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근대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Ⅵ. 민속과 의식주1. 민속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1. 일제의 교육정책
          • 1) 식민지 교육정책의 기본성격
          • 2) 제1차<조선교육령>과 식민지 교육제도
          • 3) 민족교육기관에 대한 탄압
        • 2. 민족교육의 정비
          • 1) 문화정치와 교육실태
          • 2) 민족운동의 전환과 실력양성론
          • 3) 제2차<조선교육령>과 민족교육
        • 3. 민족교육운동의 전개
          • 1) 사립학교 교육
          • 2) 민립대학설립운동
          • 3) 민중계몽 교육운동
            • (1) 민중교육기관 설립의 배경
            • (2) 민중교육기관의 성격
            • (3) 민중교육운동의 주체
        • 4. 민족교육의 수난
          • 1) 침략전쟁과 황국신민화정책
          • 2) 황민화교육과 민족교육의 수난
      • Ⅱ. 언론
        • 1. 일제의 언론정책
          • 1) 법적 규제
          • 2) 사전탄압과 사후탄압
        • 2. 무단통치기의 언론
          • 1) 총독부 기관지 독점기
          • 2) 도쿠토미의≪국민신문≫과≪매일신보≫
          • 3) 잡지의 발달
        • 3. 문화정치기의 언론
          • 1) 3·1운동 직후의 여러 독립신문
          • 2) 상해의≪독립신문≫
          • 3) 3대 민간신문의 창간
            • (1)≪조선일보≫
            • (2)≪동아일보≫
            • (3)≪시사신문≫
          • 4)≪시대일보≫와≪중외일보≫
            • (1)≪시대일보≫
            • (2)≪중외일보≫
          • 5) 일제의 언론탄압
            • (1) 행정처분
            • (2) 사법처분
        • 4. 1930년대의 언론
          • 1) 논조의 위축과 사세의 신장
          • 2) 잡지 발행 경쟁과 일본제품 광고
          • 3) 문자보급-농촌계몽운동
          • 4) 3대 민간지의 폐간
      • Ⅲ. 국학 연구
        • 1. 국어학
          • 1) 국어연구 단체의 조직과 국어연구
            • (1) 국어연구 단체
            • (2) 국어연구
          • 2) 국어운동의 전개
          • 3) 조선어학회사건
        • 2. 국문학
          • 1) 국학파의 연구
          • 2) 실증주의적 국문학 연구와 그 분화
        • 3. 국사학
          • 1) 민족주의사학
          • 2) 사회경제사학
          • 3) 실증사학
      • Ⅳ. 종교
        • 1. 일제의 종교정책
          • 1) 일제 종교정책의 기조
          • 2) 무단통치기의 종교 억압·통제정책
          • 3) 문화정치기의 종교 회유·분열정책
          • 4) 침략전쟁기의 종교 이용·탄압정책(1931∼1945)
        • 2. 천도교·대종교
          • 1) 천도교
            • (1) 천도교의 창시
            • (2) 교규의 정비와 교리의 정립
            • (3) 3·1운동의 주도와 임시정부 수립 활동
            • (4) 문화운동론의 수용과 문화운동의 전개
            • (5) 사회변혁론의 모색과 천도교의 분열
          • 2) 대종교
            • (1) 대종교의 중광과 그 배경
            • (2) 대종교의 확산과 조직의 정비
            • (3) 대종교의 독립운동
            • (4) 대종교의 수난
        • 3. 불교
          • 1) 식민지 불교의 성립
            • (1)<사찰령>체제
            • (2) 원종 및 임제종의 퇴진
            • (3) 30본산 연합제규와 불교의 중흥
          • 2) 3·1운동과 불교계의 각성
            • (1) 3·1운동 참여
            • (2) 독립운동에 동참
            • (3) 불교의 자주화와 통일기관
            • (4) 불교전통의 회복
          • 3) 불교자주화의 시련
            • (1) 불교운동의 기반 구축
            • (2) 승려대회와 종헌
          • 4) 조계종의 성립과 식민지체제에 좌절
            • (1) 총본산건설운동과 조계종
            • (2) 군국주의 체제에 좌절
        • 4. 유교
          • 1) 일제강점기의 유교문제
          • 2) 유림의 항일운동과 일제의 탄압
            • (1) 순절과 망명의 항거
            • (2) 유림의 독립청원활동
          • 3) 계몽운동과 유교개혁운동
            • (1) 계몽운동과 민족의식 고취
            • (2) 유교개혁운동의 양상
          • 4) 일제의 유림 회유정책과 분열정책
            • (1) 일제의 유림 회유정책
