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총설01권 한국사의 전개Ⅳ. 한국문화의 특성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1) 전통과학시대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1. 생태학적 특성
          • 1) 한반도의 위치와 지형
          • 2) 한반도의 기후
          • 3) 식생
          • 4) 동물
          • 5) 생태계
          • 6) 생물상
        • 2. 지리학적 특성
          • 3) 지형
            • (2) 하천과 평야
            • (3) 해안과 해양
          • 4) 기후
        • 3. 인류학적 특성
          • 4) 산촌과 낙도 주민의 생태적 특성
          • 5) 도시인의 주거지역과 생태적 특성
      • Ⅱ. 한민족의 기원
        • 1. 고고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문화계통의 다원론적 입장-
          • 3) 문화계통
        • 2. 민족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 1) 한민족·한국문화 기원론의 흐름
          • 2) 고대 한민족의 문화적 여러 양상과 그 계통
        • 3. 문헌에 보이는 한민족문화의 원류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1. 선사
        • 2. 고대
          • 1) 국가의 성립과 발전
          • 2) 통일 신라의 수취제도
        • 3. 고려
          • 1) 정치적 특성
          • 2) 경제적 특성
          • 3) 사회적 특성
          • 4) 사상적 특성
        • 4. 조선
        • 5. 근현대
          • 1) 근대적 사회변동과 자주 개혁의 시련
            • (7) 반제국주의 민족운동의 전개
          • 2) 일제의 한반도 강점과 독립운동
            • (1) 일제의 강점과 식민통치의 기조
            • (2) 식민통치의 시기별 특징
            • (4) 독립운동의 시기별 특징
          • 3) 해방정국과 현대사의 전개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1. 언어
        • 2. 문학
        • 3. 종교와 사상
          • 5) 한국 종교사의 전개
        • 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
          • 1) 전통과학시대
          • 2) 근대과학시대
          • 3) 현대과학시대-한국전쟁 이후
        • 5. 미술
          •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 2) 삼국시대 미술의 특성
        • 6. 음악
          • 2) 한국음악사의 전개양상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2) 전통과학의 관 주도적 특성

 전통시대의 과학기술을 특징짓는 가장 대표적인 점은 그것이 ‘官治科學’이었다는 사실이다. 중세 말에서 르네상스 시기의 서양의 봉건 영주들은 과학, 기술, 예술 활동 일체를 후원해서 여러 분야를 발달시켰다. 이런 점으로는 동서의 전통 과학기술에 공통 요소가 있어 보이기도 한다. 서양의 중세에서 근세 초기까지의 사회가 봉건구조를 갖고 있어서, 그 사회를 지배하는 계층이 봉건 영주들이고 상당히 많은 수의 영주들이 서로 각축하는 전쟁 내지는 경쟁 상태가 지속되었다. 하지만 중국과 한국의 전통사회는 대체로 안정된 중앙집권적 구조를 유지하고 있었을 뿐 아니라 그 규모도 유럽사회의 봉건 국가들에 비해서는 아주 크다고 할 수 있다. 중국과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작았지만, 고려와 조선이란 이 땅의 왕국 역시 그 규모에 있어서는 유럽 중세의 영주국보다는 대체로 큰 규모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런 관치적 특성은 일부 과학기술의 발달을 보장하는 듯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그 발달을 한계지웠다고 하겠다. 어느 정도 발달하게 만들면서 동시에 그 이상의 발달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치과학의 대표 분야라면 중국의 경우나 비슷하게 천문학과 의학을 꼽을 수 있다. 그 밖에 나라가 필요로하는 기술 분야 역시 관치기술로 수용되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대표 분야라 할 수 있는 의학과 천문학이 크게 발달한 장점이 있는가하면, 그 밖의 분야는 상당히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그런 불균형의 과학기술 발달을 좌우한 근원에는 지배적 이데올로기 문제가 있었음을 주목하게 된다. 한국의 경우 잘 알려진 것처럼 역사 시기에 들어와 압도적으로 지배적이었던 사상체계로 불교와 유교를 들 수 있다. 불교는 삼국 통일 직전 시기부터 고려시대까지를 지배했다고 할 수 있고, 유교는 조선시대를 좌우했던 것이다.

 이 불교 내지 유교적 가치관이나 사상이 과학기술을 ‘낮은 문화’로 묶어주는 데 일정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불교는 중세 서양의 기독교와도 흡사하게 현세를 초월할 것을 가르쳤다. 현세에 대한 지나친 부정은 과학기술에 주목할 여유를 없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자면 불교를 배척하면서 등장한 조선시대의 유교는 대단히 현실적 사상체계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유교의 현실주의란 정치와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 내지 새로운 이상사회를 내세운 것이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연구하며 이용하겠다는 그런 현실 인식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었다.

