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역대 국사교과서第一編 上古(太古-三國時代)上古의 後期(三國時代)第三章 三國의 統一과 文化

四. 三國의 文化와 社會相

(가)『宗敎』 在來의 信仰으로 十月의 天神 고사 日月山川 祖上 其他 神靈의 제사 무당 占術 等이 佛敎의 弘通에 따라 思想 學問 工藝 等이 크게 발달하였다.

(나)『學問과 工藝』 天文, 【慶州의 瞻星臺는 東洋 最古의 天文臺임】 曆學 醫藥 漢學 算學 術數 國史 纂修 【李文眞의 刪修留記(高句麗) 高興의 百濟書記】 等이 널리 행하였으며, 敎育 機關으로는 大學(五經博士가 있음)과 學堂(高句麗에서는 扃堂이라 하였음)이 있었고 工藝로는 建築(城址 宮址 寺址 石塔 古墳 等) 그림(古墳의 壁畵) 彫刻(佛像 鍾 塼 瓦當 等) 裝身具(金冠 劍 帶 耳飾 頸飾 等) 樂器(玄琴 伽耶琴 琵琶 大笒 中笒 小笒 鼓 角 等) 等이 발달되었다.

(다)『社會』 貴族과 豪族이 特權을 가졌으며 (新羅의 聖骨 眞骨, 百濟의 八族, 高句麗의 五族 等) 庶民은 農 工 商業에 從事하였고 奴隷는 貴族과 豪族에게 매였었다.

(라)『特殊制度』 特殊制度로는 新羅의 花郞과 和白이 있나니 花郞의 精神은 實로 新羅 國家 發展의 推進力이 된 것이다. 花郞은 貴族 子弟로 美貌의 靑少年을 뽑아 만든 것이니 花郞들은 道義로 써 서로 가다듬고 歌樂으로 써 서로 즐기며 名山 大川을 찾아다니면서 祈禱도 하고 정성도 드려 精神을 修養하여 나라 일을 맡아볼 人材를 기르는 것으로서 宗敎的 修養團과 같은 것이다. 【五戒】 그의 精神으로는 당시의 『世俗五戒』인 『事君以忠 事親以孝 交友有信 臨戰無退 殺生有擇』이 곧 그것이다.

【和白】 和白도 新羅에서 行하던 것이니 나라에 일이 있을 때에는 여러 사람을 모아 의논하여 決定하나니 만일 한 사람이라도 異議가 있으면 能議가 되는 법이다. 이는 氏族社會로부터 發達되어 내려온 美風으로써 이로 말미암아 政治의 獨裁도 일어나지 아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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