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4. 형평운동5) 형평사의 활동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1. 1920년대 국내 민족주의 세력의 동향
          • 1) 1920년대 전반의 ‘문화운동’
            • (1) 신문화건설, 실력양성론의 대두
            • (2) 청년회 운동
            • (3) 학교설립운동
              • 가. 학교설립운동의 배경
              • 나. 각종 학교 설립운동
              • 다. 야학과 강습소의 개설
            • (4) 물산장려운동
              • 가. 물산장려운동의 배경
              • 나. 물산장려운동의 전개
          • 2) 1920년대 중후반 자치운동의 전개와 민족주의 세력의 분화
            • (1) 자치운동론 대두의 배경
            • (2) 자치운동의 전개
            • (3) 자치론과 반자치론
        • 2. 조선공산당의 성립과 활동
          • 1) 사회주의사상의 도입
            • (1) 사회주의사상의 국내 도입과 수용
            • (2) 국외 전위정당의 결성과 활동
          • 2) 국내 무산계급 운동의 성장
            • (1) 사회주의 분파의 형성
            • (2) 꼬르뷰로 국내부와 화요파의 성립
            • (3) 오르그뷰로와 ‘13인회’
            • (4) 화요파와 민중운동자대회
          • 3) 조선공산당의 창건
            • (1) 조선공산당 1차당대회
            • (2) 조선공산당의 활동과 코민테른의<1925년 9월 15일 결정>
            • (3) ‘1·2차 조선공산당사건’과 조선공산당 2차당대회
            • (4) 조선공산당 3차당대회와 정치노선
          • 4) 조선공산당의 해체와 당재건운동
            • (1) 조선공산당의 해체와<12월테제>·<9월테제>
            • (2) 1920년대 말 당재건운동
              • 가. ‘서상파’의 당재건운동
              • 나. ‘ML파’의 당재건운동
              • 다. 화요파의 당재건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1. 6·10만세운동
          • 1) 융희황제의 승하와 6·10만세운동의 태동
          • 2) 해외의 6·10만세운동 계획과 추진
          • 3) 국내의 6·10만세운동 추진과 발각
          • 4) 학생들의 만세시위 추진
          • 5) 만세시위의 전개와 성격
            • (1) 서울의 만세운동
            • (2) 지방의 움직임과 만세시위
          • 6) 6·10만세운동의 이념
          • 7) 6·10만세운동과 그 영향
        • 2. 신간회운동
          • 1) 창립 배경
          • 2) 신간회의 창립
            • (1) 사회주의자들의 신간회운동론
          • 3) 복대표대회와 신간회의 정비
            • (1) 복대표대회 개최와 규약 개정
            • (2) 복대표대회 선출 간부진의 성격
          • 4) 지회의 설립과 활동
            • (1) 지회의 설립
            • (2) 지회의 성격과 활동
              • 가. 지회의 조직문제
              • 나. 사회적·정치적 정책과 활동
          • 5) 신간회의 해소
            • (1) 신간회 해소론
            • (2) 신간회지회의 해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1. 농민운동
          • 1) 일제시기 농민운동의 성격
          • 2) 일제의 농업정책과 한국 농민의 처지
          • 3) 농민운동 조직의 발전
          • 4) 농민운동의 전개
            • (1) 1920년대 전반기
              • 가. 암태도 소작쟁의
              • 나. 황해도 북률 동척농장 소작쟁의
            • (2)1920년대 후반기
              • 가. 전북 옥구군 이엽사농장 소작쟁의
              • 나. 용천 불이 서선농장 소작쟁의
              • 다. 갑산 화전민 항쟁
              • 라. 수리조합 반대운동
          • 5) 1920년대 농민운동의 특징
        • 2. 노동운동
          • 1) 노동운동 전개의 배경
            • (1) 노동자계급의 상태
            • (2) 사회주의의 보급
          • 2) 노동조합의 조직
            • (1) 전국적 노동조합
              • 가. 조선노동공제회
              • 나. 조선노동대회
              • 다. 조선노동연맹회
              • 라. 조선노농총동맹
              • 마. 조선노동총동맹
            • (2) 지방 노동조합의 조직
              • 가. 지역 합동노동조합과 직업별 노동조합
              • 나. 직업별 노동조합의 지역연맹체와 전국적 연맹체
            • (3) 산업별 노동조합의 조직
          • 3) 노동조합의 조직 내 사업과 공장 내 활동
          • 4) 노동조합의 후생복지 사업 및 소비자운동
          • 5) 노동조합의 작업부와 생산조합의 조직
          • 6) 노동조합의 문화활동
            • (1) 노동자 교육활동
            • (2) 언론·출판 활동
            • (3) 연예·체육 활동
            • (4) 봉건적 사회제도·문화 타파운동
          • 7) 노동조합의 국내적·국제적 연대
            • (1) 국내에서의 민족·민중 연대
            • (2) 세계 노동자계급과의 동지적 연대
          • 8) 노동자들의 파업투쟁
            • (1) 1920년대 전반기 파업투쟁
            • (2) 1920년대 후반기 파업투쟁
            • (3) 1929년의 원산총파업
        • 3. 여성운동
          • 1) 국내외 항일여성운동
            • (1) 국내 항일여성운동
            • (2) 해외 항일여성운동
          • 2) 한국여성운동의 확대와 발전
            • (1) 서울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2) 지방의 여성계몽교육운동
            • (3) 기독교 여성의 여성운동:조선여자기독교청년회와 조선여자
          • 3) 여성 경제의식 성장과 경제자립운동
            • (1) 부녀들의 조선물산장려운동