 관료사회로 향하는 과정을 보이기는 했지만 고려사회는 본질적으로 귀족사회였고, 귀족사회의 고려 지배계층은 과학기술을 직접 담당하는 계급도 아니었고, 또 과학기술에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지도 않았다. 게다가 조선사회로 들어가 양반, 중인, 상인, 천인으로 구성된 본격적인 신분제도가 자리잡으면서 지배층 양반의 관심에도 과학기술은 자리하고 있지 않았다. 양반은 본질적으로 과거에 의해서 신분상승 기회를 얻게 되었고, 그 과거시험에는 과학기술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당연히 양반 관료층은 그들의 학문 수업에서 과학기술 분야를 置之度外할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관치과학기술의 주요 분야를 기르지 않으면 안되었다. 자연히 그런 분야-천문학과 의학 등-에 종사하는 계층은 서서히 양반 아래의 별도 계급으로 성장해 자리잡았다.

 이 양반층 아래 계층으로 조선 전기 동안에 확고하게 자리잡은 것이 바로 중인 계층이다. 그리고 그런 중인의 등장은 조선사회를 이웃 중국이나 일본과는 다른 아주 특이한 사회구성으로 만들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들 중인층을 구성하는 사람들은 천문학·수학·의학 등등 오늘날 과학기술 분야 종사자들이 중심이었지만, 여기에 조선 초부터 차별화되기 시작한 서얼 출신도 포함되었다. 또 법률이나 외국어 전공자들 역시 이 부류에 포함되었다. 말하자면 오늘날 전문직업으로 분류됨직한 분야가 중인층의 분야로 인정된 것이다.

 중국과 마찬가지 관치과학이었지만, 한국사에서의 과학기술 분야는 중요한 부분에서 중국과는 차별화된다고도 할 수 있다. 그것은 중국과 다른 사회발달을 거치면서 한국에서는 독특한 ‘기술 천시’와 ‘중인 의식’의 발달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경향은 조선사회가 유교화하면서 더욱 심해졌다고 생각된다.

 전통사회에서는 동·서 어디서나 과학기술이 크게 발달하지는 않았다. 그런 의미에서는 조선 초의 한국에서는 그런대로 놀라운 과학기술상의 성취를 이룩했다고 평가할 수가 있다. 특히 세종대에는 수많은 과학적 성취를 주목하게 되는데, 이미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역사 서술에서 측우기를 서양보다 2세기 앞서 발명한 조선 역사상의 일대 자랑이라 여겨왔던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같은 시기에 세종은 실로 수많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뚜렷하게 성공을 보이고 있다. 널리 알려진 장영실의 물시계 자격루도 세종 때의 일이며, 여러 가지 해시계와 물시계 그리고 천문 기구 등이 발명되거나 제작되어 사용되었다. 이런 천문학상의 발달은 세종 24년(1442) 七政算의 완성을 가져오기도 했다. 그 밖에도≪鄕藥集成方≫으로 대표되는 의약학의 발달, 인쇄 기술과 화약 기술의 발달 등 많은 성과를 들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과연 오늘 우리가 하는 과학과 같은 성격의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간단히 답하기가 어렵다. 이들 가운데 일부 과학적 업적은 그 수준이 보기에 따라서는 당대 세계적이라 할만도 하다. 그러나 세종대의 과학은 그후 계승 발전 전개된 일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 세종대에 발달하고는 그만인 것이다. 예를 들면 세종보다 1세기를 지난 중종 이후 명종 시기까지에는 대단한 학자들이 나와서 크게 활동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런데 이 시기를 대표하는 李滉과 李珥 등 신유학의 대표적 학자의 삶과 학문 세계를 살펴 보면, 그들은 과학에 대해 거의 무관심했음을 알 수가 있다. 세종의 과학기술상의 성과는 새로 세운 왕조의 권위를 높이려는 정치적 노력의 일부였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새 왕조의 정통성을 확고히 하려는 노력이 과학기술상의 발달도 가져왔던 셈이다. 그러나 일단 정통성이 확고해진 다음에는 과학기술 분야 같은 부분에 대한 국가적 관심은 상당 부분 사그러졌고, 그 때문에 조선왕조 중기에는 대표적 학자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도 없어졌고, 과학기술이 특히 발달하지도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중기 이후의 조선사회에서 과학기술은 더욱 천시되어 갔다. 일부 양반층이 천문학을 비롯한 과학 분야에 호기심을 보이기는 했지만, 조선 중기 이후의 과학기술은 “중인의 과학, 천인의 기술”이라 단적으로 특징지을 수도 있을 지경이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