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5권 조선 후기의 문화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2. 실학의 발전1) 실학사상의 성립(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1. 성리학
          • 1) 조선 후기 성리학의 양상
          • 2) 인물성논쟁의 쟁점과 전개
            • (1) 인물성론의 발단과 쟁점
            • (2) 인물성상이론(호론)의 전개
            • (3) 인물성구동론(낙론)의 전개
          • 3) 경학의 심화
            • (1) 영남학파의 경학
            • (2) 기호학파의 경학
            • (3) 탈주자학적 경학의 성장과 고증학의 정착
          • 4) 의리론의 전개
            • (1) 척화론의 저항의리
            • (2) 화이론의 의리론적 전개
            • (3) 의리론의 역사의식
          • 5) 유기론과 유리론의 대두와 쟁점
            • (1) 임성주의 유기론
            • (2) 화서학파의 심주리주기론의 대립
            • (3) 한주학파의 심즉리설과 노사학파의 유리론
            • (4) 간재학파의 심주기론과 한말 주리론의 논쟁
          • 6) 성리학의 사회적 기능
        • 2. 양명학
          • 1) 양명학의 이해
            • (1) 중국양명학과 조선양명학
            • (2) 조선양명학의 성립
            • (3) 조선양명학의 전개
          • 2) 강화학파의 활동
          • 3) 양명학과 소론
        • 3. 천주교의 수용과 전파
          • 1) 천주학과 보유론적 천주신앙
            • (1) 천주신앙의 동류
            • (2) 천주교서와 조선인의 만남
            • (3) 북경에 간 북학론자의「천주학」관
            • (4) 국내 실학지식인들의 천주학연구
            • (5)「보유론적 천주신앙」의 깨우침
            • (6) 이벽·정약용의 보유론적 천주신앙
          • 2) 천주신앙 실천과 초기교회의 발전
            • (1)「신앙공동체」의 형성과 그 특성
            • (2) 초기교회의 발전과 시련
            • (3) 중인층의 천주신앙 수용과 활동
            • (4) 진산사건과 조상제사문제의 의의
            • (5) 서민·부녀자층의 천주신앙
            • (6) 성직자 영입과 교회활동의 조직화
          • 3) 천주교박해와 지하교회로의 발전
            • (1) 천주교박해의 역사적 배경
            • (2) 박해 받는 조선천주교회
            • (3) 박해정책과 교회의 성장
          • 4) 역사적 변인으로서의 조선천주교
            • (1) 천주신앙 수용의 사회성
            • (2) 조선교회의 역사적 기능
        • 4. 불교계의 동향
          • 1) 승단내의 수학경향
            • (1) 삼학수행의 일반화
            • (2) 이력과정의 확립
          • 2) 강경의 성행
          • 3) 승려문집의 성행
          • 4) 삼종선 논쟁
          • 5) 국가적 활동
            • (1) 승정의 추이
            • (2) 승역의 추세
        • 5. 민간신앙
          • 1) 도교·도참신앙
            • (1) 국가도교의 쇠퇴
            • (2) 새로운 도교신앙의 형성
            • (3) 도교의 민간신앙화
            • (4) 도참신앙
          • 2) 기타 민간신앙
            • (1) 군·현제의
            • (2) 마을신앙·개인신앙
            • (3) 무속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1. 학술의 진흥
          • 1) 고전의 정리
          • 2) 인쇄문화의 발달
          • 3) 규장각의 학술활동
            • (1) 설치와 조직
              • 가. 설치
              • 나. 조직
            • (2) 학술활동
              • 가. 교육활동
              • 나. 서적의 수집과 편찬
        • 2. 실학의 발전
          • 1) 실학사상의 성립
            • (1) 실학개념의 정립
              • 가. 실학사상의 존재
              • 나. 실학사상의 특성
            • (2) 실학사상의 형성 배경
              • 가. 내재적 배경
              • 나. 외래적 요인