            • (2) 일제의 유림 분열정책
          • 5) 일제의 동화정책과 유교전통의 파괴
            • (1) 일제의 제도적 동화정책
            • (2) 일제의 문화적·풍속적 동화정책
          • 6) 일제하의 유교의 특성
        • 5. 개신교
          • 1) 식민지시기 개신교의 상황
          • 2) 개신교의 토착화를 위한 노력
          • 3)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을 위한 활동
            • (1) 언론·출판
            • (2) 한글 연구와 보급
            • (3) 역사와 지리 연구
            • (4) 문학·음악·미술·건축
            • (5) 물산장려운동
        • 6. 천주교
          • 1) 교육활동
          • 2) 출판·언론활동
          • 3) 문학·건축·예술활동
      • Ⅴ. 과학과 예술
        • 1. 과학
          • 1) 국내 과학기술교육의 여건
          • 2) 민간 주도의 해외유학
          • 3) 과학기술자들의 활동
        • 2. 음악
          • 1) 제1기-무단통치기의 음악
            • (1) 한국음악사회의 통제
            • (2) 한국전통음악의 약체화
            • (3) 일본 음악교육의 강제화
            • (4) 민족음악의 전개
          • 2) 제2기-문화통치기의 음악
            • (1) 한국음악사회의 통제
            • (2) 일본음악교육의 강제화
            • (3) 민족음악의 전개
          • 3) 제3기-전시체제하의 음악
            • (1) 한국음악사회 통제와 친일파 육성
            • (2) 전시체제하 노래 및 음악교육
            • (3) 전문음악가들의 창작활동
            • (4) 민족음악의 전개
        • 3. 미술
          • 1) 전통 화단과 서양화의 이입
          • 2) 서화협회와 조선미술전람회
          • 3) 서양화의 정착과 새로운 모색
          • 4) 근대적 성격의 조각
          • 5) 전시체제하에서의 미술
        • 4. 체육·무용
          • 1) 일제하 근대체육의 성장과 시련
            • (1) 일제의 식민지 체육정책과 민족체육의 대응
            • (2) 3·1운동 이후 문화통치와 민족체육의 성장
            • (3) 전시파쇼체제와 민족체육의 저항
          • 2) 일제하 근대무용의 시련과 성장
            • (1) 일제하 전통무용의 계승과 시련
            • (2) 일제하 신무용의 출현과 성장
        • 5. 연극·영화
          • 1) 1910년대-전통극과 신파극
          • 2) 3·1운동이후∼1920년대-소인극운동
          • 3) 1930년대-대중극·신극과 영화의 발전
          • 4) 1940년대-연극·영화의 암흑기
      • Ⅵ. 민속과 의식주
        • 1. 민속
          • 1) 식민지시기 민속의 변화
          • 2) 생산관련 민속
          • 3) 가족과 친족
          • 4) 촌락과 향촌사회
          • 5) 신앙과 의례
          • 6) 세시풍속, 예능 및 설화
        • 2. 의생활
          • 1) 의생활 변화의 흐름과 양상
          • 2) 흐름의 대세
            • (1) 의복개량
            • (2) 백의금지와 색의권장
            • (3) 몸뻬출현
            • (4) 국민복
          • 3) 변화의 양상
            • (1) 두식(모발과 관모)
            • (2) 의복
            • (3) 기타
        • 3. 식생활
          • 1) 식생활 환경의 변화
            • (1) 소작농과 화전민 급증
            • (2) 토막민·실업자·걸인의 급증
            • (3) 일본의 곡물 수탈
            • (4) 식품 제조업의 발달
            • (5) 서구식 영양 이론의 도입
            • (6) 일본과 외국 음식의 전파
            • (7) 식료품 배급제도
            • (8) 전통 식생활의 전승과 신여성 교육
          • 2) 식품의 종류와 유통
            • (1) 식사 횟수와 섭취량
            • (2) 주식의 곡물 식품
            • (3) 곡류 식품의 생산과 유통
            • (4) 육류 찬물과 축산 식품
            • (5) 어패류 찬물과 수산 식품
            • (6) 소채 찬물과 소채 식품
            • (7) 과실류
            • (8) 조미식품
            • (9) 기호식품
        • 4. 주생활
          • 1) 주생활 개선을 통한 주택개량운동
          • 2) 근대건축가들의 등장과 문화주택
          • 3) 도시형 한옥의 등장
          • 4) 조선주택영단의 설립과 영단주택의 건설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Ⅵ. 민속과 의식주

