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4권 조선 후기의 사회Ⅲ. 민속과 의식주1. 촌락제의와 놀이1) 촌락제의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1. 양반층의 증가와 분화
        • 2. 양반서얼의 통청운동
          • 1) 서얼인구의 증가와 사회참여
          • 2) 서얼통청운동의 확대
        • 3. 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 1) 중인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 (2) 전문직 중인층의 지방관진출
          • 2) 중인의 통청운동
          • 3) 향리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 4. 서민층의 성장
          • 1) 서민의 경제적 성장
          • 3) 서민의 문예활동
        • 5. 노비신분층의 동향과 변화
          • 2) 노비정책의 전환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1. 친족과 촌락구조의 변화
          • 1) 친족·문중조직의 변화
          • 2) 동족마을의 발달과 촌락조직의 변화
        • 2. 지방행정체제의 변화
          • 1) 중앙통제적 지방제도의 강화
          • 2) 면리제의 발전과 촌락운영질서의 변화
        • 3. 호구정책의 강화
        • 4. 향촌자치체계의 변화
          • 1) 조선 중기 사족중심 향촌자치체계의 구조와 붕괴
            • (2) 조선 후기 사족중심 향촌자치체계의 붕괴
          • 2) 관 주도 향촌지배질서의 성격
        • 5. 계의 성행과 발전
      • Ⅲ. 민속과 의식주
        • 1. 촌락제의와 놀이
          • 1) 촌락제의
          • 2) 연희와 놀이
        • 2. 의식주생활
          • 1) 의생활
            • (1) 시대배경과 의생활
            • (2) 편복류와 양식
            • (3) 의료의 수급체제와 직조
          • 2) 식생활
            • (2) 조선 후기 식생활의 양상
            • (3) 숭유주의가 식생활에 미친 영향
            • (4) 조선조 궁중의 식생활
            • (5) 식품의 종류와 조리법의 발달
            • (6) 부엌세간과 식기
          • 3) 주생활
            • (2) 서민주거의 발달과 지역적 특성화
            • (3) 풍수적용의 민간확산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1) 제사이름과 제신

 촌락공동의 제의는 다양하다. 동제·洞神祭·산제·산신제·산천제·서낭제·路祭·府君祭·大洞祭(大同祭)·당산제·당제·天祭·天龍祭·별신제·厲祭·거리제[街里祭]·都祭·치성제·都堂祭·堂祀祭·里社祭 등 여러 명칭이 있다. 이상의 신제의를 분류하면 산신제계·동신제계·서낭신제계·癘疫神系·부군신계로 대별할 수 있다.

 산신·서낭신·여신·부군신은 구체적인 기능을 가진 신의 이름에서 유래했으나 동신만은 촌락공동으로 제의하기 때문에 공동제의란 뜻을 내포하고 있다. 동신제의 내용을 분석해 보면 산신제·당산제·용왕제, 또는 일과성으로 지내는 기우제까지도 동제로 불리우는 경우가 있으므로 동신제는 그 대상신의 기능에 따라 다시 분류할 수 있다.

 촌락제의 중에서 가장 많은 것은 산신제이다. 단군신화에서 太白山이 등장했고 신라에서는 三山·五岳을 제사한 일도 있어 산에 신을 설정하여 산신을 마을의 鎭山에 모시고 마을 공동으로 제사한 전통이 전승되어 산신신앙이 가장 보편적으로 강하게 나타나 있다.

 ≪東國輿地勝覽≫에는 각 지방의 명산이 기록되어 있다. 서울의 白岳神祠·木■神祠·漢江壇은 나라의 태평 및 백성의 평안과 한양사람들의 안녕에 관계가 있으므로, 백악산제의는 매년 봄·가을에 두 번 醮祭를 지냈고, 남산 꼭대기의 목멱신사도 봄·가을로 제사하였다. 開城의 松岳은 진산으로, 서낭·대왕·국사·姑女·府女의 다섯 당이 있었다. 고려 때부터 신앙이 두터워 촌락제의로 전승되어 왔다. 公州의 鷄龍山」은 삼국통일 이후 5악의 하나로, 조선시대에도 명산으로서 춘추로 제사를 지냈다. 羅州 錦城山은 진산으로 춘추로 제사하였는데 남녀가 산을 뒤덮을 정도로 모여들고 밤에는 창기가 교대로 사당을 지켰으며 산신은 남신으로 나타나 있다. 산신에는 남신과 여신이 있어서 금성산·덕물산은 남성신이고 智異山을 비롯하여 老姑山·老姑壇이라는 이름의 산은 할미산으로서 여성신이 산신으로 되어 있다.

 우리 나라의 촌락은 북쪽이나 서북쪽의 산을 진산으로 여기는 예가 많고 진산에는 산신이 좌정하고 있어 산신이 촌락을 지켜주고 보호해 주는 수호신으로서의 기능을 지니고 있다. 촌락에서는 거의 산신을 수호신으로 삼고 제사함으로써 마을의 안녕과 마을주민들의 「除禍招福」을 기도하였던 것이다. 전국에 산재해 있는 산신·당산신·산천신과 많은 동제신 가운데도 산신이 포함되어 있다.

 서낭신은 城隍이라 기록하기도 하는데 성황은 도교의 성황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 서낭신계에는 서낭신·토지신·당신·지신이 있다. 서낭신의 소재지는 보통 서낭당으로 고개마루 길 옆이나 동네 입구에 돌무덤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왕래하는 사람들이 오갈 때에 돌을 올려 놓고 가면 어느 사이에 석단이 형성되어 왕래하는 사람의 행로를 안전하게 지켜주고 촌락 입구에서 재화나 不淨이 마을 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켜주는 역할도 한다. 서낭당을 경계로 해서 행정구역이 나누어지는 일도 있으며, 서낭당을 神域化하여 함부로 더럽히거나 부수지 않고 오염시키지 않아 성역시하는 민간신앙으로 전승되어 왔다.

 여역신계에는 여역신·별신·疫病神·牛疫神 등이 있다. 인간이 행복하려면 질병없이 건강해야 한다. 질병은 인간을 고통스럽고 불행하게 하기 때문에 역신을 위압하거나 달래서 멀리 보내야 했으니 여역신을 상대하는 큰 부담이 있었다. 인간의 지혜와 지식의 한계로 질병의 원인을 다 밝히고 치료하지 못하기 때문에 질병의 원인이 되는 여역신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했다.

 돌림병은 수많은 사람의 생명을 순식간에 빼앗아가기 때문에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마마신은 가장 두려운 역신으로 여겨져, 마마신에 대해서는 존칭을 쓰고 공손한 태도를 보였다. 여역신당이 따로 독립된 경우도 있지만 한 신당 안에 토지신·국사서낭·여역신이 함께 제사되는 경우도 많았다.

 예방의술이 약했던 그 시대에는 신에 의지해서 질병을 치료하는 민간신앙이 있어 여역신제가 성행하였다. 무형문화재 제9호로 지정되어 있는 恩山별신제는 여역신제라고 할 수 있다.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은산지방에 토질병이 없기를 기원하는 鄕土神祀로서 생긴 것이다.704)

 府君神은 관아에서 모시는 신령이다. 지방에는 각 관아가 있고, 특히 죄인을 가두는 가막소[監獄署]에는 寃鬼가 도사리고있는 것으로 해석되어 부군신이 있었으나 전승된 수는 매우 적은 편이다.

704)任東權,<恩山別神祭>(≪韓國民俗學論攷≫, 集文堂, 1971).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