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이용안내

  1. 1. 사진 속 인물이나 대상의 위치를 설명할 경우, 사진을 보는 사람을 기준으로 삼았다.
  2. 2. 날짜는 1895년을 기준으로 그 이전은 음력으로, 그 이후는 양력으로 표시했다. 영문 번역에서는 양력으로 표시했다.
  3. 3. 한국 근ㆍ현대사 사진 모음’의 첫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버튼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
    1. 1) 국사편찬위원회 주제보기 버튼를 클릭하면 국사편찬위원회 사진 자료 맛보기에 있는 주제들을 연표 형식으로 볼 수 있다. 주제가 포괄하는 시기가 명확한 경우는 버튼으로, 그렇치 않는 경우는 버튼으로 표시했다.
    2. 2) 슬라이드쇼를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로 사진을 볼 수 있다. 설명문 없이 해당 콘텐츠에 사용된 전체 사진을 보고 싶다면 이 기능이 유용하다.
    3. 3) 검색을 클릭하면 검색창이 뜬다.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치면 ‘한국 근ㆍ현대사 사진 모음’ 전체를 대상으로 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4. 4) 국사편찬위원회 사진 자료 맛보기를 클릭하면 ‘국사편찬위원회 사진 자료 맛보기’의 소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4. 4. “국사편찬위원회 사진 자료 맛보기”의 주제 중 제목 버튼에 별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은 주제별 콜렉션이 구축되어 있는 것이다. 주제 설명이나 사진 상세 설명 화면에서 주제 콜렉션 바로 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주제별 컬렉션의 해당 콘텐츠로 연결된다.
  5. 5. 주제 컬렉션의 오른 쪽 상단에 있는 버튼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다.
    1. 1) 목차 를 클릭하면 해당 콘텐츠의 전체 목차를 볼 수 있다. 목차의 특정 항목을 선택하면 그 항목으로 직접 이동한다.
    2. 2) 검색 를 클릭하면 검색창이 뜬다. 검색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치면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3. 3) 슬라이드 쇼 를 클릭하면 슬라이드 쇼로 사진을 볼 수 있다. 설명문 없이 해당 콘텐츠에 사용된 전체 사진을 보고 싶다면
           이 기능이 유용하다.
    4. 4) 소개 를 클릭하면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소개의 글을 볼 수 있다.
  6. 6. 콘텐츠를 만드는 데 사용된 사진 자료의 상세 서지 정보는 국사편찬위원회의 전자 사료관에서 볼 수 있다. ‘국사편찬위원회 사진 자료 맛보기’ 에서 사진 상세 설명 화면에 있는 사진 상세정보 버튼, 주제 컬렉션에서 각각의 사진 하단에 있는 국사편찬위원회 전자 사료관 버튼을 클릭하면 국사편찬위원회 전자 사료관 웹사이트(Archives of Korean history, http://archive.history.go.kr/)로 연결된다. 전자 사료관에 연결되었을 때 서지 정보만 보이고 원문 이미지를 볼 수 없는 경우는 저작권 등의 문제로 사진 자료의 이용에 제약이 따르는 경우다.
  7. 7. 주제 콜렉션 중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는 인물 정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목록에 있는 사진의 오른쪽 상단에 대한민국 임시 정부 인물 정보 서비스 가 표시된 사진에 한해서 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의 확대 이미지를 볼 수 있고, 사진 오른쪽 하단의 인물 정보 (인물 정보) 버튼을 클릭하면 사진 속에 있는 인물의 이름이 표기된 이미지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