1. 민속

1) 식민지시기 민속의 변화

 식민지시기의 민속은 그 동안 조선이 발전시켜온 기존의 생산체계를 부정하고 제국주의적 자본주의를 이식하려는 일제의 영향으로 왜곡·변형되고 또 새로 형성되는 등 과도기적 양상을 나타내었다. 당시 사람들의 표현을 빌자면 ‘구식과 신식’, ‘봉건과 근대’ 등으로 대조되는 이중적 구조 속에서 사회집단의 성격에 따라 그 수용방식도 달랐다.

 당시의 어떤 지식인은 1920∼30년대의 문화적 상황을 외래어인 ‘모던(modern)’이라는 말로 설명하면서 선진국에서는 경제적 조건인 자본주의에 의해 생활양식이 문화적으로 발달하지만 조선에는 그와 같은 물질적 기초가 마련되지 않아 ‘모던’한 문화는 기형적으로 이식된 병적인 문화에 불과하며 거기에 야만성도 나타난다고 보았다.629) 그러나 한편으로는 “… 하루 속히 서울에 댄스홀(dance hall)을 허락하시어, 우리가 동경 갔다가 ‘후로리다홀(Florida Hall)’이나 ‘帝道’홀, ‘日米’홀 등에 가서 놀고 오는 것 같은 유쾌한 기분을 60만 서울 시민들로 하여금 맛보게 하여 주소서”630)라고 제국주의가 만들어낸 새로운 대중문화를 동경한 자들도 있었다.

 그런데 이것도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나 해당하는 현상으로 대부분의 농촌에서의 삶은 크게 변한 바가 없을 정도여서 도시와 농촌간의 문화적인 격차는 이전 시대보다 훨씬 더 벌어졌다. 서울의 민속, 또는 대중문화는 이제는 ‘모던’이라는 고유명사로 표현해야 할 정도로 그 근본이 바뀌고 있었으나 농촌의 삶은 그렇지 않아 일제의 영향을 포함한 여러 가지 외래적 문화요소가 섞이고 이에 따른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서도 전통의 모습을 유지하였다.

 도시 안에 공존하는 ‘구식’과 ‘신식’은 도시와 농촌간에도 여러 가지 갈등을 일으켰다. 예컨대 당시 서울에서 활동하던 지식인들 중에는 자기가 태어난 농촌에서 구식으로 결혼한 아내를 버리고 도시로 나온 후 그곳에서 사귄 신식여성과 재혼하는 자들이 많았다. 봉건을 상징하는 구식여성을 버리고 신식여성과 연애하는 것은 전형적인 지식인의 갈등의 표상이었다.631)

 반면에 버림받은 아내와 같은 처지에 놓인 농촌에도 일제자본이 침투하여 화학비료의 투입, 농지정리, 수리시설의 개선 등이 농업생산력에 영향을 주어 1930년대 전반까지 새로운 추가 잉여생산을 발생시켰고 이중 일부는 ‘민족자본’화하였으나 결국 식민지제도의 틀 안에서 대부분은 다시 일제자본으로 흡수되었다. 1932년 이후의 일제에 의한 농촌진흥운동 또는 農山漁村更生運動은 이의 연장선상에서 농촌의 피폐에 따른 소작쟁의 등이 식민지저항운동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고 만주사변에 따른 대륙병참기지로서의 이용가치를 높이기 위해 시행되었다.632)

 조선시기 지방은 군·현을 단위로 운영되어 중앙에서 파견한 지방관은 군·현의 중심지인 邑治에 설치한 관아에 머물렀다. 그러나 1914년의 지방행정개편 이후 행정의 기초운영단위가 면 단위까지 내려가 각 면마다 행정을 담당하는 사무소가 설치됨으로써 농민들은 좀더 직접적인 행정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일제 때 농촌에서는 이와 같은 행정체계의 변화 외에도 시장의 재편, 교육체계의 변화, 양력의 사용 등 다방면에서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新作路라고 불렀던 도로의 개설과 이에 따른 교통수단의 변화도 그 중 하나다.

 신작로란 기존의 도로를 넓혀 자동차가 다닐 수 있도록 한 도로를 말한다. 한말에서 일제에 걸쳐 작성된≪是言≫(1851∼1922)과≪紀語≫(1898∼1936)라는 일기에는 이와 관련한 생활상의 변화들이 기록되어 있다.633) 일기의 배경이 되는 지역에서의 신작로 사업은 1912년 9월부터 시작되었다. 그 과정에서 주민들은 신작로 교량목에 쓸 소나무를 헐값에 强買당하고 전답을 손해보는 것은 물론 가옥이 파손되고 분묘가 훼손되기도 하였다. 또 공사나 보수 때에도 인부로 차출되었으며, 사업에 드는 비용도 부담하였는데 호별로 나눈 등급에 따라 배정되었다. 길이 닦이고 난 다음 자동차가 그 길을 다니기 시작했다. 그 일대에서는 1914년에 자동차운수회사가 설립되자 이전의 장삿길은 완전히 끊기고 그에 의존하던 기존 상권도 쇠퇴하게 되었다. 그러나 서울 출입이 잦은 일부 부농들은 자동차를, 그리고 192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기차를 이용하는 혜택을 누렸다. 육로교통체계의 변화에 따라 정기시장의 위치나 개시일이 바뀌고 재편되는 현상도 일어났다.