            • (3) 실학의 연구방법과 분야
          • 2) 실학사상의 전개
            • (1) 실학적 왕도정치론
            • (2) 정치개혁론
              • 가. 권력구조 개편론
              • 나. 관료제도 개혁론
              • 다. 과거제도 개혁론
              • 라. 군사제도 개혁론
            • (3) 대외인식과 역사관의 변화
              • 가. 대외인식의 변화
              • 나. 역사관의 발전
            • (4) 경제·사회사상의 특성
              • 가. 토지개혁론
              • 나. 상공업진흥론
              • 다. 사회개혁론
          • 3) 실학의 연구과정과 성격
            • (1) 연구의 전개과정에 대한 검토
              • 가. 실학연구의 전개
              • 나. 실학개념의 모색
            • (2) 학파의 유형화 작업에 대한 검토
            • (3) 역사적 의미와 연구의 전망
        • 3. 국학의 발달
          • 1) 국어학
            • (1) 학문적 배경과 정음연구
            • (2) 사역원의 외국어연구
            • (3) 실증적 학풍의 국어연구
          • 2) 언어학
            • (1) 조선 후기의 한글문헌
            • (2) 근대국어의 표기법
            • (3) 근대국어의 변화
              • 가. 자음체계
              • 나. 모음체계
              • 다. 성조체계
              • 라. 문법체계
              • 마. 어휘체계
          • 3) 지리학
            • (1) 지리학 발달의 배경
              • 가. 국토의 재발견
              • 나. 새로운 학풍의 성립
            • (2) 공간관의 변화와 지도학의 발달
              • 가. 공간관의 변화
              • 나. 지도학의 발달
            • (3) 지역연구와 계통지리학의 발달
              • 가. 지역연구
              • 나. 계통지리학
            • (4) 자연지리학의 발달과 환경에 대한 인식
              • 가. 자연지리학의 발달
              • 나. 환경인식
          • 4) 역사학의 발달
            • (1) 정통론의 발달
            • (2) 중세적 화이관의 변화
            • (3) 국사의 체계화와 개별 왕조에 대한 인식
            • (4) 역사지리학의 연구
            • (5) 사회경제사의 연구
            • (6) 역사학 방법과 역사이론의 발달
          • 5) 백과전서학의 발달
            • (1) 유서편찬의 시작
            • (2) 개혁사상적 백과전서
            • (3) 관찬 백과전서
            • (4) 박물학적 백과전서
        • 4. 과학과 기술
          • 1) 조선 후기의 전통 과학기술
            • (1) 과학기술의 제도와 기관
            • (2) 과거와 자격시험
            • (3) 중인의 과학과 천민의 기술
            • (4) 과학기술의 특징
          • 2) 실제 과학기술의 발달상태
            • (1) 새로운 우주관과 서양식 천문도
            • (2) 천문·기상기구의 제작
            • (3) 역법과 시법-시헌력 도입
          • 3) 근대 과학기술의 수용-실학과 과학기술
            • (1) 연행사들의 서양과학 접촉
            • (2) 이익의 서양과학 이해
            • (3) 홍대용의 과학사상
            • (4) 박제가의 서양기술 도입론
            • (5) 정약용의 과학기술론
            • (6) 이규경의 과학기술론
            • (7) 최한기의 종합적 과학기술 수용
            • (8) 대원군의 군사기술 맛보기
            • (9) 실학의 서양과학 수용의 한계성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1. 문학
          • 1) 국문시가와 한시
            • (1) 시조
              • 가. 평시조
              • 나. 사설시조
            • (2) 가사
              • 가. 유배·기행가사
              • 나. 규방가사
              • 다. 평민가사
              • 라. 잡가
            • (3) 한시
          • 2) 서사문학
            • (1) 한문소설
              • 가. 전계 한문소설
              • 나. 야담계 한문소설
