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52권 대한민국의 성립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1. 미군정기의 사회2) 미군정기의 사회갈등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1. 해방 이전 미·소의 대한정책
          • 1) 미국의 전후 대한정책 형성
          • 2) 해방 이전 소련의 대한정책
        • 2. 해방 이후 미·소의 점령정책
          • 1) 분할점령과 미·소의 초기 점령정책
          • 2) 모스크바 3상회의 결정과 미·소공동위원회(1946∼1947)
          • 3) 점령에서 분단으로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1. 광복 전후의 통일국가 수립운동
          • 1) 건국준비위원회의 활동
            • (1) 제2차 세계대전과 해방
            • (2) 해방정국과 건국준비위원회의 활동
            • (3) 조선인민공화국의 탄생과 좌절
          • 2) 신탁통치 논쟁과 좌우대립
            • (1) 모스크바 결정과 국내의 파장
            • (2) 우익세력의 통일전선-비상국민회의
            • (3) 좌익세력의 통일전선-민주주의민족전선
            • (4) 신탁통치 문제와 좌우의 갈등
              • 가. 좌익세력과 찬탁논리
              • 나. 우익세력과 반탁논리
              • 다. 좌·우익세력의 대립과 갈등
            • (5) 탁치문제에 대한 논쟁
            • (6) 신탁통치 문제 이후의 정국
        • 2. 주요 정치세력의 통일국가 수립운동
          • 1) 우익 정치세력의 노선과 활동
            • (1) 한국민주당
            • (2) 임시정부세력과 한국독립당
            • (3) 이승만
          • 2) 좌익 정치세력의 노선과 활동
            • (1) 조선공산당
            • (2) 조선인민당과 근로인민당
            • (3) 조선신민당
            • (4) 삼당합동과 남조선노동당
          • 3) 중도세력과 좌우합작운동
            • (1) 국민당
            • (2) 미·소공동위원회 이전의 좌우합작 노력
            • (3) 좌우합작위원회
            • (4) 민주주의독립전선과 민족자주연맹
              • 가. 민주주의독립전선
              • 나. 민족자주연맹
          • 4) 남북지도자회의-연석회의와 남북협상
            • (1) 김구·김규식의 남북요인회담 제의
            • (2) 북의 연석회의 제안
            • (3) 연석회의와 남북협상
              • 가. 남북조선제정당사회단체대표자연석회의
              • 나. 남북요인회담 및 남북조선정당사회단체지도자협의회
            • (4) 평가와 의의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1. 미군정기의 사회
          • 1) 미군정기의 사회경제적 상황
            • (1) 경제적 혼란
            • (2) 사회적 혼란
          • 2) 미군정기의 사회갈등
            • (1) 노동문제
            • (2) 농업문제
          • 3) 9월총파업과 10월항쟁
            • (1) 9월총파업
            • (2) 10월항쟁
        • 2. 미군정기의 경제
          • 1) 해방의 경제적 의미
          • 2) 농지개혁과 식량공출
            • (1) 농지개혁
              • 가. 농지문제와 농지개혁 요구
              • 나. 미군정의 농지개혁
            • (2) 식량공출
              • 가. 해방 직후의 식량 사정과 미곡 자유시장정책
              • 나. 식량공출제의 시행
          • 3) 공업생산의 소장과 귀속사업체 처리
            • (1) 공업생산의 소장
              • 가. 위축실태와 그 원인
              • 나. 공업생산의 회복 추세
            • (2) 귀속재산의 처리와 자본의 재편
              • 가. 귀속재산의 규모와 접수과정
              • 나. 귀속사업체의 관리와 불하
              • 다. 미군정기 자본의 재편
          • 4) 노동자의 존재 양태와 노동운동
            • (1) 노동자의 존재 양태와 미군정의 노동정책
              • 가. 노동자의 존재 양태
              • 나. 미군정의 노동정책
              • 다. 노동자자주관리운동
          • 5) 금융·재정과 무역·원조
            • (1) 미군정기의 금융·재정
            • (2) 미군정기의 무역·원조·남북교역
        • 3. 미군정기의 문화
          • 1) 문학
            • (1) 해방공간의 소설
            • (2) 해방공간의 시
            • (3) 문학운동
              • 가. 냉전적 분단구조의 해체의 관점에서 본 해방 직후 문학운동
              • 나. 자기 비판과 새로운 이념의 창출(1945년 8월∼1945년 12월)
              • 다. 문학계의 좌우대립과 민족문학논쟁(1945년 12월∼1946년 10월)
              • 라. 문학계의 재편 노력과 좌우문학논쟁(1946년 10월∼1947년 12월)
              • 마. 남북의 분단과 통합의 열망(1947년 12월∼1948년 8월)
          • 2) 미술
            • (1) 해방공간과 미술단체
            • (2) 왜색과 민족미술
            • (3) 미술의 대중화와 생활화
            • (4) 미술대학의 출현
          • 3) 음악
            • (1) 시기구분과 음악사적 특징
            • (2) 제1기 음악
              • 가. 조선음악건설본부
              • 나. 조선프롤레타리아음악동맹
              • 다. 고려교향악협회(고려교향악단)
              • 라. 구왕궁아악부(이왕직아악부)
              • 마. 국악원
              • 바. 조선음악가협회
              • 사. 조선음악가동맹
              • 아. 기타
            • (3) 제2기의 음악 전개
              • 가. 제2기의 조선음악가동맹
              • 나. 대한연주가협회·전국음악문화협회·서울관현악단·고려음악협회
            • (4) 제3기의 음악전개
          • 4) 연극·영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 1. 대한민국의 수립
          • 1) 단정노선의 확정과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입국
            • (1) 미·소공동위원회의 최종적 결렬과 한국문제의 유엔 이관
            • (2) 유엔한국임시위원단의 입국과 남한단선 결정
          • 2) 5·10선거와 대한민국의 수립
            • (1) 단선을 앞둔 미군정·과도정부의 준비
              • 가. 반공체제와 반공국가의 물리력 확충
              • 나. 정치·사회적 개혁과 자유민주주의제도 이식
            • (2) 단선에 대한 국내 정치세력의 대응
            • (3) 5·10선거와 그 결과
            • (4) 제헌국회와 정부수립
        • 2.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
          • 1) 해방 후 북한 각 지역의 인민위원회 수립과 소련군 주둔
            • (1) 소련군의 북한 진주
            • (2) 각 지역 인민위원회의 성립과 개편
            • (3) 스딸린 비밀전문과 서북5도행정국
          • 2) 정당들의 조직과 활동
            • (1) 조선공산당 북조선분국
            • (2) 조선민주당
            • (3) 북조선천도교청우당
            • (4) 조선신민당
          • 3)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의 수립과 ‘민주개혁’
            • (1) ‘탁치정국’을 전후한 좌우대립
            • (2) 북조선임시인민위원회의 수립
            • (3) ‘민주개혁’
          • 4) 북조선노동당 창당과 북조선인민위원회의 수립
            • (1) 북조선민주주의민족통일전선 결성과 북조선노동당 창당
            • (2) 1946년 11월 인민위원회 선거
            • (3) 북조선인민위원회의 수립
          • 5) 헌법 제정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수립
            • (1) 헌법 제정
            • (2) 북한에서의 분단정부 수립
(2) 농업문제

