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편 한국사조선 시대34권 조선 후기의 사회Ⅲ. 민속과 의식주1. 촌락제의와 놀이2) 연희와 놀이
    • 01권 한국사의 전개
      • 총설 -한국사의 전개-
      • Ⅰ. 자연환경
      • Ⅱ. 한민족의 기원
      • Ⅲ. 한국사의 시대적 특성
      • Ⅳ. 한국문화의 특성
    • 02권 구석기 문화와 신석기 문화
      • 개요
      • Ⅰ. 구석기문화
      • Ⅱ. 신석기문화
    • 03권 청동기문화와 철기문화
      • 개요
      • Ⅰ. 청동기문화
      • Ⅱ. 철기문화
    • 04권 초기국가-고조선·부여·삼한
      • 개요
      • Ⅰ. 초기국가의 성격
      • Ⅱ. 고조선
      • Ⅲ. 부여
      • Ⅳ. 동예와 옥저
      • Ⅴ. 삼한
    • 05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Ⅰ-고구려
      • 개요
      • Ⅰ.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Ⅱ. 고구려의 변천
      • Ⅲ. 수·당과의 전쟁
      • Ⅳ. 고구려의 정치·경제와 사회
    • 06권 삼국의 정치와 사회 Ⅱ-백제
      • 개요
      • Ⅰ. 백제의 성립과 발전
      • Ⅱ. 백제의 변천
      • Ⅲ. 백제의 대외관계
      • Ⅳ. 백제의 정치·경제와 사회
    • 07권 고대의 정치와 사회 Ⅲ-신라·가야
      • 개요
      • Ⅰ. 신라의 성립과 발전
      • Ⅱ. 신라의 융성
      • Ⅲ. 신라의 대외관계
      • Ⅳ. 신라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가야사 인식의 제문제
      • Ⅵ. 가야의 성립
      • Ⅶ. 가야의 발전과 쇠망
      • Ⅷ. 가야의 대외관계
      • Ⅸ. 가야인의 생활
    • 08권 삼국의 문화
      • 개요
      • Ⅰ. 토착신앙
      • Ⅱ. 불교와 도교
      • Ⅲ. 유학과 역사학
      • Ⅳ. 문학과 예술
      • Ⅴ. 과학기술
      • Ⅵ. 의식주 생활
      • Ⅶ. 문화의 일본 전파
    • 09권 통일신라
      • 개요
      • Ⅰ. 삼국통일
      • Ⅱ. 전제왕권의 확립
      • Ⅲ. 경제와 사회
      • Ⅳ. 대외관계
      • Ⅴ. 문화
    • 10권 발해
      • 개요
      • Ⅰ. 발해의 성립과 발전
      • Ⅱ. 발해의 변천
      • Ⅲ. 발해의 대외관계
      • Ⅳ. 발해의 정치·경제와 사회
      • Ⅴ. 발해의 문화와 발해사 인식의 변천
    • 11권 신라의 쇠퇴와 후삼국
      • 개요
      • Ⅰ. 신라 하대의 사회변화
      • Ⅱ. 호족세력의 할거
      • Ⅲ. 후삼국의 정립
      • Ⅳ. 사상계의 변동
    • 12권 고려 왕조의 성립과 발전
      • 개요
      • Ⅰ. 고려 귀족사회의 형성
      • Ⅱ. 고려 귀족사회의 발전
    • 13권 고려 전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중앙의 정치조직
      • Ⅱ. 지방의 통치조직
      • Ⅲ. 군사조직
      • Ⅳ. 관리 등용제도
    • 14권 고려 전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전시과 체제
      • Ⅱ. 세역제도와 조운
      • Ⅲ. 수공업과 상업
    • 15권 고려 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사회구조
      • Ⅱ. 대외관계
    • 16권 고려 전기의 종교와 사상
      • 개요
      • Ⅰ. 불교
      • Ⅱ. 유학
      • Ⅲ. 도교 및 풍수지리·도참사상
    • 17권 고려 전기의 교육과 문화
      • 개요
      • Ⅰ. 교육
      • Ⅱ. 문화
    • 18권 고려 무신정권
      • 개요
      • Ⅰ. 무신정권의 성립과 변천
      • Ⅱ. 무신정권의 지배기구
      • Ⅲ. 무신정권기의 국왕과 무신
    • 19권 고려 후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정치체제와 정치세력의 변화
      • Ⅱ. 경제구조의 변화
    • 20권 고려 후기의 사회와 대외관계
      • 개요
      • Ⅰ. 신분제의 동요와 농민·천민의 봉기
      • Ⅱ. 대외관계의 전개
    • 21권 고려 후기의 사상과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변화
      • Ⅱ. 문화의 발달
    • 22권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 개요