            • (2) 여성의 경제적 자립활동
          • 4)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대두와 확대
            • (1) 조선여성동우회의 조직과 활동
            • (2)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분파적 확대
            • (3) 사회주의 여성운동의 지방 확대
          • 5) 근우회의 조직과 활동
            • (1) 근우회 조직의 배경
            • (2) 근우회의 창립과 이념
              • 가. 근우회의 창립
              • 나. 근우회의 이념:강령과 선언문
            • (3) 근우회 활동과 그 성격
              • 가. 강연회·토론회
              • 나. 야유회·체육대회·척사대회
              • 다. 기술강습회
              • 라. 음악회
              • 마. 야학
            • (4) 근우회의 해소
        • 4. 형평운동
          • 1) 형평사의 창립배경
          • 2) 형평사의 창립
            • (1) 형평사의 창립 과정
            • (2) 형평사 창립에 대한 사회의 반응
          • 3) 형평사의 분열과 그 극복
            • (1) 형평혁신동맹의 창립
            • (2) 조선형평사중앙총본부로의 합동
          • 4) 형평사의 조직
            • (1) 중앙본부의 조직
            • (2) 지분사의 조직
            • (3) 형평사 조직의 확대
            • (4) 하위단체의 조직과 활동
              • 가. 형평청년회
              • 나. 정위단
              • 다. 형평학우회
              • 라. 형평여성회
          • 5) 형평사의 활동
            • (1) 차별철폐와 인권신장운동
            • (2) 생활생존권 수호운동
            • (3) 형평사원의 교육과 계몽활동
            • (4) 지방순회 활동
            • (5) 상호부조활동
          • 6) 형평사의 해소
            • (1) 사회주의운동계의 방향전환론
            • (2) 형평사내 급진·온건파의 갈등
              • 가. 형평사 조직개편과 신강령의 채택
              • 나. 형평청년총연맹의 해체
            • (3) 형평사 해소론의 대두
            • (4) 형평청년전위동맹사건과 형평사의 종언
        • 5. 청년운동
          • 1) 청년운동의 발생배경
            • (1) 청년의 역사적 등장
            • (2) 청년단체의 출현
            • (3) 조선청년의 현실
          • 2) 조선청년회연합회와 초기 청년단체의 활동
            • (1)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과 ‘문화운동’
              • 가. 조선청년회연합회의 결성
              • 나. 청년회연합회의 활동과 ‘문화운동’
            • (2)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가. 초기 청년단체의 창립과정과 조직구성
              • 나. 초기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3) 조선청년총동맹과 청년운동의 조직적 진출
            • (1) 전조선청년당대회와 청년운동의 분화
              • 가. 전조선청년당대회
              • 나. 청년운동의 분화
            • (2)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과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가. 조선청년총동맹의 결성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청년운동 방침
              • 다. 무산계급 청년단체의 확산
            • (3)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4) 청년운동의 방향전환과 민족협동전선
            • (1)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가. 청년운동의 방향전환
              • 나. 조선청년총동맹의 ‘신운동방침’
              • 다. 조선청년총동맹의 해소
            • (2) 청년단체의 주요 활동
          • 5) 고려공산청년회와 사회주의 청년운동
            • (1) 사회주의 청년운동의 출현
            • (2) 고려공산청년회의 결성과 조직 변화
            • (3) 고려공산청년회의 청년운동 방침과 주요 활동
              • 가. 민족문제 인식
              • 나. 공산대학에 학생파견과 공청학교 경영(계획)
              • 다. 조직방침 논쟁
              • 라. 연령제한 논쟁
              • 마. 학생운동 지도
              • 바.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6)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에 대한 대책
            • (1) 조선총독부의 청년단체 지도방침
            • (2) ‘중견청년’의 양성
        • 6. 학생운동
          • 1) 일제하 학생운동의 배경
            • (1) 근대학생운동의 본질
            • (2) 일제하 한국학생운동의 성격
          • 2) 1920년대 이전의 학생운동
            • (1) 개화·애국계몽운동기의 학생운동
            • (2) 2·8학생운동
            • (3) 3·1운동과 3·5학생운동
          • 3) 1920년대 학생운동의 기저
            • (1) 학생단체
            • (2) 동맹휴학
          • 4) 6·10학생운동
            • (1) 6·10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6·10학생운동의 추진
            • (3) 6·10학생운동의 전개
          • 5) 광주학생운동
            • (1) 광주학생운동의 사회적 배경
            • (2) 광주학생운동의 전개
            • (3) 광주학생운동의 전국적 확대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3) 형평사원의 교육과 계몽활동

