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총설01권 한국사의 전개Ⅳ. 한국문화의 특성6. 음악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1. 생태학적 특성
          • 1) 한반도의 위치와 지형
          • 2) 한반도의 기후
          • 3) 식생
          • 4) 동물
          • 5) 생태계
          • 6) 생물상
        • 2. 지리학적 특성
          • 3) 지형
            • (2) 하천과 평야
            • (3) 해안과 해양
          • 4) 기후
        • 3. 인류학적 특성
          • 4) 산촌과 낙도 주민의 생태적 특성
          • 5) 도시인의 주거지역과 생태적 특성
      • Ⅱ. 한민족의 기원
        • 1. 고고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문화계통의 다원론적 입장-
          • 3) 문화계통
        • 2. 민족학적으로 본 문화계통
          • 1) 한민족·한국문화 기원론의 흐름
          • 2) 고대 한민족의 문화적 여러 양상과 그 계통
        • 3. 문헌에 보이는 한민족문화의 원류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1. 선사
        • 2. 고대
          • 1) 국가의 성립과 발전
          • 2) 통일 신라의 수취제도
        • 3. 고려
          • 1) 정치적 특성
          • 2) 경제적 특성
          • 3) 사회적 특성
          • 4) 사상적 특성
        • 4. 조선
        • 5. 근현대
          • 1) 근대적 사회변동과 자주 개혁의 시련
            • (7) 반제국주의 민족운동의 전개
          • 2) 일제의 한반도 강점과 독립운동
            • (1) 일제의 강점과 식민통치의 기조
            • (2) 식민통치의 시기별 특징
            • (4) 독립운동의 시기별 특징
          • 3) 해방정국과 현대사의 전개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1. 언어
        • 2. 문학
        • 3. 종교와 사상
          • 5) 한국 종교사의 전개
        • 4. 과학기술 -한국 과학기술사의 시기별 특징-
          • 1) 전통과학시대
          • 2) 근대과학시대
          • 3) 현대과학시대-한국전쟁 이후
        • 5. 미술
          • 1) 선사시대 미술의 특성
          • 2) 삼국시대 미술의 특성
        • 6. 음악
          • 2) 한국음악사의 전개양상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Ⅲ. 민속과 의식주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6. 음악

1)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을 위하여

 한민족이 활동한 역사가 한국사이듯이, 한국음악사는 한국의 음악인들과 수용자들이 이루어 놓은 음악활동의 역사이다. 한국의 음악인들과 수용자들이 어떻게 음악의 역사를 발전시키면서 오늘에 이르렀는가에 대한 체계적 인식은 여러 관점에서 논의될 수 있다. 한 시대의 음악사를 어느 사회계층이 주도적으로 전개시키고 향수했는가라는 음악수용층의 관점이 고려될 수 있을 것이고, 시대에 따라 외래음악을 어떻게 수용했는가라는 수용사적 측면의 견해도 가능하다. 한 시대의 음악수용층과 외래음악의 수용이 음악사의 전개과정에서 등장한 음악의 갈래 형성과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래서 음악수용층 및 외래음악의 수용에 따른 음악의 갈래가 시대마다 새로 등장하여 어떻게 변천됐는가에 대한 이해는 한국음악사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한국사의 발전과정에서 음악수용층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달라졌으며, 외래음악의 수용과 변천도 시대마다 그 양상을 달리하였다. 그러나 음악수용층의 시대적 변천과 외래음악의 수용양상에 따라 생성된 음악의 갈래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음악사의 大勢, 곧 큰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하나의 접근방법이다. 따라서 이런 두 가지의 관점에 의해서 찾아낸 음악의 갈래가 시대마다 어떤 변천과정을 거쳤는지가 한국음악사의 시대구분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한민족이 이루어 놓은 음악의 역사는 음악활동의 흔적을 담은 음악사료의 근거로 서술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시대 변천에 따른 음악수용층의 양상 및 외래음악의 수용과 변천에 관련된 흔적을 담은 음악사료는 음악사 서술의 필수적 근거이다. 그런데 한국의 음악사료는 어떤 형태로 전하느냐에 따라서 크게 두 갈래로 구분된다. 하나는 문자나 기호로 기록된 음악사료이고, 다른 음악사료는 문자가 아닌 고고학자료에 나타난 그림 등과 같은 역사적 유물이다.