      • Ⅰ. 양반관료국가의 성립
      • Ⅱ. 조선 초기의 대외관계
    • 23권 조선 초기의 정치구조
      • 개요
      • Ⅰ. 양반관료 국가의 특성
      • Ⅱ. 중앙 정치구조
      • Ⅲ. 지방 통치체제
      • Ⅳ. 군사조직
      • Ⅴ. 교육제도와 과거제도
    • 24권 조선 초기의 경제구조
      • 개요
      • Ⅰ. 토지제도와 농업
      • Ⅱ. 상업
      • Ⅲ. 각 부문별 수공업과 생산업
      • Ⅳ. 국가재정
      • Ⅴ. 교통·운수·통신
      • Ⅵ. 도량형제도
    • 25권 조선 초기의 사회와 신분구조
      • 개요
      • Ⅰ. 인구동향과 사회신분
      • Ⅱ. 가족제도와 의식주 생활
      • Ⅲ. 구제제도와 그 기구
    • 26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Ⅰ
      • 개요
      • Ⅰ. 학문의 발전
      • Ⅱ. 국가제사와 종교
    • 27권 조선 초기의 문화 Ⅱ
      • 개요
      • Ⅰ. 과학
      • Ⅱ. 기술
      • Ⅲ. 문학
      • Ⅳ. 예술
    • 28권 조선 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 개요
      • Ⅰ. 양반관료제의 모순과 사회·경제의 변동
      • Ⅱ. 사림세력의 등장
      • Ⅲ. 사림세력의 활동
    • 29권 조선 중기의 외침과 그 대응
      • 개요
      • Ⅰ. 임진왜란
      • Ⅱ. 정묘·병자호란
    • 30권 조선 중기의 정치와 경제
      • 개요
      • Ⅰ. 사림의 득세와 붕당의 출현
      • Ⅱ. 붕당정치의 전개와 운영구조
      • Ⅲ. 붕당정치하의 정치구조의 변동
      • Ⅳ. 자연재해·전란의 피해와 농업의 복구
      • Ⅴ. 대동법의 시행과 상공업의 변화
    • 31권 조선 중기의 사회와 문화
      • 개요
      • Ⅰ. 사족의 향촌지배체제
      • Ⅱ. 사족 중심 향촌지배체제의 재확립
      • Ⅲ. 예학의 발달과 유교적 예속의 보급
      • Ⅳ. 학문과 종교
      • Ⅴ. 문학과 예술
    • 32권 조선 후기의 정치
      • 개요
      • Ⅰ. 탕평정책과 왕정체제의 강화
      • Ⅱ. 양역변통론과 균역법의 시행
      • Ⅲ. 세도정치의 성립과 전개
      • Ⅳ. 부세제도의 문란과 삼정개혁
      • Ⅴ. 조선 후기의 대외관계
    • 33권 조선 후기의 경제
      • 개요
      • Ⅰ. 생산력의 증대와 사회분화
      • Ⅱ. 상품화폐경제의 발달
    • 34권 조선 후기의 사회
      • 개요
      • Ⅰ. 신분제의 이완과 신분의 변동
        • 1. 양반층의 증가와 분화
        • 2. 양반서얼의 통청운동
          • 1) 서얼인구의 증가와 사회참여
          • 2) 서얼통청운동의 확대
        • 3. 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 1) 중인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 (2) 전문직 중인층의 지방관진출
          • 2) 중인의 통청운동
          • 3) 향리층의 지위상승과 분화
        • 4. 서민층의 성장
          • 1) 서민의 경제적 성장
          • 3) 서민의 문예활동
        • 5. 노비신분층의 동향과 변화
          • 2) 노비정책의 전환
      • Ⅱ. 향촌사회의 변동
        • 1. 친족과 촌락구조의 변화
          • 1) 친족·문중조직의 변화
          • 2) 동족마을의 발달과 촌락조직의 변화
        • 2. 지방행정체제의 변화
          • 1) 중앙통제적 지방제도의 강화
          • 2) 면리제의 발전과 촌락운영질서의 변화
        • 3. 호구정책의 강화
        • 4. 향촌자치체계의 변화
          • 1) 조선 중기 사족중심 향촌자치체계의 구조와 붕괴
            • (2) 조선 후기 사족중심 향촌자치체계의 붕괴
          • 2) 관 주도 향촌지배질서의 성격
        • 5. 계의 성행과 발전
      • Ⅲ. 민속과 의식주
        • 1. 촌락제의와 놀이
          • 1) 촌락제의
          • 2) 연희와 놀이
        • 2. 의식주생활
          • 1) 의생활
            • (1) 시대배경과 의생활
            • (2) 편복류와 양식
            • (3) 의료의 수급체제와 직조
          • 2) 식생활
            • (2) 조선 후기 식생활의 양상
            • (3) 숭유주의가 식생활에 미친 영향