 미군정기 상황에서 노동문제와 더불어 미군정의 정책과 좌파 주도의 사회운동이 충돌하지 않을 수 없었던 또 하나의 사안은 농업문제였다. 일제 치하에서 이미 그 모순이 심화될 대로 심화되었던 농업문제는 해방과 더불어 긴급히 그 해결책이 모색되지 않으면 안 되었던 문제였다. 그러나 농업문제를 둘러싼 미군정 정책과 좌파 주도의 사회운동은 서로 다른 해결책을 추구했고, 이것은 양측의 충돌을 불가피하게 만들었다. 우선 양측 대립의 기본적 원인을 제공했던 토지문제의 현황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다음<표 9>는 1945년 말 현재의 남한지역의 자작·소작별 농가호수의 비율이다.

 이 표에 따르면, 해방 직후 1945년 말의 시점에서 전체 농가는 약 206만 호인데, 그중 순수 소작농은 약 101만 호로서 전체 농가의 48.9%를 차지하고 있었다. 그러나 자작농겸 소작농의 상당수가 소작을 겸하고 있어 이 비율까지 감안한다면 전체 소작농의 비율은 전체 농가의 62.7%에 달했다. 또한 순수한 자작농이라 할지라도 1정보(3,000평) 이하의 농지밖에 소유하지 못한 영세농가가 상당수에 이르렀는데, 이를테면 1947년의 시점에서 1정보 미만 농가호수의 비율은 전체 농가의 71.5%나 차지하고 있었다.482) 이와 같은 통계수치가 보여주고 있는 것은 당시에 지주를 포함한 일부 부유 농민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농민들이 최소한의 경작지도 가지지 못한 채 영세한 자작농 또는 자·소작농 또는 소작농으로 그 생활을 영위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해방 직후 농민들의 이 같은 열악한 처지는 일제하에서 강화되었던 지주-소작제의 직접적인 결과였음은 물론이다.