 형평사원들의 교육과 계몽은 창립초기부터 형평사의 핵심 활동 가운데 하나였다. 특히 교육활동은 형평사의 중점적인 활동이었다. 그것은 형평사의 창립배경이 교육의 차별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도 기인된다고 하겠다.

 각 지분사는 모두 교육부를 두어 아동의 교육문제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 일반 학교에의 입학운동과 함께 야학·강습소·기숙사 등을 설치하여 운영하였다. 지분사가 직접 운영하는 경우도 있고, 사원들이 교사나 경영자로 참여하는 경우도 있었다. 강습소나 야학에서 가르치는 교육의 내용은 대개 보통 한국어(쓰기와 읽기)·산수·일본어·상식과 같이 생활에서 필요한 것이었고, 이와 함께 사원들의 의식을 각성하는 역할도 강조되었다. 이외에도 그 구체적인 내용은 나타나 있지 않지만,<교육에 관한 건>이 각 지분사 모임에서 결의되고 있었다.

 계몽활동은 사원들이 다른 사회구성원으로부터 무시당하지 않고 동등한 사회적 대우를 받기 위해서는 기본 소양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또한 이것은 일제통치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민족역량의 함양이 중요하다고 인식한 민족주의 운동의 전략과도 부합되었다는 점에서 당시 사회적 조류의 한 면을 반영하는 것이다. 사원에 대한 계몽운동 내용 가운데 흔하게 발견되는 것은 ‘사원의 교양은 계급의식과 사회적 상식을 갖추기 위한 것’이었고 그 방법은 강좌·강연, 연설회·강습회의 개최였다. 공식적인 교육이나 출판 등의 제도를 통하여 형평운동의 이념이나 사상을 선전·전파하는 데 본질적 한계가 있었던 상황에서 강연회나 강좌·토론회 등은 사원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며 사회적 의식을 자각시키는 유용한 장으로서의 역할을 하였다. 연설회의 주제는 사원들의 의식 각성을 촉구하고, 형평사를 선전하고 형평사를 통해 형평운동에 동참하는 사람들의 결집을 이루려는 목적이 대부분이었을 것이다.611) 혹은 그 지방의 특수문제를 대중의 방법으로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실시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교양문제, 즉<회원·대중교양의 건>은 거의 모든 지분사에서 논의되었는데, 이것 역시 강연·강좌 등과 유사한 문제들을 다룬 안건이었다.