            • (4) 조선조 궁중의 식생활
            • (5) 식품의 종류와 조리법의 발달
            • (6) 부엌세간과 식기
          • 3) 주생활
            • (2) 서민주거의 발달과 지역적 특성화
            • (3) 풍수적용의 민간확산
    • 35권 조선 후기의 문화
      • 개요
      • Ⅰ. 사상계의 동향과 민간신앙
      • Ⅱ. 학문과 기술의 발달
      • Ⅲ. 문학과 예술의 새 경향
    • 36권 조선 후기 민중사회의 성장
      • 개요
      • Ⅰ. 민중세력의 성장
      • Ⅱ. 18세기의 민중운동
      • Ⅲ. 19세기의 민중운동
    • 37권 서세 동점과 문호개방
      • 개요
      • Ⅰ. 구미세력의 침투
      • Ⅱ. 개화사상의 형성과 동학의 창도
      • Ⅲ. 대원군의 내정개혁과 대외정책
      • Ⅳ. 개항과 대외관계의 변화
    • 38권 개화와 수구의 갈등
      • 개요
      • Ⅰ. 개화파의 형성과 개화사상의 발전
      • Ⅱ. 개화정책의 추진
      • Ⅲ. 위정척사운동
      • Ⅳ. 임오군란과 청국세력의 침투
      • Ⅴ. 갑신정변
    • 39권 제국주의의 침투와 동학농민전쟁
      • 개요
      • 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 Ⅱ. 조선정부의 대응(1885∼1893)
      • Ⅲ. 개항 후의 사회 경제적 변동
      • Ⅳ. 동학농민전쟁의 배경
      • Ⅴ. 제1차 동학농민전쟁
      • Ⅵ. 집강소의 설치와 폐정개혁
      • Ⅶ. 제2차 동학농민전쟁
    • 40권 청일전쟁과 갑오개혁
      • 개요
      • Ⅰ. 청일전쟁
      • Ⅱ. 청일전쟁과 1894년 농민전쟁
      • Ⅲ. 갑오경장
    • 41권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 개요
      • Ⅰ. 러·일간의 각축
      • Ⅱ. 열강의 이권침탈 개시
      • Ⅲ. 독립협회의 조직과 사상
      • Ⅳ. 독립협회의 활동
      • Ⅴ. 만민공동회의 정치투쟁
    • 42권 대한제국
      • 개요
      • Ⅰ. 대한제국의 성립
      • Ⅱ. 대한제국기의 개혁
      • Ⅲ. 러일전쟁
      • Ⅳ. 일제의 국권침탈
      • Ⅴ. 대한제국의 종말
    • 43권 국권회복운동
      • 개요
      • Ⅰ. 외교활동
      • Ⅱ. 범국민적 구국운동
      • Ⅲ. 애국계몽운동
      • Ⅳ. 항일의병전쟁
    • 44권 갑오개혁 이후의 사회·경제적 변동
      • 개요
      • Ⅰ. 외국 자본의 침투
      • Ⅱ. 민족경제의 동태
      • Ⅲ. 사회생활의 변동
    • 45권 신문화 운동Ⅰ
      • 개요
      • Ⅰ. 근대 교육운동
      • Ⅱ. 근대적 학문의 수용과 성장
      • Ⅲ. 근대 문학과 예술
    • 46권 신문화운동 Ⅱ
      • 개요
      • Ⅰ. 근대 언론활동
      • Ⅱ. 근대 종교운동
      • Ⅲ. 근대 과학기술
    • 47권 일제의 무단통치와 3·1운동
      • 개요
      • Ⅰ. 일제의 식민지 통치기반 구축
      • Ⅱ. 1910년대 민족운동의 전개
      • Ⅲ. 3·1운동
    • 48권 임시정부의 수립과 독립전쟁
      • 개요
      • Ⅰ. 문화정치와 수탈의 강화
      • Ⅱ.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수립과 활동
      • Ⅲ. 독립군의 편성과 독립전쟁
      • Ⅳ. 독립군의 재편과 통합운동
      • Ⅴ. 의열투쟁의 전개
    • 49권 민족운동의 분화와 대중운동
      • 개요
      • Ⅰ. 국내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운동
      • Ⅱ. 6·10만세운동과 신간회운동
      • Ⅲ. 1920년대의 대중운동
    • 50권 전시체제와 민족운동
      • 개요
      • Ⅰ. 전시체제와 민족말살정책
      • Ⅱ. 1930년대 이후의 대중운동
      • Ⅲ. 1930년대 이후 해외 독립운동
      • Ⅳ.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체제정비와 한국광복군의 창설
    • 51권 민족문화의 수호와 발전
      • 개요
      • Ⅰ. 교육
      • Ⅱ. 언론
      • Ⅲ. 국학 연구
      • Ⅳ. 종교
      • Ⅴ. 과학과 예술
      • Ⅵ. 민속과 의식주
    • 52권 대한민국의 성립
      • 개요
      • Ⅰ. 광복과 미·소의 분할점령
      • Ⅱ. 통일국가 수립운동
      • Ⅲ. 미군정기의 사회·경제·문화
      • Ⅳ. 남북한 단독정부의 수립
(3) 남사당놀이