              • 다. 한문 장편소설
            • (2) 국문소설
              • 가. 영웅소설과 역사군담소설
              • 나. 환몽소설과 애정소설
              • 다. 장편 가문소설과 가정소설
              • 라. 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
          • 3) 기록문학
          • 4) 문학사상과 비평
        • 2. 미술
          • 1) 회화
            • (1) 회화활동의 확대와 창작태도의 변모
            • (2) 새로운 화법의 수용과 전개
              • 가. 남종화법의 파급
              • 나. 서양화법의 도입
            • (3) 진경산수화의 확립과 발흥
            • (4) 풍속화의 확대와 발전
            • (5) 기복호사 풍조와 민화류의 범람
          • 2) 서예
            • (1) 고법의 다양한 전개
            • (2) 금석학과 전예의 진흥
            • (3) 추사체의 출현과 유행
            • (4) 개화기의 서예
            • (5) 한글서체의 극성
          • 3) 조각
            • (1) 홍성기의 조각
              • 가. 효종∼숙종기(1636년경∼1725년경)
              • 나. 영조·정조기(1725년경∼1800년경)
            • (2) 말기의 조각(순조∼고종기=1800년경∼1910년경)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숙종·영조시기(18세기 전반)
              • 나. 영조·정조시기(18세기 후반)
              • 다. 순조·헌종시기(19세기 전반)
            • (2) 목칠공예
              • 가. 조선 후기의 목공예
              • 나. 칠기
          • 5) 건축
            • (1) 일반건축
            • (2) 도성과 궁궐
            • (3) 읍성과 관아·객사
            • (4) 유교건축
            • (5) 사찰건축
            • (6) 주택건축
            • (7) 양식건축의 도입과 양식건물
        • 3. 음악
          • 1) 궁중음악의 변천과 새 경향
            • (1) 양란 이후의 장악원
            • (2) 아악의 명맥과 종묘제례악
            • (3) 향악·당악 및 궁중정재의 새 경향
            • (4) 고취악의 변천 및 세악·내취의 등장
          • 2) 민속악과 민간풍류의 새로운 전통
            • (1) 성악의 발전
              • 가. 가곡의 성장과정
              • 나. 가사와 시조의 등장
              • 다. 판소리의 역사적 발전
              • 라. 범패 및 기타 성악의 갈래
            • (2) 기악의 발전
              • 가. 합주곡의 등장
              • 나. 독주곡의 등장
          • 3) 악조와 음악양식 및 기보법
            • (1) 악조의 역사적 변천
            • (2) 음악양식의 새 경향
            • (3) 악보와 기보법의 변천
              • 가. 악보의 편찬과 종류
              • 나. 기보법의 역사적 변천
              • 다. 생황자보와 연음표의 등장
        • 4. 무용·체육 및 연극
          • 1) 무용
            • (1) 궁중무
              • 가. 정재무
              • 나. 일무
            • (2) 산대잡희의 폐지
            • (3) 민속무
              • 가. 풍물굿
              • 나. 탈춤
              • 다. 강강술래
              • 라. 승무
              • 마. 작법·범패
          • 2) 체육
            • (1) 편사
              • 가. 사정의 유래
              • 나. 사정의 조직 및 규칙
            • (2) 각저
            • (3) 수박
            • (4) 장치기
            • (5) 유상·등고 기타
          • 3) 연극
            • (1) 산대나희
              • 가. 규식지희와 음악
              • 나. 소학지희
            • (2) 조선시대의 재인과 광대
            • (3) 판소리
            • (4) 민속극
              • 가. 서낭제 탈놀이
              • 나. 산대도감계통극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나. 외래적 요인