구 분 농가호수 비 율
지주겸 자작농

자작농겸 소작농

소작농

피용자
284,509

716,080

1,009,604

55,284
13.8

34.6

48.9

2.7
합 계 2,065,477 100.0

<표 9>남한의 자작·소작별 농가호수 (단위:호, %)

통계청,≪통계로 본 광복전후의 경제·사회상≫(1993), 26쪽을 이용하여 작성.

 이와 같은 열악한 처지에 놓여있는 농민들의 처지를 개선코자 했던 급진적인 운동이 해방 직후의 유동적인 상황에서 등장했는데, 그것은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그 하나는 해방과 더불어 전국적으로 조직된 인민위원회를 통한 것이다. 해방 직후 전국의 각 지역에서는 좌파세력 주도의 인민위원회체제가 구축되었는데, 농민들은 바로 이 같은 지방인민위원회 구축의 대중적 기반을 제공했다.483) 다음의<표 10>은 당시 남한 각 지역에서의 인민위원회 결성 비율과 그들의 실질적인 통치 여부를 나타낸 것이다.

總郡數(A) 組織郡(B) B/A(%) 지배적인 郡(C) C/A(%)
경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전북

경남

경북

제주
21

12

14

10

21

14

19

22

1
19

10

13

7

21

14

19

22

1
90

83

93

70

100

100

100

100

100
6

4

9

3

14

7

16

8

1
29

33

64

30

66

50

84

36

100
총계 134 126 94 68 51

<표 10>해방 직후 지방인민위원회의 구성 비율과 그 영향력 정도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현대사연구회,≪해방정국과 민족통일전선≫(세계, 1987), 89쪽.

 위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해방과 더불어 남한의 거의 전역(94%)에서 인민위원회가 결성되었고 그중 약 절반에 해당되는 지역(51%)에서는 인민위원회의 실질적인 통치가 이루어졌다. 그러나 미군정이 등장하자 좌파 주도의 통치기능은 곧 부인 당하지 않을 수 없었다. 미군정이 자신을 유일한 정부로 내세우면서 인민위원회의 통치기능을 부인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미군정 점령통치기구의 영향력이 지방 수준에까지 미치게 되었던 1946년 초 무렵 지방인민위원회의 실질적인 통치는 더 이상 가능하지 않게 되었다. 물론 지방인민위원회의 잔존 영향이 상당 정도 남아 이후 각 지역의 항쟁시 다시 분출되기도 했지만,484) 일단 1946년 초의 시점에서 그 영향력은 대부분 미군정의 통제 아래 약화되거나 잠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편 열악한 농민들의 처지를 개선코자 했던 노력은 농민운동 자체를 통해서도 나타났다. 우선 일제의 패망과 더불어 농민조직이 자연발생적으로 등장했는데, 그것은 농민위원회·농민조합·농민연맹·노농동맹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났다. 그들은 동양척식주식회사 토지를 접수한다거나 일본인 토지의 무단 매매를 감시한다거나 소작료 불납 또는 인하 투쟁을 시도했다. 나아가 주재소·면소 등 일제의 말단 식민기구를 습격하거나 생계위기에 직면하여 공출창고를 습격하여 쌀을 분배하기도 했다. 이러한 아래로부터 자연발생적으로 분출했던 모습들은 점차 좌파 주도의 농민조합운동으로 결집되었는데, 그것은 농민 대중의 요구를 목적의식적으로 조직화하고자 했던 좌파진영의 노력 때문이었다. 그 결과 마침내 전국적인 농민조직이 결성되었다. 1945년 12월 8일부터 3일간에 걸쳐 남북한의 332만여 명의 조합원과 239개 조합을 대표하는 545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그 결성대회가 개최되었던 全國農民組合總聯盟(이하 전농)이 바로 그것이었다.485)

 전농은 결성대회를 통해 일본 제국주의자와 민족반역자의 토지 몰수와 조선인 지주에 대한 금납원칙의 소작료 3·7제를 결정하였다. 그러나 그것은 조선공산당이 초기에 주장했던 급진적인 주장에서 상당히 완화된 것이었다. 미군정 초기 박헌영 계열의 조선공산당은 ‘8월테제’를 통해 조선혁명의 현단계인 부르주아민주주의혁명을 달성키 위해 ‘토지문제의 혁명적 해결’이 가장 중심적인 과제라고 주장했으며, 그러한 맥락에서 일제 및 민족반역자의 토지뿐만 아니라 대지주의 토지 그리고 자신의 직접 경작하지 않는 조선인 소지주의 토지 몰수까지 주장한 바 있었다.486) 미군정의 실제적 영향력이 커지고 미군정이 지원하는 우파와 대항하기 위해 민족통일전선의 확대가 요구되었던 당시의 상황에서 그러한 급진적인 주장은 완화될 필요가 있었다. 토지개혁 대상을 일본 제국주의자와 민족반역자로 한정하고 3·7제 소작료 투쟁에 그 힘을 집중시키고자 했던 전농의 결정은 바로 그러한 상황의 산물이었다.

