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Ⅱ. 서양 세계의 전개2. 유럽 세계의 형성(1) 민족의 대이동과 유럽 세계의 성립

카알 대제

피핀의 아들인 카알 1세는 왕위에 오르자, 남으로는 랑고바르드 왕국을 멸하여 이탈리아를 제압하고, 동으로는 작센을 정복한데다가 아바르 족을 물리치고, 서로는 에스파니아의 이슬람 교도를 쳐서 8세기 말까지엔 당시의 서방 크리스트 교 세계를 통틀은 대제국을 이룩하였다.

이에, 교황 레오 3세는 카알을 서 로마 황제로 대관하였다(800). 이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 사진이었다. 왜냐 하면, 또 하나의 황제를 내세움으로써 로마 교회가 동 로마 황제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되어, 유럽 크리스트 교 세계는 동방의 그리이스 정교와 서방의 로마 카톨릭 교의 두 세계로 갈라져서 서로 멀어지게 된 것이었다.

카알 대제 조상   

카알은 크리스트 교 국가의 제왕으로서의 이상과 사명감을 가지고, 광대한 제국의 성⋅속의 일을 혼자 다스렸다. 그는 전국을 300여 주로 나누고, 그 장관으로 백을 두어 군사, 행정, 사법을 관장하게 하는 한편, 순찰사를 보내어 감찰하도록 함으로써 그들을 통제하였다. 변경에는 여러 주를 묶어 군관구를 두고, 장관인 변경 백⋅공으로 하여금 군대를 지휘하게 하였다. 그리고, 그들 지방관에 대한 통솔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주종 관계를 맺고 그들을 가신으로 삼었다.

한편, 그는 성직자를 임명하고 감독할 뿐만 아니라, 교리의 문제에까지 개입하여 교회를 지배하였다. 또, 게르만 부족들의 법률을 편찬하고 옛 노래를 수집시키는 한편, 궁정 학교를 세워 고전의 교육에 힘씀으로써 민족 대이동 이래 침체하였던 학문을 부흥시켰다. 이를 카롤링거 르네상스라고 한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