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대08권 삼국의 문화Ⅱ. 불교와 도교2. 도교2) 도교사상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1. 고구려의 토착신앙
          • 1) 천신신앙
          • 2) 조상숭배신앙
          • 3) 지신신앙
        • 2. 백제의 토착신앙
          • 1) 천신신앙
          • 2) 조상숭배신앙
          • 3) 지신신앙
        • 3. 신라의 토착신앙
          • 1) 천신신앙
          • 2) 조상숭배신앙
          • 3) 지신신앙
        • 4. 토착신앙과 불교와의 관계
          • 1) 토착신앙과 불교와의 갈등
          • 2) 토착신앙과 불교와의 융화
          • 3) 토착신앙과 불교의 교대
      • Ⅱ. 불교와 도교
        • 1. 불교
          • 1) 고구려의 불교
            • (1) 불교의 전래
            • (2) 교학의 발전
            • (3) 불교신앙
            • (4) 일본에 불교를 전파한 승려들
            • (5) 백제·신라에서 활약한 승려들
          • 2) 백제의 불교
            • (1) 불교의 전래
            • (2) 교학의 발전과 불교신앙
            • (3) 백제불교의 일본 전파
          • 3) 신라의 불교
            • (1) 불교의 전래
            • (2) 불교공인의 실상
            • (3) 진흥왕대의 불교
            • (4) 미륵신앙의 양상
            • (5) 신라 불국토설의 내용과 대두 시기
            • (6) 중고시대의 고승
            • (7) 불교의 대중화
          • 4) 가야의 불교
        • 2. 도교
          • 1) 도교의 전래와 수용기반
          • 2) 도교사상
            • (1) 고구려
            • (2) 백제
            • (3) 신라
      • Ⅲ. 유학과 역사학
        • 1. 역사개념의 출현
        • 2. 유학과 역사학의 관련
        • 3. 삼국의 유학
        • 4. 삼국의 역사편찬
          • 1) 고구려
          • 2) 백제
          • 3) 신라
      • Ⅳ. 문학과 예술
        • 1. 언어와 문학
          • 1) 언어
            • (1) 고구려어·백제어·신라어
            • (2) 삼국 언어의 상호관계
          • 2) 시가
            • (1) 한국시의 생성과 노래의 집단성
            • (2) 창작적 노래의 출현과 민족의 발견
            • (3) 삼국의 시가와 한국시의 전통
        • 2. 회화
          • 1) 고구려의 회화
          • 2) 백제의 회화
          • 3) 신라와 가야의 회화
        • 3. 서예
          • 1) 고구려의 서예
          • 2) 백제의 서예
          • 3) 신라의 서예
        • 4. 조각
          • 1) 청동기시대의 조각
          • 2) 삼국시대의 조각
            • (1) 일반 조각
            • (2) 불교조각
        • 5. 공예
          • 1) 금속공예
            • (1) 금속공예의 종류
            • (2) 금속공예의 기법과 공예품
            • (3) 금속제 그릇들
            • (4) 삼국시대의 동경
          • 2) 유리공예
          • 3) 도자공예
            • (1) 고구려의 토기와 도기
            • (2) 백제의 토기
            • (3) 신라의 토기
          • 4) 목칠공예
        • 6. 건축
          • 1) 사원건축
            • (1) 고구려
            • (2) 백제
            • (3) 신라
          • 2) 궁실·연못
            • (1) 궁실
            • (2) 연못
          • 3) 성곽
            • (1) 고구려 성곽
            • (2) 백제 성곽
            • (3) 신라 성곽