 지분사의 계몽활동은 반봉건운동의 성격을 가지는 것이기도 했다. 계몽운동의 대상이 된 것이 대부분 봉건질서 내에 존재하는 것이었고, 미신타파·조혼금지·금주문제도 계몽운동의 일종이었다.

 다음으로 대표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이 機關誌 발행이었다. 최초의 형평사 기관지는 1924년 6월부터 발간된≪世光≫이었으나 곧 발금처분을 당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 길이 없으나 아마도 형평운동의 의의와 형평사 활동을 소개하고 사원들의 단결 및 일반사회의 의식의 각성을 촉구하는 내용이었을 것이다. 또 사원들의 지식 개발과 품격의 향상, 교양의 증대 등에도 중점이 놓여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기관지 발행은 기관지를 통해 본부와 지분사가 서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이것은 정책결정에 대한 지분사 차원의, 아래로부터의 의견을 결집할 수 있는 장치였다. 정보교환에 유용한 것은 말할 것도 없으며, 각 지분사에 대한 차별에 대해 공동전선을 형성하는 방책이 될 수도 있었다.

 어렵게 발행되었던 기관지≪세광≫이 발금처분을 당하자, 이후 기관지 발행은 형평사의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가 되어 많은 지분사에서 기관지 발행을 촉구하였다.

 1929년에서야 형평사 기관지로≪正進≫(나아가자)이 발행되었다.612)≪정진≫에 대한 성원이 매우 컸다고 하는 것은 지방의 지분사가 정진사 지사를 설립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정진≫은≪衡旗≫로 改題하기로 하였으나 실제로 게재되어 발행된 것은 1933년에 들어서인 것 같다. 형평청년전위동맹 사건 때 압수된 증거품에 목차만 나타나 있기는 하지만 그를 통해≪형기≫의 내용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총본부에서 발행되는 기관지는 각 지분사에서 일정 부수를 의무적으로 할당받아 그 대금으로 발간비용에 충당했던 것 같다. 연맹체 수준에서도 기관지 발행이 논의된 기록이 있지만, 실제 간행여부는 불확실하다.

 또한 팜플렛 형식의 간행물이 발간되었던 것 같다. 이것은 정기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기관지로서의 월보·회보는 아니었다. 제작이 용이하고 경비가 들지 않는 팜플렛 형태를 통해 조직원의 교양과 의식화 작업의 일환으로 계획되어 발간되었던 것 같다.

 이외에도≪별≫·≪형평≫·≪형평뉴스≫·≪동지≫·≪赤友≫·≪농민≫등의 출판물들이 비밀로 출판되어 허가없이 반포되었다고 하나 그 확실한 것은 알 수 없다.

611) 1928년 7월부터 8월까지 본부의 지방순회 夏期 講演隊가 조직되어 전국적으로 강연회를 열었던 것 같다. 安城형평사와 형평전주지부에서 행한 강연회의 제목만이 유일하게 남아있다.

一. 형평운동의 의의와 그 사적 전개 : 李石岩

一. 인종차별의 기원부터 소멸까지 : 金基河

一. 형평지방지부의 임무 : 박평산

≪동아일보≫, 1928년 7월 27일·8월 3일.
612)≪正進≫창간호의 내용은 ‘형평운동의 정신’, ‘형평운동의 의의와 역사적 고찰’ 등 형평운동 관련 논설뿐만 아니라 ‘흡연과 음주’, ‘가정강좌(주택)’ 등과 같은 일반상식이나 시·수필·소설 등도 있었다. 필자들은 이동환·박평산·길한동·서광훈·이선동·이준호 등 널리 알려진 형평운동가들과 함께 일반사원들도 참여하였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