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Ⅱ. 선사 시대의 문화와 국가의 형성1. 선사 시대의 전개[1] 선사 시대의 세계

인류의 기원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 인류가 처음으로 출현한 것은 지금부터 약 300만∼350만 년 전으로 알려져 있다. 최초의 인류는 아프리카에서 화석이 발견된 오스트랄로피테쿠스였다. 이들은 두뇌 용량이 현생 인류의 3분의 1 정도였으나, 직립 보행을 하여 두 손으로 간단하고 조잡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었다. 인류는 처음에 나무로 된 도구를 사용하다가 곧이어 돌로 도구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이후 인류는 지혜가 발달하면서 불을 사용하는 법을 알게 되어 음식을 익혀 먹었고, 빙하기에도 추위를 견딜 수 있었다. 인류는 사냥과 채집을 통하여 식량을 조달하였고, 시체를 매장하는 풍습을 지녔다.

구석기 시대 후기인 약 4만 년 전부터 진정한 의미의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가 출현하였다. 이들은 두뇌 용량을 비롯한 체질상의 특징이 오늘날의 인류와 거의 같으며, 현생 인류에 속하는 여러 인종의 직계 조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렇게 인류가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은 생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고, 주변의 자연 환경에 적응하면서 문화를 창조해 나갔기 때문이다.

원시 인류의 진화

- 오스트랄로피테쿠스 : 남유인원
- 호모 하빌리스 : 손재주 좋은 사람(능인)
- 호모 에렉투스:곧선 사람(원인)
- 호모 사피엔스:슬기 사람(고인)
- 호모 사피엔스 사피엔스:슬기 슬기 사람(신인)

인류의 진화 요인

인류 진화의 요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직립 보행이었다. 인류는 직립 보행으로 자유로워진 두 손을 이용하여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두뇌 용량이 커져 지능이 발달하게 되었다. 또,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 소통을 하고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었다.

빙하기

북반구의 많은 부분이 얼음으로 덮여 있었던 시기로, 해수면이 낮아져 한반도와 일본 열도는 육지로 연결되어 있었다.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