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국사교과서Ⅸ. 민족의 독립 운동4. 국내의 민족 운동

학습 정리

1. 내용의 요지

가. 민족 실력 양성 운동

물산 장려 운동은 민족 자본을 육성하려는 경제적인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민립 대학 설립 운동문맹 퇴치 운동은 사회⋅문화적인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나. 학생 운동

6⋅10 만세 운동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학생 중심의 항일 민족 운동이었다.

다. 신간회 운동

신간회는 민족주의 계열과 사회주의 계열의 이념 대립을 극복하고 단일화된 민족 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라. 민족 문화 수호 운동

조선어 학회는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에 맞서 국어 연구와 한글 보급에 힘썼다.

박은식, 신채호 등은 국사 연구를 통하여 민족 의식을 일깨웠다.

2. 주요 용어

민족 실력 양성 운동 | 물산 장려 운동 | 민립 대학 설립 운동 | 6⋅10 만세 운동 | 광주 학생 항일 운동 | 조선어 학회

최현배 | 박은식 | 신채호 | 한용운 | 나운규

3. 탐구 활동

1. 일제 강점기에 한국인 학생들이 6⋅10 만세 운동광주 학생 항일 운동 등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까닭을 알아보자.

2. 우리의 민족 정신을 계승하고 민족 문화의 전통을 지키는 데에 국어와 국사가 중요한 까닭을 생각해 보자.

3. 내가 일제 강점기의 학생이라고 가정하고, 우리 민족이 놓인 상황을 고려하면서 나의 진로를 설계하는 글을 써 보자.

창닫기
창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