 한편 실학사상의 발달에는 내재적 요인과 함께 국제정세의 변동과 이 시기에 전래된 西學 및 청대 학문의 영향도 일정하게 작용했다. 국제정세의 변동 가운데는 조선과 청이 맺고 있던 관계를 주목해 보고자 한다. 즉 조선은 병자호란의 과정에서 참패를 당했고 이를 만회하기 위한 노력을 여러 측면에서 벌여 나갔다. 또한 대륙에서도 명·청의 교체가 일어나, 청이 중국의 정통을 이어받게 되었다.

 이와 같이 새롭게 전개된 일련의 상황에서 조선의 사상계에서는 전통적인 正統論과 華夷論에 대한 재검토작업의 과정에서 조선중심주의가 일어나서 小中華論 혹은 小華論을 제시하게 되었다.419) 이 주장은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당시의 현실을 中華가 이미 소멸된 상황으로 규정했던 사실을 전제로 하여야 올바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조선의 성리학자들은 성리학을 기준으로 한 왕도정치론의 입장에서 조선만이 중화문화의 정수를 보존하고 있다고 확신했다. 그리하여 이들은 조선의 학계가 다시 중국에 이를 전수시켜 주어야 할 책임을 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하기도 했다.

 국제정세의 변동으로 인해서 초래된 이와 같은 조선중심주의적 사고방법의 출현은 실학자들의 자아각성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다. 실학자들의 사이에서도 정통론과 화이론의 재검토작업이 진행되었고, 이 재검토작업은 실학자 자신의 사상이 새롭게 정립되는 데에 적극적으로 기여했다.

 한편, 당시 국제정세의 변동은 서세동점의 현상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서세동점의 결과로 중국에 전해진 서학사상은 조선에도 전파되었다.420) 그리고 17세기 이래 중국에서 간행된 각종의 漢文西學書들 가운데 상당수가 조선에 전래되어 당시의 지식인들에게 읽히고 있었다.421) 이 때 전해진 서학서 가운데에는 천주교사상을 논하는 서적과 함께 수학·천문학·농학·측량·지도와 같은 과학기술 계통의 서적이 있었다.

 한문서학서를 통해 실학자들에 흡수된 서학의 종교사상은 그들의 철학적 사유에 일정한 영향을 미쳤다. 조선 후기 서학사상을 수용한 지식인층은 대체로 성리학에 대해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었으며, 선진유학에 기초하여 원초유학적 입장에서 성리학적 가치체계를 변혁시켜 보려던 인물들이었다. 그들은 당시의 학문풍토가 지니고 있던 사변적 경향과 관련하여 한문서학서 가운데 천주교 교리를 설명하는 理篇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여기에서 주로 논하고 있던 내용은 원초유학의 神觀에 대한 수용을 뜻하는 補儒論的 천주교신앙이었다. 보유론은 서학이 유학에 대립되는 사상이 아니라 유학의 부족한 점을 보충해 준다는 이론이었다. 따라서 그들은 자신이 기초하고 있던 원초유학적 입장을 포기하지 않고서도 서학에 접근할 수 있었다. 즉 그들이 원초유학의 틀을 빌려 자신의 교리에 대한 설명을 시도하던 서학에 접근할 수 있었던 까닭은 심성론을 비롯한 그들의 사상이 이미 성리학적 사상의 틀을 떠나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그들은 서학서에서 논의하는 인간관 등의 개념을 원용하여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켜 나가기도 했다.422) 그들은 선진유학의 재검토를 기초로 하여 성리학의 사상체계를 개혁하고자 시도했고, 여기에서 그들은 서학 자체도 변혁의 이념으로 파악하고 이를 연구했던 것이다.423) 이리하여 서학은 실학이 성리학과 구분되는 독자적인 사상체계로 발전하는 데에 일정한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또한 서학의 과학기술에 대한 이론들도 실학자들의 사상형성 및 과학연구에 자극을 주었다. 실학자들은 서학의 자극을 받으며 천문학과 지리학 혹은 기하학 등의 연구에 박차를 가하기도 했다.424) 서양의 과학기술의 우월성을 인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자는 주장도 제기됐으며, 서학서의 이론을 직접 적용하여 擧重機와 같은 실용적인 토목공사용 기계를 제작하기도 했다.

 서양천문학에 대한 이해가 넓어지면서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대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학문의 관심이 조선과 조선문화로 돌려질 수 있었다. 즉 실학이 조선중심적인 사유체계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에는 서양천문학의 영향으로 인한 지식의 확대가 중요한 배경이 되었던 것이다.