            • (4) 가야 성곽
            • (5) 삼국 및 가야 성곽의 성격
        • 7. 고분
          • 1) 고구려 고분
            • (1) 적석총
            • (2) 봉토석실분
          • 2) 백제 고분
            • (1) 토광묘
            • (2) 토축묘
            • (3) 주구토광묘
            • (4) 적석총
            • (5) 석곽묘
            • (6) 옹관묘
            • (7) 화장묘
            • (8) 석실분
            • (9) 전축분
          • 3) 신라 고분
            • (1) 토광묘
            • (2) 석곽묘
            • (3) 적석목곽분
            • (4) 횡혈식 석실분
          • 4) 가야고분
            • (1) 토광묘
            • (2) 석곽묘
            • (3) 석실분
          • 5) 원방형분
        • 8. 음악
          • 1) 향악의 기원과 상고사회의 음악문화
            • (1) 한민족의 기원문제와 향악
            • (2) 상고사회의 음악문화
          • 2) 삼국시대의 음악문화
            • (1) 고구려
            • (2) 백제
            • (3) 가야와 신라
          • 3) 삼국시대의 해외음악활동
            • (1) 중국에서의 고려악
            • (2) 일본조정에서의 삼국악
        • 9. 무용·체육
          • 1) 무용
          • 2) 체육
            • (1) 무예
            • (2) 놀이
      • Ⅴ. 과학기술
        • 1. 한국 과학기술의 형성
        • 2. 고구려의 과학과 기술
          • 1) 하늘의 과학
            • (1) 천문도를 만들다
            • (2) 천문관측제도와 활동
            • (3) 기상 관측
          • 2) 산업기술 및 생활과학
            • (1) 고구려척과 축조기술
            • (2) 금속기술
            • (3) 연단술
            • (4) 도구와 기계장치
          • 3) 의약학
          • 4) 지도의 제작
        • 3. 백제의 과학과 기술
          • 1) 천문학과 역산학
          • 2) 지리학과 의약학
          • 3) 산업기술
            • (1) 농업기술의 혁신
            • (2) 토목기술
            • (3) 금속기술
            • (4) 요업기술
        • 4. 신라의 과학과 기술
          • 1) 하늘의 과학
            • (1) 첨성대를 세우다
            • (2) 천문기상 관측
          • 2) 의약학
          • 3) 산업기술
            • (1) 농업기술
            • (2) 금속기술
            • (3) 요업기술
            • (4) 그 밖의 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1. 의생활
          • 1) 의생활의 기본구조
            • (1) 관모와 머리모양
            • (2) 저고리(유)
            • (3) 바지(고)
            • (4) 치마(상)
            • (5) 두루마기(포)
            • (6) 대
            • (7) 신(이·화)
          • 2) 고구려의 의생활
            • (1) 관모
            • (2) 의복
          • 3) 백제의 의생활
            • (1) 왕복
            • (2) 관인 복식
          • 4) 신라의 의생활
          • 5) 가야의 의생활
        • 2. 식생활
        • 3. 주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1. 선사시대 문물의 일본 전파
        • 2. 학문과 사상
        • 3. 역학·의약·기술
        • 4. 예술 문화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3) 신라

