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사 1 한국 건축의 변화 양상02. 한국 전통 건축 문화의 형성

한국 건축을 이루는 요인

[필자] 천득염

한국의 건축 문화는 한반도에서 한국 사람에 의해 장구한 세월동안 형성된 것으로 세계의 다양한 건축 문화와 다를 뿐만 아니라 가까이에 있는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 문화와도 다른 독특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 이렇게 특성을 가지게 된 것은 바로 한국인이 살고 있는 국토의 고유한 자연풍토와 한국의 역사와 정치, 사회제도, 조형의지, 조형사상이 있었기 때문이다.30)

즉,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축은 자연적 환경과 인문적 여건에 따라 나라마다 발전과정과 양상에 많은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한국의 전통건축은 어떻게 형성되어 발전하였으며 한국 건축 문화에 대한 평가나 가치의 인식에 있어서도 자연적 환경과 인문적 요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자연적 환경 및 인문적 요인이라는 이 두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다. 즉, 전자는 지리·지질·기후적인 요소로 세분되며 후자는 역사·사회·종교적인 요소로 나뉘어져 건축문화의 특질을 이룬다.31)

[필자] 천득염
30)주남철, 「한국 전통 건축에 나타난 미적 특징, 미의식, 미학사상」, 『한국미학시론』,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7, pp.121∼168.
31)Banister Fletcher, History of Architecture ; 윤장섭, 『한국건축사』, 동명사, 1974, p.13 및 『한국의 건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p.2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