 문자나 기호에 의한 음악사료는 記譜法에 의거하여 음악실체를 담은 樂譜와 음악이론을 서술한 樂書, 그리고 한 시대의 음악문화에 관하여 기록한 음악문헌으로 세분된다. 악보나 악서는 音樂樣式(music style)과 음악이론의 역사적 변천을 밝혀주는 직접적인 음악사료이고, 음악문헌은 한 시대의 음악양식과 관련된 음악문화의 변천을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음악사료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최고 악보가≪世宗實錄樂譜≫이고 최고 악서는≪樂學軌範≫(1493)이므로, 15세기 이전의 음악사는 음악문헌과 고고학자료에 의거해서 서술할 수밖에 없다. 이렇듯 조선왕조 이전의 음악사는 음악문헌과 고고학자료에 의거해서 서술되어야 하기 때문에, 음악양식의 변천사 서술은 15세기부터나 가능하다. 따라서 한국음악의 전체 역사는 양식사적 관점보다는 음악문화사적 견지에서 서술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음악사료의 상황 아래서 음악수용층이 시대적으로 어떻게 변천됐으며, 외래음악이 어떻게 수용되어 발전됐는지를 찾아서 음악의 갈래를 중심으로 한국음악사의 큰 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순리적이다. 그런데 한 시대의 음악문화가 그 사회의 음악수용층에 의해서 형성되고 외래음악의 수용과 변천에 의해서 전개되지만, 그렇게 형성되거나 전개된 음악문화의 갈래들은 역사적 변천과정을 거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음악사의 대세파악은 음악문화의 지속적인 측면보다는 변화의 측면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한국음악사의 전개과정에서 시대의 변천에 따라 등장하는 새로운 갈래의 음악, 예컨대 唐樂이나 雅樂, 그리고 洋樂과 같은 외래음악의 등장과 변천은 그래서 한국음악사의 대세파악에서 중요시되어야 한다.

 한 시대 음악수용층의 지배사상도 역시 음악문화의 전개과정에서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의 하나이다. 조선왕조의 건국을 주도했던 新興士大夫 출신 儒臣들의 유가적 禮樂思想은 조선 전기의 음악문화를 형성하는 데 결정적 영향력을 미쳤고, 중세 전기의 고려시대를 마감하고 중세 후기의 새 지평을 여는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그리고 17세기부터 등장한 實學思想은 궁중음악의 역사적 변천과 민간음악의 등장에 크게 영향력을 미침으로 인하여 중세에서 근대로의 移行期를 열었던 사상적 배경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음악수용층의 지배사상이 한 시대의 음악사를 전개시키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쳤으므로, 한 시대의 지배사상도 음악사의 대세파악에서 고려되지 않을 수가 없다.

 음악인의 사회적 지위도 시대의 변천에 따라서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고대사회의 음악인은 비교적 높은 사회적 지위를 누렸으니, 거문고의 대가 王山岳과 玉寶高 그리고 가야금을 신라에 전해준 가야국의 악사 于勒과 그의 제자였던 法知·階古·萬德과 같은 신라관리들이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 음악인들의 사회적 지위를 입증해준다. 그러나 고려왕조와 조선왕조를 거치는 중세에 이르러 음악인들의 사회적 지위가 변천되어 천시받는 천민의 계급으로 전락되었다. 한국음악사의 전개과정에서 음악인들이 누렸던 사회적 지위의 변천이 음악사적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가 음악사의 대세와 역사적으로 밀접하게 관련됐기 때문이다.

 한국사의 발전과정에서 음악인과 수용층이 형성한 음악의 갈래 및 외래음악의 수용과 변천에 의한 음악의 갈래들이 시대에 따라서 어떤 변천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체계적 인식은 음악사의 대세를 파악하는 하나의 접근방식이다. 그리고 음악사의 서술이 음악양식사적 관점에서만 이루어지기 어렵고, 오히려 음악문화사적 견지에서 서술되어야 하는 이유가 음악사료의 시대적 한계성 때문이다. 한 시대 음악수용층의 사상과 음악인의 사회적 지위가 어떻게 변천됐는지에 대한 이해도 음악사의 대세파악에 중요한 구실을 담당한다는 견지에서 음악사 서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시대변천의 중요한 요인들에 의한 한국음악사의 전개양상은 결국 시대마다 새롭게 등장하여 변천된 음악의 갈래로 귀착된다. 이러한 전제 아래 한국음악사의 큰 흐름을 짚어보고자 한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