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Ⅴ. 사회 구조와 사회 생활

5. 근⋅현대의 사회

개항 이후, 사회 개혁이 진행되면서 신분 제도가 폐지되고 평등 의식도 점차 성장하였다. 또, 외국과의 교류를 통해 외래 문물과 제도 등이 수용됨에 따라 전통적인 생활 모습에도 많은 변화가 생겨났다.
일제 강점기에는 국권을 되찾으려는 독립 운동이 줄기차게 일어났고, 다른 한편에서는 근대화를 위한 각계각층의 노력이 펼쳐졌다. 이러한 가운데 근대 자본주의 문명이 본격적으로 유입되어 전통 사회는 점차 근대 사회로 변모해 갔는데, 식민지 현실 아래에서 근대화는 왜곡될 수밖에 없었다.
광복 후에 우리 나라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경제 발전을 이룩하였는데, 이는 커다란 사회 변화를 가져왔다. 농업 사회에서 산업 사회로, 다시 정보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활 양식과 가치관도 많이 변하였다. 1980년대에 진행된 민주화 운동으로 권위주의적 정치 문화가 점차 극복되고, 사회의 민주화도 꾸준히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성숙해진 민주 시민 의식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밝게 하고 있다.
1. 문호 개방 이후 변화된 생활 모습을 알 수 있는 사진 자료를 찾아, 개항 이전과 현재의 생활 모습이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해 보자.
2. 1920년대에는 농민 운동과 노동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났다. 당시의 농민, 노동자의 생활 모습을 보여 주는 문학 작품을 찾아 읽고, 역할극을 해 보자.
3. 우리 나라는 급속한 경제 성장 과정에서 적지 않은 사회 문제가 생겼다. 지금 우리 사회에는 어떤 사회 문제가 있으며,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토론해 보자.
독립 협회의 독립관에 모인 사람들
KBS 이산 가족 찾기(1983)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