 남사당놀이는 男寺黨牌(男寺堂牌, 男社堂牌)들에 의해서 연희되는 놀이를 뜻한다. 남사당놀이의 기원에 대해서 여러 설이 있으나 유랑하는 예능인으로 傀儡戱나 소리를 하는 廣大의 출현은 고려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남사당놀이의 구성·내용으로 보아 광대놀이 괴뢰희와 유사한 점은 남사당놀이가 그 발전·전승에서 형성되었다고 할 때 남사당놀이도 오랜 역사를 지니는 셈이다.

 예능집단으로서의 남사당패의 활동은 19세기 말까지 있었고 조선 후기에 많은 예능활동을 하였다. 사당패들은 모갑(某甲)이를 주축으로 하고 居士와 여사당이 있는데 거사가 남자이므로 여사당과 각각 짝을 이루고 모갑이는 그 위에서 이들을 통솔했다. 사당패들은 사찰과 관계가 깊어 불사를 도왔으며 절에서 받은 부적을 팔기도 해서 安城의 靑龍寺와 南海의 花芳寺는 사당패의 본거지처럼 되어 있었다. 마치 사노와 같은 처지의 사당패들은 탈춤·곡예·가무를 하면서 매춘도 했다.

 조선 후기에는 實事求是의 학문인 실학의 영향을 받아 자기각성과 자아의식이 싹트기 시작하고 유교윤리가 흔들리는 현상도 있게 되어 성도덕에도 매춘과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남사당놀이에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놀이가 있다. 풍물놀이는 풍장놀이라고도 하고 요즈음의 농악놀이다. 풍물은 꽹과리·징·장고·북의 4物의 타악기로 연주되는 것이 기본이고, 여기에 소고·날라리·피리 등이 더해지는 수도 있다. 농악은 농경작업에서 피로를 잊게 하고 흥을 돋우어 작업의 능률을 올리는 데 효과가 있으며, 농군들이 집단놀이에 등장해서 흥을 돋우므로 농촌사회에서 공감하고 호응되는 놀이로 성장하고 전승되어 왔다.

