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역대 국사교과서第三編 近世(李氏朝鮮)近世의 前期(國紀 3725~3900 太祖~明宗末)第一章 初期의 政治와 文化

一. 李氏朝鮮의 開國과 國都問題

【朝鮮의 開國】 麗末 永興 出身의 武臣인 李成桂의 現出은 開京의 舊貴族과 王室에 對한 一大脅威이었다. 開京의 舊勢力과 및 그것을 背景으로한 一派는 대개 麗末의 現狀을 維持하려 함에 對하여 新勢力인 李成桂의 一派는 그것을 打破 改革하려 하였다. 이 두 勢力 사이에 격렬한 對立과 鬪爭이 展開되다가 결국 李氏派의 一方的 勝利에 依하여 舊勢力은 一掃되고 最後의 괴뢰(傀儡) 王室도 따라 廢하여지고 대신 新王朝가 열리게 되었던 것이다.

國紀 3725年 (恭讓王 四年) 壬申 七月 十七日은 즉 이 新貴族 李成桂가 無血革命에 依하여 開京에서 盛大한 卽位式을 擧行하던 開國의 첫날이었다. 이는 말할 것도 없이 李氏朝鮮의 太祖(改諱旦)니 太祖는 卽位初에 있어 人心을 너무 刺戟시키지 아니하려 함인지 (혹은 對明關係로 因함인지) 國號를 前대로 高麗라 하고 모든 制度와 組織을 고치지 아니하고 一見 舊王朝의 延長과 같은 느낌을 주었었다. 國號를 政式으로 고치어 朝鮮이라고 한 것은 卽位 二年 二月이었다.

【太祖의 政策】 太祖를 中心으로 한 革命派는 대개 佛敎를 排斥하던 麗末의 儒臣들이었으므로 太祖는 그들의 主義 主張에 依하여 儒敎를 누르고 儒敎로서 治國의 原理를 삼았었다. 그리하여 儒敎는 이후 기리 五百年間 政治와 敎學에서 뿐아니라 一般 國民의 日常生活에까지 그 原理가 支配하여 왔던 것이다. 또 太祖는 종래의 農本主義에 立脚하여 開國 벽두(劈頭)로부터 農業의 獎勵, 田野의 開墾, 鳥口의 增殖에 就하여 地方官吏를 督勵하였으니 이 政策은 역시 代代로 繼承되어 農業國家로서의 發展을 一層 보게 되었던 것이다.

【漢陽定都】 그런데 太祖의 卽位初의 第一關心事는 國都 遷奠 問題에 있던 當時 開京은 舊家世族의 오랜 根據地로 傳來의 陰陽者(迷信書)에 그곳은 신하가 임금을 廢하는 不吉의 地라는 說이 있어 太祖는 여기에 사로잡히어 무엇보다도 遷都 問題를 緊急視하였던 것이다. 그리하여 親히 신하를 데리고 鷄龍山(公州), 母岳(京城西), 漢陽(京城) 等地를 돌아다니며 도읍터를 求하다가 三年 겨울에 드디어 國都를 漢陽에 定하고 宮殿·宗廟·社稷·官衙 및 都城을 쌓아 面目을 새롭게 하였다. 漢陽 定都에는 실로 太祖의 心身을 수고로이 한 바가 많았던 것이다.

【開京移御】 그러나 遷都 後 불과 五 六年인 定宗 元年에 이르러 갑자기 新都를 버리고 도루 舊都(開京)로 移御하는 事態가 發生하였다. 그 重要한 理由는 前年 新都에서 王室의 큰 不祥事가 일어났던 때문이다. 즉 太祖의 第五男 芳遠(後의 太宗)이 군사를 이르켜 世子 芳碩(太祖의 季男) 一派를 죽인 骨肉의 慘變이 있었던 까닭이다. 그런데 定宗 二年에 開京에서도 또 王子의 亂이 일어났으니 第四王子 芳幹과 芳遠과의 싸움이었다. 定宗은 芳遠을 世子로 封하여 位를 그에게 傳하고 말았다. 이가 곧 第三代 太宗이다.

【漢陽還都】 太宗은 父王(太祖)의 뜻을 重히 여기어 卽位후 곧 新都 漢陽으로 還都하려 하였으나 朝臣間에 異論이 있어 實行치 못하고 여러 해 밀우다가 드디어 五年에 漢陽으로 再遷하여 五百年 政治 及 文化의 中心地로 一定不易의 地位를 줌에 이르렀다. 太宗은 儒敎主義의 임금으로 民意를 重히 여기고 迷信에 關한 書籍을 禁하며 佛敎를 누르고 寺院을 整理하였지만 【銅活字】 三年(國紀 3736 西紀 1403)에 銅活字를 만들어 많은 書籍을 印刷함과 같은 것은 그 가장 著名한 治蹟의 하나이었다. 金屬活字는 이미 高麗 末葉에도 만든 일이 있었으나 李氏朝鮮에 들어와서는 이것이 아마 첫 實驗이요 또 西洋 活字의 發明보다도 半世紀나 앞섰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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