 천문학은 天時를 정해 주어야 하는 중국황실에서는 帝王之學으로 소중히 여겨 왔지만, 반면에 조선에서의 천문학은 원래 中人之學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대부분이 양반출신이었던 실학자들은 천문학의 연구를 시도하여 조선의 王格을 중국의 황제와 대등하게 하려 했고, 조선이라는 국가적 존재의 위상을 중국과 대등한 지위로 격상시켜 해석하고자 했다. 여기에서 서학이 실학의 발전에 영향을 준 또 다른 면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한편 명말·청초 중국의 실학적 학풍과 청대의 고증학도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黃宗羲·顧炎武·王夫之·顔元 등에 의해 제시되었던 명말청초의 학술사상에서는 일종의 ‘민족의식’과 민본의식 그리고 현실개혁 의식이 강하게 나타나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학문경향에서 등장하는 개혁적 이상은 청조 지배층의 의도적 왜곡작업으로 인해 변질되었다. 그 개혁적 이상이 거세되고 考證學으로 전환되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18세기 후반 이후에 활동했던 조선실학자들은 명말청초의 사상을 통해 자신의 개혁이념을 가꾸어 나갔다.425) 한편 청조의 고증학도 조선 후기의 일부 실학자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청조 고증학의 영향을 받은 실학자로는 李德懋·朴齊家·丁若鏞·金正喜·李圭景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정약용이 청대 고증학에 대해 동조하기보다는 오히려 냉담하기조차 했던 사례에서 드러나듯이 조선 후기 실학에 미친 청대 고증학의 영향은 상당히 제한적인 것이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조선 후기의 실학은 고증학보다 명말·청초의 학문경향에 좀더 가까웠다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발생배경은 내재적 요인과 외래적 요인으로 나누어 검토할 수 있다. 실학사상이 조선 후기라는 장기간에 걸쳐 전개되던 과정에서 각 시대에 따라서 달리 나타난 내외적 배경들은 실학사상의 전개과정에서 그 사상적 특성을 형성하는 데에 적지 않게 영향을 주었다. 조선 후기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가운데 그 내재적 요인으로는 농업변동과 농민층 분해,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신분제의 붕괴 및 평민의식의 성장 등을 주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조선 후기 사회가 직면하고 있었던 국제환경의 영향 아래 실학의 외래적 요인들이 조성되어 갔다. 실학은 대륙정세의 변동이나 西勢東漸이라는 역사적 사건과 무관할 수 없었다. 실학은 서학 및 명·청대 학술의 수용 등 조선 후기사의 주체적 전개과정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되어 갔다. 아울러 실학자의 이러한 사상전환은 기존 사상을 전적으로 부정하고 얻어진 단절의 결과가 아니라 그것을 비판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가능하였기 때문에, 조선 후기의 실학사상은 전통성리학의 발전적 자기극복과정에서 성장하고 발달하였던 것이다.426)

419)鄭玉子,≪朝鮮後期 朝鮮中華思想硏究≫(一志社, 1998) 참조.
420)趙 珖,<조선 후기 서양과의 관계>(≪한국사≫32, 국사편찬위원회, 1997), 480∼485쪽.
421)李元淳,<明淸代 西學書의 사상사적 위치>(≪韓國天主敎會史論文選集≫1, 韓國敎會史硏究所, 1975).
422)金承惠,<“七克’”에 대한 硏究>(≪敎會史硏究≫9, 韓國敎會史硏究所, 1994), 177∼190쪽 참조. 丁若鏞의≪孟子要義≫에 나오는 ‘自主權’의 개념도 漢文西學書 가운데≪七克≫등의 영향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
423)趙 珖,<朝鮮後期 思想界의 轉換期的 特性-正學·實學·邪學의 對立構圖->(≪韓國史 轉換期의 문제들≫, 한국사연구회편, 지식산업사, 1993), 170쪽.
424)朴星來,<마테오 리치와 韓國의 西洋科學 受容>(≪東亞硏究≫3, 西江大 東亞文化硏究所, 1983).

―――,<≪星湖僿說≫속의 西洋科學>(≪震檀學報≫55, 1985).
425)全海宗,<淸代 實學과 李朝後期 實學의 比較小論>(≪第1回 韓國學國際會議論文集≫, 韓國精神文化硏究院, 1979).
426)鄭在貞,<朝鮮後期 實學硏究의 동향과「국사」교과서 서술의 변천>(≪歷史敎育≫39, 1986).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