 한편 미군정은 좌파세력 주도의 이러한 농민운동에 대해 대응했다. 우선 토지 소유권 문제와 관련하여 일인 사유재산에 대해 일정하게 거래 허용의 의사를 보였던 미군정은, 좌파진영의 이 같은 도전에 직면하여 일제 소유의 모든 재산에 대한 접수정책으로 방침을 변화시켰다. 그 결과 동척에 속해 있던 모든 토지와 기타 일인 회사 및 개인의 모든 토지는 미군정에 귀속되었고, 이를 관리하기 위해 1946년 2월 신한공사가 설치되었다. 이로써 미군정의 신한공사는 남한 농업인구의 24.1%를 지배하는 남한 최대의 지주로 등장하게 되었다. 다음으로 미군정은 10월 5일 법령 제9호를 통해 소작료 3·1제를 발표하였다. 미군정의 3·1제 조치는 현물납문제 등 일부 문제가 없었던 것은 아니나 좌파진영의 3·7제 주장에 상당히 근접한 것이었다.487)

 이렇듯 좌파 주도의 농민운동의 조직화와 이에 대한 미군정의 대응책이 추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1945년의 초기부터 양자의 갈등이 마냥 첨예화되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1946년에 들어 양자의 대립은 점차 격화되기 시작했다. 우선 1946년에 들면서 그 강도가 더욱 강화된 미군정의 인민위원회 탄압은 점차 지역 농민들의 반발을 증대시켰다. 뿐만 아니라 북한에서 1946년 3월에 전격 시행되었던 토지개혁의 여파는 남한에도 그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남한 좌파진영의 토지정책은 급진화되었는데, ‘토지문제의 평민적 해결’을 주장했던 그들은 남한에서도 북한과 같은 토지개혁을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무상몰수·무상분배의 원칙하에 일본 제국주의자 및 민족반역자의 토지몰수, 5정보 이상의 토지 및 자경하지 않는 토지의 몰수 등의 주장이 그것이었다.488)

 그러나 1946년에 들어 정작 농민들의 저항을 결정적으로 야기시켰던 것은 미군정에 의해 추진되었던 식량의 강제수집정책이었다. 해방 후 미군정은 별다른 대책도 없이 식량의 자유매매·자유곡가제를 채택했는데, 이는 식량 매점매석과 식량가격 폭등 등 식량부족으로 인한 일대 혼란을 야기시켰던 것이다. 그러나 사태는 이에 그치지 않았다. 1946년 2월에 들어<미곡수집령>을 발동하여 ‘구국미’의 강제 매입에 나섰던 미군정의 조치가 사태를 더욱 악화시켰기 때문이다. 일제의 공출을 연상시켰던 그 조치는 시가보다도 훨씬 낮은 가격으로, 또한 경찰 등 미군정의 물리력에 의해 강행되었다. 한편 도시민들에게도 배급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 모든 상황은 도시와 농촌 모든 지역에서 대중들의 불만을 누적시켰는데, 그 불만은 9월총파업과 10월항쟁 분출의 잠재적 기반을 제공했다.

482)통계청, 앞의 책, 26∼27쪽.
483)해방 직후 등장한 지방인민위원회에 대해서는 브루스 커밍스, 앞의 책, 제8장<지방인민위원회 개관>과 제9장<지방인민위원회의 운명>을 참조할 것.
484)지방인민위원회의 이러한 잔존 영향력은 1946년의 10월항쟁, 1948년의 제주4·3항쟁과 여순반란사건 등 미군정기 및 그 직후에 분출했던 크고 작은 제반 항쟁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485)전농의 결성에 대해서는 민주주의민족전선 편, 앞의 책, 200∼208쪽 참조.
486)이러한 언급에 대해서는<현정세와 우리의 임무>(김남식 편, 앞의 책, 10쪽) 참조.
487)박혜숙,<미군정기 농민운동과 전농의 운동노선>(박현채 외,≪해방전후사의 인식≫3, 한길사, 1987), 371∼374쪽.
488)북한 토지개혁의 여파로 인한 남한 좌파진영의 토지정책 변화에 대해서는 박혜숙, 위의 글, 389∼390쪽 참조.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