 신라는 한반도의 동남쪽에 위치하여 고구려와 백제를 경유하지 않고는 중국과 교역이 불가능했던 관계로 각종 문화의 전래가 삼국 중에서 가장 뒤졌다. 백제지역에는 상당히 늦은 시기까지 마한세력이 남하하면서 온존하고 있었으므로 옛 馬韓地域의 蘇塗信仰 등 고유신앙적인 요소보다는 불교신앙 등으로 체계화된다. 이에 비하면 신라는 역내에 존재하던 변한 등의 세력이 일찍이 소멸되어, 고유신앙적 흐름을 계승하기 용이했던 모양이다. 후술할 風流道 등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은 선인적 요소와 불교수용을 거부하는 古神道的 신앙체계가 그것이다. 신라에는 백제와 마찬가지로 교단도교가 전래된 흔적은 밝혀지지 않지만, 그러한 문화토양을 전제로 하고 보면 신라에 도교사상이 폭넓게 유행했으며, 그것을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으로 나누어 파악할 수 있다.

 첫째≪도덕경≫및 노장사상의 유행이다. 신라에≪도덕경≫등의 도가서가 전래된 기록은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서 나타나지만,221) 지식층 사이에는 훨씬 이전부터 유포되어 있었다. 자비왕(458∼479)대의 百結은 榮啓期를 사모하여 청빈함을 즐겼다고 한다. 그는 이웃집에서 떡방아 찧는 소리가 들려오자 아내에게 “죽고 사는 것에는 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달려 있다. 그것들이 닥쳐올 때 막아서는 안되고 그것들이 갈 때 쫓아가서도 안된다. 너는 무엇을 슬퍼하는가. 내가 너를 위해 절구찧는 소리를 내어서 위로해 주겠다.”222)고 말하면서 거문고를 켜 아내를 위로했다고 한다. 이는≪列子≫223)에 나타난 영계기의 고사에 의한 것으로, 自寬自樂하는 삶의 모습이 신라에 영향을 미쳤음을 뜻한다.224)

 진평왕(579∼632)대에 활동한 지증왕의 증손 金后稷은 임금이 사냥에 탐익하는데 대하여, “노자는 ‘말을 달려 사냥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을 미치게 한다’라고 말하였습니다.”225)라는 말로 간하고 있다. 이는≪도덕경≫12장에 나타난 감각적 욕망의 절제를 전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金仁問(629∼694)의 행적에는 “어려서부터 학문에 힘써 유가의 책을 많이 읽었고 아울러 노장과 불교의 학설까지 널리 섭렵하였다.”226)고 전한다.≪도덕경≫을 비롯한 노장사상이 폭넓게 유행했다는 말이다.

 둘째 노장사상의 유행과 함께 전개된 道佛會通 내지 三敎會通思想의 확산이다. 김인문과 같은 시기의 고승 元曉(617∼686)를 예로 들면, 그는 수학과정에서 佛敎內典 외에도 讖書에 이르는 外家書를 두루 섭렵하고 있는데,227) 그러한 사항이 저서 속에 회통사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노장적인 것에 한해 보더라도 주저인≪金剛三昧經論≫에서는 제목을 해석하면서 “因에는 功用이 있으나 果에는 공용이 없으니 덜고 또 덜어 無爲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이다.”228)라고 하였다. 이는≪도덕경≫의 “학문을 하면 날로 더해가는 것이요, 도를 닦으면 날로 덜어진다. 덜고 또 덜면 무위의 경지에 이르게 된다. 하는 것이 없으면서 하지 않는 것도 없는 것이다.”229)라는 내용의 연역이다.

 그의≪大乘起信論疏≫에서도 대승의 宗體를 논하면서 “杜口大士와 目擊丈夫가 아니면 누가 언어를 초월하여 대승을 논하겠는가.”230)라고 말하고 있다. 두구대사는 침묵의 설법을 했다는 維摩居士를 가리키며 목격장부는 눈만 마주쳐도 도를 안다는≪莊子南華經≫의 어귀이다.231)「금강삼매」를 인위를 넘어선 무위의 경지로 해석한 것이나,「대승」을 언어를 떠난 개념으로 승화시키는 논리가 다같이 불교이념을 노장사상의 핵심인 무위와 회통시키고 있음이 엿보인다. 이 밖에도 그의 저술에는 불교이념을 노장사상과 대비하여 해석한 곳이 산견되는 것을 보면,232) 이는 원효 개인의 취향을 넘어서서 당시 지식인들 사이에 그러한 의식이 확산되었던 것으로 이해되며, 풍류도에 나타나는 3교회통의 논리도 같은 선상에서 이해해도 무방할 것이다.

