 그 글을 쓴 사람이 잘못 알고 그렇게 쓴 것으로 추측된다. 정음 창제를 반대한 일부 集賢殿의 학사들이 그것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가지지 못했던 것은 오히려 당연한 일이 아닌가 한다. 한편 세종이 스스로 창제한 정음을 미완성인 채로 25년말에 공개하고, 곧 다시 고치고 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믿어진다. 이 문자로≪운회≫번역을 시작하게 한 사실도 이 문자가 완성된 상태였음을 암시하는 것이다.

 간혹 정음이 완전한가를 시험하기 위하여≪龍飛御天歌≫를 짓게 했다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으나, 이것도 근거가 없는 말이다. 이런 시험이라면 25년말에 공표하기 이전에 여러 번 거듭 행하였을 것이다.

 오늘날 우리가 볼 수 있는 가장 이른 정음의 모습은 세종 28년 9월에 발표된 것이다. 이것은 물론 해례본이 보여주는 것이다. 이것은 정음에 관하여 정식으로 간행된 최초의 책이었다.

 지금 우리로서 가장 궁금한 문제는 정음 창제의 일이 실제로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이 일의 시작이 세종 25년 12월보다 앞섰을 것은 의문의 여지가 없다. 아주 짧은 시일 안에 이 일을 마쳤다면 몇 달 전이었을 것이요, 오래 끌었다면 여러 해 전이었을 것인데, 어느 기록에서도 이 시작을 암시하는 말은 발견되지 않는다. 정음과 같은 위대한 문화적 업적이 이루어진 과정을 전혀 알 수 없다는 것은 참으로 유감된 일이라 아니할 수 없다.

 아마도 세종이 우리말을 자유롭게 적을 수 있는 문자의 필요성을 느낀 것은 상당히 이르지 않았을까 추측된다. 뒤에 창제의 동기를 말할 때 다시 나오겠지만,≪三綱行實圖≫같은 책을 낼 때 백성들이 쉽게 읽을 수 있는 문자에 대한 생각이 간절했을 것이다. 그리고 백성들이 형옥의 공정을 얻지 못함을 볼 때마다 그 필요성을 느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다가 음운 이론과 문자 이론에 대한 학문이 깊어지면서 새로운 문자를 창제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게 된 것이 아닌가 한다.

130) 訓民正音은 문자의 이름도 되고 책 이름도 된다. 편의상 이 글에서는 책 이름으로는 訓民正音을 쓰고 문자의 이름으로는 그 약칭인 正音을 쓰기로 한다.
131)≪世宗實錄≫권 103, 세종 26년 2월 병신.
132)≪世宗實錄≫권 103, 세종 26년 2월 경자.
133) 李東林,<訓民正音의 制字上 形成問題>(≪梁柱東博士華誕紀念論文集≫, 1963).

―――,<諺文字母 俗所謂 反切二十七字의 根據>(≪梁柱東博士古稀紀念論文集≫, 1973).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