 남사당패가 농촌을 유랑할 때는 저자거리에 사람을 모아야 놀이판이 구성되고 놀이판이 제대로 구성되어야 수입이 생기므로 농악놀이로 군중을 모으고자 했다. 판을 벌리기 전에 우선 길굿을 한다. 풍물을 치고 마을이나 시장을 한바퀴 돌면 사람들에게 판이 벌어진다는 광고를 하는 셈이 된다.

 남사당 풍물놀이는 일반 농악과는 다른 면이 있다.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흥을 돋우기 위해서 여러 가지 묘기를 보태어 연희한다. 진풀이·벅구놀이·채상(열두발 상모)놀이와 舞童의 묘기 그리고 노래가 첨가되어 산타령·새타령 같은 타령을 부르고 농부가·移秧歌 등 민요를 불러 분위기를 흥겹고 신나게 만든다. 그래야만 구경거리가 되고 관중을 사로잡을 수 있다.

 버나는 대접돌리기를 말한다. 긴 담뱃대나 막대기 위에 쳇바퀴·대야·접시·대접 등을 올려 놓고 쉬지 않고 빙빙 돌리는 묘기이다. 도는 일이 정지되면 그릇이 땅에 떨어져 깨지기 때문에 쉴 새 없이 돌려야 하고 중심을 잡아주어야 한다. 버나를 할 때에는 음악이 반주되는데 악기는 꽹과리·징·북·장고·날라리 등이다.

 살판이란 땅재주를 말한다. 체육예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원래 광대패에 의해서 놀이되었다. 땅에서 놀기 때문에 地藝 또는 場技라고 부르기도 한다. 마당이나 잔디밭에서 놀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멍석을 펴놓고 그 안에서만 놀 수도 있다. 살판 중에 쌍줄백이의 경우에는 마당 한복판에 솟대[蘇塗]라 불리는 높은 장대를 하나 세우고 그 꼭대기에 두 가닥의 줄을 늘어뜨리고, 그 위에선 팔걸음·고물무치기 등 위험한 묘기를 보이기도 한다.

 살판의 재주는 「앞곤두」라고 해서 앞으로 걸어가다 손 짚고 공중을 한 바퀴 회전하고 서는 동작이 있다. 「뒷곤두」는 뒷걸음으로 가다가 손 짚고 뒤로 한번 회전하고 서는 것이고, 「번개곤두」는 앞으로 가다가 손을 짚지 않고 공중회전하고 서는 것이다. 「팔걸음」은 두 팔 짚고 거꾸로 서서 걸어가기이고,「자반 뒤지기」는 두 발과 손을 땅에 짚고 몸 전체를 틀어 바닥에 닿지 않도록 뒤집어 가기이며, 「살판」은 껑충껑충 위로 뛰다가 몸을 틀어 공중 회전하고 우뚝 서기를 말한다. 이 밖에도 「외팔 걸음」·「외팔 곤두」·「앉은뱅이 걸음」·「앉은뱅이 모말되기」·「쑤세미트리」·「숭어뛰기」 등의 묘기도 있다.

 살판은 몸이 유연하고 특히 허리힘이 좋아야 한다. 살판에도 반주음악이 연주되었고. 재담을 하면서 마음의 여유를 보이고 관중을 웃기고 놀이의 해설도 겸한다. 조선 후기에는 신기한 구경거리로 농촌에서 큰 인기가 있었다.