 셋째 신선사상의 유행이다. 시조인 朴赫居世를 仙人으로 그리고 있는 것을 후래인들의 재정리라고 하더라도,233) 그 원류가 될 만한 사료가 적지 않아서,234) 신라사회에는 일찍부터 신선사상이 비교적 널리 유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實聖王 12년(413) 8월, 경주 낭산에 상서로운 구름이 이는 것을 보고, “왕은 ‘이는 반드시 하늘에서 仙靈이 내려와 노는 곳이니 그 곳은 당연히 福地일 것이다’고 말하고, 그로부터 누구도 그 곳에서 나무를 베지 못하도록 명하였다.”235)고 전한다. 선령과 복지가 상관개념으로 사용된 것으로 보아 이들이 도교적 신선계를 상징하고 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처럼 고유신앙까지를 섭렵하면서 이루어진 풍류도는 이와 같은 신선사상이 유행하는 기반 위에서 비로소 형성 가능했을 것이다. 최근에 발굴 공개된 金大問(?∼704∼?)찬의≪花郞世紀≫를 분석해 보면 풍류도는 호칭이나 조직이 시대를 따라 다양하게 변하고 있다. 법흥왕(514∼540)대에 여자로 源花를 삼다가 남자를 뽑아 花郞으로 바꿔 불렀는데, 그 우두머리인 風月主의 제1세인 魏花郞이 진흥왕 원년(540)에 취임하였으며, 眞智王 3년(578)에 원화제도가 부활되는 등의 과정을 거쳐 신라말에까지 계승되고 있다.236) 그 성격은 서문의 ‘화랑은 仙徒’라는 명제에서 분명하며, 풍월주의 찬에서도 “살아서는 선도요, 죽어서는 부처로다. … 國仙으로 화랑이 되어 우리 國風을 크게 진작하였도다.”237) 등의 같은 흐름이 나타난다. 당시 사람들은 여기서 말하는 선과 신선사상을 일치하는 것으로 이해했으리라는 것이다.

 물론 풍류도에는 龍華香徒로 호칭하는 것과 같은 불교 등과의 관련이 있다. 그런 풍류도의 사상성을 신라말의 문호 崔致遠(857∼?)은<鸞郞碑序>238)에서 3교의 敎旨를 두루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3교회통사상이 여기서도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신라의 도교는 교단적인 조직을 이루지는 않았으나 그 영향력은 유불 2교와 비교되는 위치로 파악된다. 고구려와 같은 시기에 신라에서도 3교정족의 치세관이 확립되고 있었다는 말이다.

<梁銀容>

221)≪三國史記≫권 9, 新羅本紀 9, 효성왕조에는 효소왕 2년(738)에 당의 사신 邢璹가≪도덕경≫등의 서적을 왕에게 바치고 있다.
222)≪三國史記≫권 48, 列傳 8, 百結先生.
223)≪列子≫天瑞篇.
224)車柱環,<統一新羅時代의 道家思想>(韓國哲學會 편, 앞의 책), 268쪽 참조.
225)≪三國史記≫권 45, 列傳 5, 金后稷.
226)≪三國史記≫권 44, 列傳 4, 金仁問.
227)<誓幢和上塔碑>에는 “王城西北有一小寺□讖記□□外書等見斥於世□”이라 하였는데, 이는 儒道典籍은 물론 참서 등 세상에서 배척받는 外家書까지도 섭렵한 것으로 해석된다(梁銀容,<韓國圖讖思想史에 있어서 元曉大師>, 金知見 편,≪元曉聖師의 哲學世界≫, 民族社, 1989, 170쪽 참조).
228)元曉,≪金剛三昧經論≫(≪韓國佛敎全書≫1, 東國大出版部, 1979, 606쪽).
229)≪道德經≫48장.
230)元曉,≪大乘起信論疏≫(≪韓國佛敎全書≫1, 698쪽).
231)≪莊子≫, 田子方 25.
232)예컨대≪대승기신론소≫의 “以善淨十善業爲輻 以淨功德資糧爲轂”(≪韓國佛敎全書≫1, 734쪽)은≪도덕경≫11장의 “三十輻共其轂 當其無 有車之用”을 연용한 것으로 보인다.
233)洪萬宗,≪海東異蹟≫, 朴赫居世傳 등.
234)≪三國史記≫권 12, 新羅本紀 12, 경순왕.

≪三國遺事≫권 5, 感通 7, 仙道聖母隨喜佛事.
235)≪三國史記≫권 3, 新羅本紀 3, 실성니사금.
236)梁銀容,<統一新羅時代의 道敎思想과 風流道>(앞의 책), 15쪽 이하 참조.
237)金大問,≪花郞世紀≫, 魏花郞·文弩.
238)≪三國史記≫권 4, 新羅本紀 4, 진흥왕.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