 농업기간시설이 확보되어감에 따라 일제의 농촌에 대한 착취는 더욱 가혹해져 이농 농가가 늘어났고 농촌인구는 감소하였다. 이농자가 많아지고 도시에 노동자가 증가하면서 도시의 빈민과 노동자들의 생활은 더욱 열악해졌다.

 1927년에 간행된≪京城府 管內 地籍目錄≫에 따르면 경성부 토지의 70% 이상은 일제 및 일본인들이 점유한 것으로 나타난다.634) 서울 동대문이나 창신동 등지에서 움집을 짓고 사는 빈민 237호(남자 540명, 여자 425명) 중 직업이 있는 사람은 모두 341명으로 지게꾼이 92명, 직공이 83명, 행상인이 45명, 荷車夫가 2명, 날품팔이꾼이 22명, 쓰레기꾼이 15명, 人力車夫가 13명, 목수·미장이가 11명, 차장·운전수가 9명, 상점고용인이 7명, 나머지는 기타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이었다.635) 서울 시내에 집이 없어 헤매는 빈민들은 산비탈, 강 언덕, 토굴 속에서 몸을 담고 겨울을 났다. 1930년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10인 이상이 고용되어 있는 공장에서 46.9%의 노동자가 하루에 12시간 이상 노동하였으며 남자노동자의 경우 하루 임금은 대개 60∼80전이었고 여성노동자의 경우는 남자의 절반 정도에 지나지 않았는데, 당시 서울의 시내버스나 전차 요금이 5전, 전화가 5전, 택시 80전, ‘모던보이’들이 드나들던 카페의 커피가 10∼15전, 맥주가 40전이었다.636)

 도시의 민속, 특히 서울의 대중문화는 자체의 물질적인 토대도 없이 이러한 계급적인 모순을 안은 채 이식된 외래문화의 영향 속에서 형성·확대되었다. 일년을 주기로 하는 농촌의 생활경험을 안고 도시가 만들어 낸 주 단위의 생활주기에 적응해가면서 대중들은 마당극 대신 신극이나 영화를 즐기고 민요나 창 대신 唱歌를 들었다. 1908년 이후 동물원과 식물원으로 개조되어간 창경궁에서 벚꽃놀이를 즐기게 된 것도, 전차를 타고 다방이라는 밀폐된 공간에서 벗을 만나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게 된 것도 도시의 대중들이 겪게 된 새로운 민속이다. 중매가 아닌 연애를 통해 배우자를 만나 예식장에서 신식 결혼식을 올리고 돌아가신 부모를 선산이 아닌 공동묘지에 묻게 된 것도 대중들이 도시라는 공간 속에서 살면서 새롭게 경험하는 민속이 되었다.

 이농을 통해 겪게 되는 도시생활에 대한 체험은 歸農者들에 의해 농촌으로 환원되어 농촌 민속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농촌에서의 변화는 이전시기에도 그러했듯이 외부적 요인보다는 변화된 농업생산여건에 따라 크게 좌우되었으며 그 중에는 역으로 과거의 전통으로 회귀하여 이를 강화하는 현상도 그 결과로서 함께 나타났다.

629)임인생,<모더니즘>(≪별건곤≫1월호, 1930).
630)이서구 등,<서울에 딴스홀을 許하라-경무국장에게 보내는 我等의 書>(≪삼천리≫1월호, 1937)(김진송,≪서울에 딴스홀을 許하라≫, 현실문화연구, 1999, 67쪽에서 재인용).
631)김진송, 위의 책, 117쪽.
632)농촌진흥운동의 주요 내용은 ‘지도부락’ 선정, 농사개량, 근검저축, 공동경작 등이다(박현수,≪日帝의 朝鮮調査에 관한 硏究≫,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1993, 86∼87쪽).
633)이 일기는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동에 살던 柳濟陽(1846∼1922)과 손자 柳瑩業(1886∼1944)이 작성한 것으로≪求禮 柳氏家의 생활일기≫(上·下,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991)로 정리하여 출간되었다.
634)姜秉植,<일제하 서울(京城府) 토지소유실태와 사회상에 대한 연구-1920년대를 중심으로->(≪실학사상연구≫3, 무악실학회, 1992), 219쪽.
635)≪동아일보≫, 1924년 4월 3일(姜秉植, 위의 글, 269쪽에서 재인용).
636)김영근,<식민지 노동자의 삶>(≪우리는 지난 100년 동안 어떻게 살았을까≫2, 역사비평사, 1998), 133쪽.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