 어름은 줄타기를 뜻한다.≪星湖僿說≫에 踏索戱라 하였고714) 나례 때에도 했다고 하며 중국의 사신이 보고 감탄했다고 하니까 줄타기가 매우 절묘한 기교를 보여주었음을 알 수 있다.

 줄타기는 양쪽에 기둥을 세워 줄을 떠받치게 하거나 큰 나무에 줄을 맨 후 줄 위에 사람이 올라서서 타는 것이다. 사당패는 지방을 유랑하기 때문에 임시로 기둥을 세우고 줄을 타는 경우가 많다. 줄타는 기술은 오랜 훈련 끝에 능숙해지며 줄 위에서 떨어지면 다치는 일도 있어 매우 위험한 놀이이다. 서구식의 줄타기는 體技를 위주로 하는 놀이지만 우리 고유의 줄타기는 체기보다는 줄꾼인 어름산이와 어릿광대인 매호씨가 서로 재담을 주고 받아 흥을 돋우고 관중을 웃기는 연극성이 강한 놀이이다. 줄꾼은 줄 위에 올라가 있고 매호씨는 줄 앞에 자리잡고 앉아 반주를 해가면서 재담을 주고 받는다. 놀이시간은 일정하지 않으나 재담과 노래를 제대로 부르면서 할 적에는 한 시간 반쯤 걸린다.

 줄타기 재주는 다양하여 ① 앞으로 가기 ② 장단줄 ③ 거미줄 늘이기 ④ 뒤로 훑기 ⑤ 콩심기 ⑥ 화장사위 ⑦ 참봉댁 맏아들 ⑧ 억석에미 ⑨ 처녀 총각 ⑩ 외호모 거리 ⑪ 허궁잽이 ⑫ 가새트림 ⑬ 외허궁잽이 ⑭ 쌍허궁잽이 ⑮ 양반 병신걸음 (16) 양반 밤나무 지키기 (17) 녹두장군 행차 등이 있다.715)

 덧뵈기는 탈놀음을 말한다. 가면극, 산대놀이, 해서지방의 탈춤, 경남지방의 들놀음과 오광대가 혼합되고 부분적으로 원용해서 유랑예능집단에 의해서 연희되어 왔다. 대개의 탈춤이 전승지에서 鄕土神祭와 관련되어 오신 또는 벽사의 기능을 지니고 연희되면서 그 고장에 정착되어 연중행사로 놀이되고 있으나 덧뵈기는 남사당패들이 전국을 순회하면서 수시로 연희된 점이 다르다. 따라서 전승된 고유의 연희를 고집하지 않고 매우 융통성있게 연희하였다.

 예능집단은 생계를 위해서 유랑하기 때문에 저자거리를 찾아가 연희하기도 하고, 때로는 양반댁 경연잔치에 나아가 연희하였다. 그러므로 주최자의 비위를 거스르지 않으려고 노력했는가 하면 저자거리에서는 거침없이 양반이나 파계승을 풍자하는 일도 있었다. 즉 탈놀이의 내용이 장소와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융통성이 있었다.

 덧뵈기에는 등장인물로 샌님·노친네·취발이·말뚝이·먹중·옴중·피조리·꺽쇠·장쇠가 나오는데 피조리만 2인이 등장한다. 덧뵈기는 ① 마당씻이 ② 옴탈잡이 ③ 샌님잡이의 ④ 먹중잡이의 네 마당으로 구성되는데 춤이 많이 놀이된다. 해학적인 재담이 많고 중간 중간에 타령의 삽입가요로 채택되어 관중을 웃기고 흥을 돋우어 주었다.

 마지막으로 덜미라고 부르는 꼭두각시놀음이 연희된다. 앞에서 꼭두각시놀음에 대하여 서술하였으므로 여기서는 줄이기로 한다.

714)李 瀷,≪星湖僿說≫권 5하, 人事篇 8, 技藝門 踏索戱.
715)沈雨晟,≪男寺黨牌硏究≫(同和出版公社, 1974), 121쪽.

  * 이 글의 내용은 집필자의 개인적 견해이며, 국사편찬위원회의 공식적 견해와 다를 수 있습니다.