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Ⅴ. 조선의 성립과 발전2. 사림 세력의 성장

한 걸음 더

심화 과정

성리학은 조선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 다음 자료를 보고, 조선 사회에서 성리학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살펴보자.

가. 오륜행실도의 효자

누백포호(왼쪽) 고려 때 최누백이 호랑이한테 잡아먹힌 아버지의 복수를 하고자 15세의 어린 나이에 호랑이를 찾아 도끼로 죽이고 아버지의 장사를 지냈다는 이야기이다.

석진단지(오른쪽) 조선 때 고산현의 관리였던 유석진이 아버지가 나쁜 병에 걸리자, 자신의 손가락을 잘라 나오는 피를 아버지께 드려 병이 나았다는 이야기이다.

나. 가묘의 설치

가묘의 법은 엄하게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옛날 부모를 섬기는 자들은 살아 계실 때에는 효성을 극진히 하고, 별세하면 생전에 봉양할 때보다 더 후하게 하여, 섬기기를 생존했을 때와 같이 하되 종신토록 게을리하지 않았으니, 이는 그 부모를 별세하지 않은 것으로 여기는 뜻입니다. …… 조정에 있거나 지방관으로 있거나 모두 사당의 제사를 주관하는 자는 매일 새벽에 일어나서 분향 재배하고, 출입할 때에 반드시 사당에 고하며, 모든 제례는 한결같이 문공가례에 의하여 아랫사람에게 보이면 힘쓰지 않아도 자연히 교화가 백성에게 미치게 될 것입니다. ‘태종실록’

다. 여성의 재혼 금지

서전’에 이르기를 “믿음은 부인의 덕이니, 한번 함께하였으면 종신토록 고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삼종지의(혼인하기 전에는 아버지를 따르고, 혼인한 후에는 남편을 따르며, 남편이 죽으면 자식을 따르는 것)가 있고, 한 번도 어기는 예(禮)가 없더니, 세상의 도가 날로 비속해지면서 부인의 덕이 부정하여, 사족(앙반)의 여자가 예의를 돌보지 않고 혹은 부모가 뜻을 빼앗기도 하고 혹은 스스로 중매하여 사람을 따르니, 스스로 집안의 풍속을 무너뜨릴 뿐만 아니라 …… 이제부터는 재가한 여자의 자손은 사족의 명분에 나란히 하지 않음으로써 풍속을 바르게 하라.” 하였다. ‘성종실록‘

라. 죽은 남편을 그리는 아내의 편지

원이 아버지에게

당신 언제나 나에게 “둘이 머리 희어지도록 살다가 함께 죽자.”고 하셨지요. 그런데 어찌 나를 두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나와 어린아이는 누구의 말을 듣고 어떻게 살라고 다 버리고 당신 먼저 가십니까? 당신 나에게 마음을 어떻게 가져왔고, 또 나는 당신에게 어떻게 마음을 가져왔었나요? 함께 누우면 언제나 나는 당신에게 말하곤 했지요. “여보, 다른 사람들도 우리처럼 서로 어여삐 여기고 사랑할까요? 남들도 정말 우리 같을까요?” 어찌 그런 일들 생각하지도 않고 나를 버리고 먼저 가시는가요? 당신을 여의고는 아무리 해도 나는 살 수 없어요. 빨리 당신께 가고 싶어요. 나를 데려가 주세요. 당신을 향한 마음을 이승에서 잊을 수가 없고, 서러운 뜻 한이 없습니다. 내 마음 어디에 두고 자식 데리고 당신을 그리워하며 살 수 있을까 생각합니다. 이내 편지 보시고 내 꿈에 와서 자세히 말해 주세요. 꿈 속에서 당신 말을 자세히 듣고 싶어서 이렇게 써서 넣어 드립니다. 자세히 보시고 나에게 말해 주세요. ……

- 이응태 묘 출토

탐구 문제

위의 자료를 읽고, 물음에 답해 보자.

1. ‘오륜행실도’를 편찬한 목적은 무엇인가?

2. 가묘를 설치하도록 한 까닭은 무엇인가?

3. 여성의 재혼을 금지한 까닭은 무엇인가?

4. ‘라’의 글을 읽고 난 후의 느낌을 서로 이야기해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