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고려 시대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Ⅱ. 문화5. 미술2) 석조물과 조각(1) 석조물
    • 01권 한국사의 전개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08권 삼국의 문화
    • 09권 통일신라
    • 10권 발해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1. 중앙의 교육기관
          • 1) 국자감
            • (1) 국자감의 성립과 운영
              • 가. 성립 배경
              • 나. 설치 연혁
              • 다. 초기 국자감의 운영
            • (2) 예종의 교육개혁과 국자감
              • 가. 국자감의 위상 정립
              • 나. 삼사제도의 운영
              • 다. 국학 7재의 운영
            • (3) 학식의 제정과 성격
              • 가. 학식의 제정
              • 나. 성격
            • (4) 국자감의 직관과 학제 운영
              • 가. 직관
              • 나. 학제 운영
          • 2) 동·서학당
            • (1) 설립
            • (2) 운영과 성격
          • 3) 10학
          • 4) 사학 12도
            • (1) 설립
            • (2) 운영
            • (3) 성격
        • 2. 지방의 교육기관
          • 1) 향교
            • (1) 향교 설치의 배경
            • (2) 향교의 설치와 변천
            • (3) 향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와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2) 서경학교
            • (1) 설치 배경
            • (2) 서경학교의 설치
            • (3) 서경학교의 변천
            • (4) 서경학교의 운영실태
              • 가. 시설과 재원
              • 나. 교수관과 생도
              • 다. 교육과정과 수업년한
          • 3) 서재
      • Ⅱ. 문화
        • 1. 과학과 기술
          • 1) 천문 역산
            • (1) 천문 역산의 제도
            • (2) 천문 관측
              • 가. 관측기구
              • 나. 관측기록
            • (3) 역법의 발전
          • 2) 지리
            • (1) 지도와 지리지
            • (2) 풍수지리학
          • 3) 의학
            • (1) 의료제도
            • (2) 의약 서적의 간행과 수입
            • (3) 의약의 교류
          • 4) 기술
        • 2. 문자와 언어
          • 1) 문자
          • 2)언어
        • 3. 사서의 편찬
          • 1) 7대실록·고려실록
            • (1) 7대실록
            • (2) 고려실록
          • 2)≪삼국사기≫
            • (1)≪삼국사기≫의 편찬
            • (2)≪삼국사기≫의 내용
              • 가. 본기
              • 나. 지
              • 다. 열전
            • (3)≪삼국사기≫의 성격
          • 3)≪편년통록≫과 기타 사서의 편찬
            • (1) 고려 전기 사서의 성격
            • (2)≪편년통록≫
              • 가. 성격과 그 이해
              • 나. 편찬 배경
              • 다. 내용과 분석
              • 라. 사학사적 의의
            • (3) 기타 사서의 편찬
              • 가.≪구삼국사≫
              • 나.≪고금록≫
              • 다.≪편년통재≫
              • 라.≪편년통재속편≫
        • 4. 문학
          • 1) 한문학
            • (1) 한문학의 본격화와 그 양상
              • 가. 본격화 과정
              • 나. 본격화의 양상
            • (2) 고려 전기 한문학에서의 상상력·의식·풍격
              • 가. 제1기(태조∼정종)
              • 나. 제2기(문종∼의종)
          • 2) 향가 및 그 잔영
          • 3) 설화문학
          • 4) 불교문학
        • 5. 미술
          • 1) 건축
            • (1) 건축활동
            • (2) 도성·궁궐
              • 가. 도성
              • 나. 궁궐
            • (3) 가람 배치
            • (4) 목조건축
          • 2) 석조물과 조각
            • (1) 석조물
              • 가. 석탑
              • 나. 석조부도
              • 다. 석등
              • 라. 석비
              • 마. 당간과 지주
            • (2) 조각
              • 가. 석불상
              • 나. 마애불상
              • 다. 동불상
              • 라. 철불상
              • 마. 소조불상
          • 3) 서화
            • (1) 회화
              • 가. 일반회화
              • 나. 불교회화
            • (2) 서예
          • 4) 공예
            • (1) 도자공예
              • 가. 고려 초기 도자-성립기
              • 나. 고려 중기 도자-전성기
            • (2) 금속공예
              • 가. 생활용품
              • 나. 불교공예품
              • 다. 장신구
            • (3) 목칠공예
    • 18권 고려 무신정권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42권 대한제국
    • 43권 국권회복운동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46권 신문화운동 Ⅱ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라. 석비

 이 시기에는 통일신라 후기 양식을 답습하면서도 새로운 왕조의 강세에 따라 웅장하고 정교한 조각을 보이고 있다. 즉 비신 양면과 주위에 운룡문과 寶相花紋을 장식하고 龜趺의 龍頭는 더욱 환상적인 용두로 변하며 螭首 역시 정교하고 다양한 조각을 보이고 있다.

 이 때의 대표적인 석비들을 열거하면 菩提寺大鏡大師塔碑(보물 제361호;태조 21년, 938<사진 6>), 興法寺眞空大師塔碑(보물 제463호;태조 23년, 940), 大安寺廣慈大師塔碑(보물 제275호;광종 원년, 950), 鳳巖寺靜眞大師圓悟塔碑(보물 제172호;광종 16년, 965), 普願寺法印國師寶乘塔碑(보물 제106호;경종 3년, 978), 高達寺址元宗大師慧眞塔(보물 제6호;광종 26년, 975), 淨土寺法鏡大師慈燈塔碑(보물 제17호;태조 26년, 943), 無爲寺先覺大師遍光塔碑(보물 제507호;정종 원년, 946), 興寧寺澄曉大師塔碑(보물 제612호:혜종 원년, 944) 등이라 하겠는데 특히 이들 석비의 용두는 몹시 험상궂은 인상을 하였으며 턱에는 짧은 수염이 붙어 있어 주목된다.

<사진 6>菩提寺 大鏡大師塔碑 (보물 제361호)     + 참고이미지

 고려 전기에 있어서 선대의 양식 수법을 계승하여 걸작품으로 주목되는 대표작은 法泉寺智光國師玄妙塔碑(국보 제59호;선종 2년, 1085<사진 7>)를 들 수 있다. 이 탑비는 신라시대 작품에 비하여 손색없는 걸작품으로 귀부나 이수에 조식이 많다. 귀부는 넓은 지대석 위에 놓였고 龍頭化된 귀두의 목은 길게 직립하여 정면을 향하고 있는데 목에는 비늘이 표현되었다. 등에는 4각형의 구획 안에 따로 귀갑문을 새겼으며 다시 그 안에「王」字를 양각하였다. 등의 중앙에는 간결한 복면으로 비좌를 마련하고 비신을 세웠다. 비신은 전면의 주연에 보상당초문을 조각하고 양측면에는 쌍룡을 두드러지게 양각하여 특징적이다. 이수는 네 귀퉁이의 전각이 우뚝 솟았고 귀꽃을 달았으며 상면 중앙에 상륜부를 형성하여 보주를 얹었다. 이 석비는 전체가 하나의 조각품으로도 주목되는 우수한 석조물이라 하겠다.

<사진 7>法泉寺 智光國師玄妙塔碑 (국보 제101호)     + 참고이미지

 이와 같이 비신의 측면을 장식한 예로는 奉先弘慶寺碑碣(국보 제7호;현종 17년, 1026), 七長寺慧炤國師碑(보물 제488호;문종 14년, 1060) 등을 들 수 있는 바 모두 11세기의 건조물인 점에서 한때 유행했었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 석비들은 대체적으로 王師·國師의 탑비이나 봉선흥경사비갈만은 그렇지 않고 현종 12년(1021)에 창건된 봉선흥경사 사적을 기록한 비갈이다. 이 석비도 귀부 위에 비신을 세우고 이수를 얹은 형태로 탑비들과 똑같은 양식을 갖추고 있어, 이 양식이 신라 이후 우리 나라 전형의 석비 양식임을 다시 한번 확증케 한다.

 이 비갈을 살펴보면 용두화된 귀두를 오른쪽으로 돌리고 있는 것이 특이하다. 물고기의 지느러미 같은 넓은 날개를 귀두 좌·우에 장식하고 있으며 귀갑 중앙에는 앙련과 복련으로 이루어진 높직한 비좌가 있어 비신을 받고 있다. 비신의 앞면 주연에는 당초문대를 조각하고 그 안에 비문을 각자하였으며 양쪽 측면에는 보상화문을 조각하였다. 이수는 운룡문이 조각되어 있 는 바 사적비로서는 대표적인 수작이라고 하겠다.

 혜소국사비는 용두화한 귀두의 턱이 긴 수염이 나있으며 짧은 목에는 옆으로 크고 작은 비늘을 조화있게 조각하였다. 귀갑문은 정 6각형인데 귀갑 중앙에 마련한 비좌는 낮게 표출하고 상단에 복련대를 돌렸다. 비신의 양쪽 측면에는 쌍룡이 아래 위로 길게 조각되었는데 보주를 사이에 두고 있다. 이수는 반룡과 운문으로 장식되었는데 정상 중앙에는 보주를 장식하도록 작은 구멍이 뚫려있다.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